내 손안에 서울

여름방학, 공원 자연학습 예약 서두르세요~

문서 본문

중랑청소년 체험의 숲

중랑청소년 체험의 숲

서울시는 여름방학을 맞는 어린이들을 위해 7~8월 자연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관찰 및 여가 활동을 18개 공원에서 150여종을 운영한다.

7~8월 공원 프로그램 현황도

7~8월 공원 프로그램 현황도

공원에서 여름 곤충 관찰하기

풀과 나무가 무성해지고 곤충들의 활동이 가장 왕성한 여름은 어린이들이 자연관찰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적기이다.

여름철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곤충 잠자리와 매미, 잠자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길동생태공원, 남산공원, 중랑캠핑숲에서 들을 수 있다. 매미 관찰은 서울숲, 남산공원, 보라매공원, 용산공원에서 진행한다. 물속에 사는 생물을 만나보려면 길동생태공원, 서울숲, 보라매공원을 찾으면 된다.

또한 길동생태공원에서는 누에, 노린재, 토종 꿀벌을, 서울숲에서는 식물표본과 화석만들기, 개구리, 나비, 거미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으며 월드컵공원에서는 반딧불이, 누에, 꿀벌에 대한 생태해설과 함께 자유관람을 즐길 수 있다.

공원 해질녘 프로그램

월드컵공원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

월드컵공원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

한 낮의 공원이 덥게 느껴진다면, 해질녘 야간 곤충 관찰 프로그램은 어떨까?

길동생태공원에서는 8월 5일~26일 매주 금요일 저녁 8시부터 ‘해너미 관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남산공원 ‘남산둘레길 야간산책’(8월 5일~19일, 금, 저녁 7시), 중랑캠핑숲 ‘중랑 야간곤충 탐사’(7월 23일~8월 13일, 토, 저녁 7시)에서는 숲의 밤풍경을 통해 자연의 신비를 느낄 수 있다.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는 8월 중 야간개장기간 ‘한여름밤 동물원 대탐험’을 통해 동물생태설명과 종 보전교육을 실시하며, 서울대공원 캠핑장에서는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저녁 7시에 숲속을 탐방하며 생태관찰과 숲체험과 숲명상을 진행한다.

월드컵공원 노을캠핑장에서는 천체망원경으로 별을 보고 별자리 이야기도 듣는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을 7월 16일, 8월 13일, 8월 27일 저녁 6시 30분부터 진행한다.

공원 음악회 및 영화상영 프로그램

푸른수목원 공감영화제

푸른수목원 공감영화제

공원에서는 탐방 프로그램 외에도 온 가족이 열대야를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음악회와 영화상영회 등도 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능동숲속의무대에서는 7월 23일, 8월 13일, 8월 27일, 3회에 걸쳐 토요일 저녁 7시 30부터 숲속음악회를 개최한다.

7월 12일~17일, 6일간 북서울꿈의숲 야외무대에서는 드림가든 페스티벌을 개최하는데, 대중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6팀의 인디밴드가 무더위를 날려버릴 열정적인 무대를 보여줄 것이다.

8월 중 금·토요일 저녁 월드컵공원을 찾으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와 애니메이션이 상영되고, 푸른수목원에서는 자연을 소재로 하는 다큐멘터리와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는 뜨락 영화제(8.2~25, 화·목, 저녁 8시)와 베리어프리 영화를 상영하는 공감영화제(8.5~13, 금·토, 저녁 8시)가 진행된다.

일일 자연탐사와 공원 관련 직업체험

길동생태공원 어린이 자연탐사대

길동생태공원 어린이 자연탐사대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자연에 대한 소중함과 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함께 탐사하는 ‘어린이 자연탐사대’가 8월 7일~10일까지 서울숲 등 3개 공원에서 합동으로 1일 캠프형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보라매공원에서는 7월 25일~27일 조경전문가들의 재능기부로 어린이조경학교가 개최되는데 조경문화에 대해 배우고 공원도 직접 설계해보는 직업체험을 할 수 있다.

서울대공원과 어린이대공원에서는 동물원과 관련한 직업인 사육사, 수의사, 큐레이터 등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서울동물원에서 꿈을 job아라’와 ‘나도 사육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원에서 시원한 여름나기

월드컵공원 더위사냥축제

월드컵공원 더위사냥축제

여름하면 물놀이를 빼 놓을 수 없는 법. 월드컵공원에서는 물놀이를 통해 더위를 날려버리는 더위사냥축제를 8월 중 개최한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월드컵공원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중랑청소년체험의숲에서는 8월 2일부터 18일(화·목)까지 나무 위에 설치된 시설물을 이용해 땅을 밟지 않고 이동하는 신개념 모험 레포츠로 스릴감을 통해 시원함을 즐길 수 있다. 단, 신장이 140cm 이상이어야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모험을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로 즐기는 숲속 어드벤쳐’도 기대해 볼 만하다.

자세한 내용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parks.seoul.go.kr)나 기타 궁금한 사항은 프로그램별 연락처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 자세한 내용 바로 가기

서울시 최광빈 푸른도시국장은 “여름방학은 어린이들이 자연에서 뛰어 놀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며 공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자연학습과 체험으로 건강한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서 정보

여름방학, 공원 자연학습 예약 서두르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7-05
관리번호 D000002665782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