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현대차 신사옥, 최고층 낮추고 공공성 강화

문서 본문

현대차 GBC 부지 계획 조감도(안)

현대차 GBC 부지 계획 조감도(안)

서울시는 현대차그룹이 9월 24일 삼성동 현대차 GBC(Global Business Center) 부지(옛 한전부지) 수정 개발계획(안)을 제출함에 따라 10월 2일 ‘협상조정협의회’를 개최, 개발계획 협상을 본격 추진합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11일 사전협상 개발계획(안)을 제출했으며, 6월 23일에는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과 현대차그룹 신사옥추진사업단장이 만나 효율적인 사전협상이 되도록 협력한 바 있습니다. (관련 기사 보기 ☞ 클릭)

이후 관계부서 협의, 실무TF(2회), 협상조정실무회의(7회), 전문가 자문(2회)을 통해 제안서의 도시계획, 건축계획, 기반시설 등 부문별로 협의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는 9월 15일 현대차그룹에 개발계획(안) 보완을 요청했습니다.

보완 요청한 주요 내용은 ▲건축계획의 공공성 강화 ▲효율적 전시시설 운영을 위한 배치계획 개선 ▲대형버스 등을 감안한 교통계획 검토 ▲건축물의 친환경·피난·안전 목표수준 제시 등입니다.

특히 고층부는 시민에게 개방하고, 저층부는 가로활성화를 적극 도입하는 한편, 주변 지역과의 조화롭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건축물의 공공성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서울시 요청에 대해 조치계획을 마련하고, 9월 24일 이를 반영하여 개발계획(안)을 수정해 제출했습니다.

수정 계획안에 따르면 일조영향과 경관부담을 저감하기 위해 건물 2개 동은 62층⇒51층, 115층⇒105층으로 각각 낮아졌습니다. 연면적은 96만㎡에서 92만㎡로 줄어들었으나, 건폐율은 건축물의 분산배치로 인해 당초 38.42%에서 53.25%(법정 기준 60% 이내)로 증가했습니다.

전시·컨벤션시설은 접근성을 높이고, 시설의 원활한 운영 등을 고려해 배치계획을 저층부 위주로 변경하였고, 공연장은 1.5만㎡에서 2.2만㎡로 면적을 확대하고, 다목적 공연장(1800석)과 챔버홀(600석) 2개로 계획했습니다.

향후 수정 제출된 개발계획안에 대해서도 관련 부서 및 전문가들과 함께 계획의 적정성과 대안을 검토하게 됩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에서 지난 8월부터 추진 중인 건축물 외관디자인 등에 대한 국제공모(10월말 완료 예정) 결과에 대해서도 협상조정협의회 등 관련 절차 등을 거쳐 개발계획 수립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현대차 GBC 부지 개발 사전협상의 중추적 조직인 협상조정협의회는 공공 4명(도시재생본부장외 3명), 민간 4명(신사옥추진사업단장외 3명), 그리고 도시계획, 건축, 교통, 안전/환경, 법률분야 전문가 6명 등 총 14명으로 구성됐습니다. 협상조정협의회는 협상 전반을 총괄하고 조정하는 협상 기구로, 협상의제 설정, 공공과 민간의 이해 교환 및 중재, 사안에 대한 객관적 검토, 합의 가능한 대안 도출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한편 서울시는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했던 부지 내 변전소 이전 문제는 사전협상과 별개의 사안으로, 사전협상 및 건축인허가 등의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강남구 주민들이 지난 8월 제기한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무효확인 등’에 대한 소송은 법원의 판단에 맡길 것이며, 법률 검토 결과 위법성을 발견하지 못한 만큼 사전협상 등 앞으로 진행될 개발사업 추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현대차 GBC 부지 개발은 국제교류 복합지구 민간개발의 선도사업으로, 개발에 따른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 효과를 최대한 빨리 얻을 수 있도록 사전협상을 비롯한 행정 절차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며, 변전소 이전이나 강남구 주민들의 행정소송으로 인해 현대차 GBC 부지 개발이 지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서 정보

현대차 신사옥, 최고층 낮추고 공공성 강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9-30
관리번호 D000002370378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