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좋은돌봄 실천선언’ 발표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제2회 요양현장 수기사진 공모전 최우수상 시립중계노인전문요양원 김유선 사회복지사 [사랑하는 마음]

제2회 요양현장 수기사진 공모전 최우수상 시립중계노인전문요양원 김유선 사회복지사 [사랑하는 마음]

2015 좋은돌봄 서울한마당 개최

서울시와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는 지난 10월 3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2015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2014년부터 지속된 서울시와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의 ‘좋은돌봄 캠페인’의 일환으로, ‘어르신과 돌봄노동자가 상호존중하는 좋은돌봄’의 문화확산과 돌봄노동자의 직업적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본 행사인 문화한마당은 오후 2시부터 진행됐습니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최경숙 센터장은 인사말을 통해 “돌봄노동의 가치가 인정되고 돌봄종사자가 존중될 때 좋은 돌봄서비스도 가능하다며 돌봄종사자의 노동환경개선은 고령화 시대에 중요한 사회적 과제이다”고 강조하는 한편 “센터가 돌봄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소통 창구로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좋은돌봄 실천선언 발표

좋은돌봄 실천선언 발표

다음으로 장기요양현장의 주요 참여자인 요양보호사,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이용자(어르신, 가족)의 지역별 워크숍 및 토론회를 통해 마련된 ‘좋은돌봄 실천선언’이 발표됐습니다. 좋은돌봄 실천선언(전문 보기 ☞ 클릭)은 ▲좋은돌봄을 위한 요양보호사,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이용자(어르신, 가족)의 사회적 실천약속 ▲좋은돌봄의 중요성과 사회적 가치 ▲좋은돌봄을 뒷받침하는 제도⋅정책 개선방안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015 좋은돌봄 서울한마당 축하공연 및 체험행사

2015 좋은돌봄 서울한마당 축하공연 및 체험행사

좋은돌봄 실천선언에 이어 ‘힘내라! 돌봄종사자’라는 주제로 다양한 문화행사도 펼쳐졌습니다. 특히 현장 돌봄종사자들이 직접 참여한 돌봄종사자 합창단⋅라인댄스⋅스트레칭 등의 발표가 이어져 참여한 돌봄종사자들에게 많은 공감과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또한 제2회 요양현장 수기사진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 당선자의 수기낭독을 통해 돌봄종사자가 경험한 생생한 요양현장의 이야기가 전해졌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요양보호사는 “오늘의 자리로 일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며, 요양보호사를 인정하고 격려해주는 자리에 너무 감사하다”고 참여소감을 밝혔습니다. 데이케어센터에서 근무하는 한 사회복지사는 “좋은돌봄을 생각하고 돌봄종사자를 격려하는 한마당이 정기적으로 열렸으면 좋겠고 내년에는 더 큰 자리가 되어 더 많은 동료들이 함께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홈페이지 : www.dolbom.org
돌봄종사자 고충상담 : 1544-7315

문서 정보

국내 최초 ‘좋은돌봄 실천선언’ 발표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822137 등록일 2015-10-13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10-12
라이선스 CC BY-NC-ND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