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보라매공원 에어파크에서 파일럿 꿈 꿔요~

문서 본문

보라매공원 내에 위치한 에어파크(Air park)

보라매공원 내에 위치한 에어파크(Air park)

“아빠, 일요일에 에어파크에 놀러가요?” 일요일에는 늦잠을 자며 맘껏 여유를 부려볼까 생각했던 아빠는 아들의 주말예약에 난처해졌다. “지난 주말 갔었는데, 또 가자고 ?” “네, 먼저는 수송기를 탔었는데, 이번에는 전투기 타보려고..” 초등생인 김하늘(가명, 신길동)이 아빠와 나눈 대화이다. 어릴 때부터 비행기 장난감을 유난히 좋아한 아이, 어느 날 보라매공원 ‘에어파크(Air Park)’에 놀러온 적이 있었다. 전시되어 있던 실제 군용비행기를 보는 순간 에어파크에 푹 빠져들었다. 그 날 이후 부자(父子)는 수시로 에어파크에 놀러왔고, 아들은 조종사가 되겠다는 꿈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 기자에게 들려준 아빠의 이야기이다.

파일럿이 되고 싶은 아이에게 에어파크는 꿈을 영글게 하는 장소다(앞-F-4D팬텀, 뒤-F-5B 전투기)

파일럿이 되고 싶은 아이에게 에어파크는 꿈을 영글게 하는 장소다(앞-F-4D팬텀, 뒤-F-5B 전투기)

지하철 7호선 보라매역 2번 출구를 나와 500미터(도보로 약 8분) 정도 걸어가면 ‘보라매공원’ 정문에 다다른다. 보라매공원은 동작구 신대방동 395번지(대방로 219) 일대 옛 공군사관학교 자리(약42.4만㎡)를 보수하여 1986년 5월 5일 개원하면서, 그 역사성을 보존하기 위해 공원이름을 ‘보라매’라 하였다. 원래 ‘보라매’란 ‘태어난 지 1년이 안되어 길들이기 쉽고 활동력이 왕성한 최고의 사냥매’를 일컫는 말이다. ‘하늘은 우리의 일터요 싸움터, 하늘에 살면서 하늘에 목숨 바친다~♬’라는 공군사관학교의 교가처럼 대한민국 영공을 지킬 공사생도를 ‘보라매’라 이름 지은 것은 정말 탄성을 불러온다.

보라매공원 정문을 지나 중앙잔디광장 가기 전 왼쪽으로 접어들면 ‘에어파크(Air Park)’가 나타난다. 이름이 상징하듯 ‘에어파크(Air Park)’에는 공군에서 실제 사용해오던 퇴역한 군용비행기 8대를 전시하고 있다.

근접공중전에서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던 전투기 F-5B의 날렵한 모습

근접공중전에서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던 전투기 F-5B의 날렵한 모습

1.21사태 이후 전력보강을 위해 도입한 전천후 전투기 ‘F-4D(Phantom)’를 비롯하여 근접 공중전에서 탁월한 기량을 선보인 ‘F-86F(Sabre)’와 ‘F-5B(Freedom Fighter)’ 전투기, 장거리 전술기로 월남전에서 용맹을 떨쳤던 ‘C-123K(Provider)’, 정예 공군조종사 양성을 위한 훈련기 ‘T-33A(Schooling Star)’와 ‘T-37C(Tweet)’, 전술통제관측기 ‘O-2A(Skymaster)’ 그리고 인원·화물수송용 헬기 ‘UH-1B(Roquois) 등 그 기종 또한 다양하다.

참고로 군용비행기 이름에 사용되는 영문 첫 글자는 기종의 특성을 설명하는 이니셜이다. 즉 F는 Fighter로서 전투기를, C는 Carrier(수송기), T는 Trainer(훈련기), O는 Observation(관측기) 그리고 H는 헬리콥터를 의미한다.

전시된 비행기에는 견학용 계단이 조종석까지 설치되어 있어 오르고 내리기에 불편함이 없다. 비행기에 오르면 내부를 살펴보며 조종간을 잡아 볼 수도 있다. 장차 조종사를 꿈꾸는 아이는 전투기, 수송기, 훈련기 등 다양한 기종의 비행기를 바쁘게 오가면서 마치 조종사가 된 듯 포즈를 취한다. “휴일이면 집에서 쉬고 싶을 때가 많은데, 아이의 성화에 이끌려 자주 온다“고 했다.

숨겨진 테마공원 ‘에어파크(Air Park)’에서 실제 비행기를 살펴보며 창공을 나르고, ‘바닥분수’에서 시원하게 물놀이를 즐기면 어느새 무더위쯤은 사라진다. 바닥분수는 5월부터 9월까지 매일 12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가동한다.

C-123K(Provider) 수송기, 에어파크는 외국인도 즐겨 찾는다

C-123K(Provider) 수송기, 에어파크는 외국인도 즐겨 찾는다

바닥분수를 찾은 미국인 Stephanie 부부는 “딸이 분수를 좋아해서 주말이면 찾곤 한다”고 했다. 공원관계자는 “여름철 수질관리에 특별한 주의를 다하고 있으니 안심해도 좋다”고 했다.

에어파크 바로 아래에는 바닥분수가 물을 뿜는다

에어파크 바로 아래에는 바닥분수가 물을 뿜는다

이외에도 보라매공원에는 잔디광장, 연못(음악분수), 축구장, 배드민턴장, x-게임장, 암벽등반대, 맨발공원, 시민안전체험관, 반려견 놀이터, 매점 등 각종 시설도 잘 구비되어 있다. 더운 여름, 서울을 떠나지 않고도 아이들에게는 꿈과 시원함을, 어른들에게는 여유로움을 선물하는 1석3조의 보라매공원, 여름철 가족나들이 장소로서 ‘강추’하고 싶다.

금년 봄에 개장한 보라매반려견놀이터, 펫패밀리의 최고의 인기시설이다

금년 봄에 개장한 보라매반려견놀이터, 펫패밀리의 최고의 인기시설이다

■ 보라매공원 에어파크

?○ 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여의대방로 20길33(신대방동 395)

?○ 문의 : 동부공원녹지사업소 보라매공원 관리사무소 / 02-2181-1187, 1196

?○ 오시는 길

??- 지하철 : 7호선 보라매역 2번 출구 보라매공원 방향으로 430미터 도보로 10분, 2호선 신대방역 4번 출구 문창초등학교 방향으로 285미터 도보로 8분

??- 승용차 : 보라매공원 정문주차장, 보라매공원 동문주차장 이용 가능

문서 정보

보라매공원 에어파크에서 파일럿 꿈 꿔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최용수 생산일 2016-06-14
관리번호 D000002644071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