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걷기 좋은 서울…동네길 보도 넓힌다

문서 본문

우선 시행 10개 자치구 10개소 위치도

우선 시행 10개 자치구 10개소 위치도

서울시가 차로를 줄이고 보도를 넓히는 ‘도로다이어트’를 동네길로 확대합니다. ‘도로다이어트’란 다이어트를 통해 살찐 지방을 제거하고 균형 있는 몸매를 유지하듯, 차도를 줄이고 보도를 넓혀 보행자 중심의 도로로 재편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시민들이 걸을 만한 길이 많아지고 보행환경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조성된다는 얘기인데요. 자세한 계획 알려드릴게요.

서울시는 11일 도심권·부도심권 중심으로 시행해온 도로다이어트를 일상생활권(우선 10개소, 연 내 20개소 이상)까지 확대하여 시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걷는 도시, 서울’을 구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지는 새문안로5가길, 녹사평대로26길, 성수일로10길, 동일로, 오패산로3길, 노원로1가길, 구일로10길, 여의대방로44길, 관악로30길, 논현로입니다. 이들 10개소는 교통안전시설 심의 및 사업심사를?마치고 6월부터 우선 다이어트에 들어갑니다.?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사업은 자치구가 설계부터 시공까지 주도적으로 진행합니다. 실제 그 지역에 살아본 사람이기에 알 수 있는 생활 속 보행 불편을 적극 개선하기 위해 각 자치구가 주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지역특색 및 현장여건을 고려, 교통안전시설 심의를 진행한 후 심의 결과를 시에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시는 자치구가 제출한 사업지 설계비, 공사비 내역을 토대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사업비를 교부합니다. 실시설계와 공사시행은 다시 자치구 소관으로 진행됩니다.

예산은 전액 시비이며, 우선 10개소 3,647m 구간에 45억 6,800만 원을 투입하고, 향후 자치구별 진행상황을 고려하여 확대할 예정입니다.

도로다이어트 개념도 _시행 전 : 보도협소, 넓은 차량 공간

도로다이어트 개념도 _시행 전 : 보도협소, 넓은 차량 공간

도로다이어트 개념도_시행 후 : 보행공간 확장, 도로이용 효율 증진

도로다이어트 개념도_시행 후 : 보행공간 확장, 도로이용 효율 증진

대상지마다 다이어트 목적도 다양합니다. 속도저감, 안전한 통학로 조성, 교통안전증진 등 각각 현장 목적에 맞게 도로를 개편할 계획입니다.

용산구 녹사평대로26길(220m)은 차로폭 축소 및 보도확장(1.5m→3m)는 물론, 차량속도를 낮추는 교통정온화(S자형 도로) 기법을 도입하여 보행환경을 개선합니다. 이태원 앤틱가구거리가 조성되는 올 가을에 완공될 예정이며?향후 관광객이 많이 찾는 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성북구 오패산로3길(470m)은 3차선 도로가 2차선으로 줄고, 보도가 2m에서 최대 7m까지 늘어납니다. 이 구간은 고령자, 장애인 시설 및 학교 등이 위치하여 속도제한 및 교통약자에 대한 보행환경 개선요구가 꾸준히 제기돼왔던?지역입니다.

동작구 여의대방로44길(407m)은 4차선 도로가 2차선으로 줄고 보도는 3m에서 5m로 확장됩니다. 또 주차면을 제공하여 인접한 노량진 근린공원을 이용하는 주민과 숭의여고 등 학생들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성동구 성수일로10길, 광진구 동일로, 노원구 노원로1가길, 구로구 구일로10길, 관악구 관악로30길, 강남구 논현로 등 10개소가 우선 도로다이어트에 동참합니다. 시는 추후 자치구별 교통안전시설심의와 사업심사를 거쳐 연내 20곳 이상, 도로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한 서울시는 ‘걷는 도시, 서울’ 의 일환으로 올해 관악구 양녕로를 시범구간으로 병행 추진하고, 자치구별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관악구 양녕로(현대시장~현대시장입구)는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시범 사업 구간으로 올해 초 각 자치구의 공모를 거쳐 심사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서울시가 설계하고, 관악구가 공사를 시행합니다. 현재 관악구는 양녕로 주변 주민과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 중이며, 보도확장 및 주차면 제공 등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

시는 ‘걷는 도시, 서울’ 구현하기 위하여 4대 분야, 8대 핵심과제, 35개 세부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및 각종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시민에게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로다이어트는 시민의 보행권을 강화하는 첫 출발입니다. 도심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생활권 도로다이어트를 통해 피부에 와 닿는 보행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도로에 대한 시민의식이 보행자 우선으로 바뀌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문의 : 보행자전거과 02-2133-2417

문서 정보

걷기 좋은 서울…동네길 보도 넓힌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5-10
관리번호 D000002607956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