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동부권 친환경급식 책임질 '가락센터' 개장

문서 본문

가락센터

서울 동부권 12개 자치구 총 600개 초·중·고등학교에 급식 식재료 공급을 담당할 전문 물류기지 ‘가락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이하 ‘가락센터’)가 5일부터 본격 가동됩니다.

‘가락센터’는 제1강서센터(2010년 3월 개장), 제2강서센터(2011년 6월 개장)에 이은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제3센터로서, 서부권(13개 자치구 700개 초·중·고)과 동부권 3개 센터를 거점으로 급식 식재료 공급이 이뤄지게 됩니다.

학교 급식 배송권역 분리·공급내역 (동·서부권)

학교 급식 배송권역 분리·공급내역 (동·서부권)

시는 그동안 제1·2강서센터에서 도맡았던 친환경 급식 식재료 공급을 가락센터가 분산하게 된 만큼 그동안 급식 단가가 낮아 고품질 친환경 식재료 공급이 어려웠던 보육시설과 시립 복지시설 및 위탁시설 등에도 공공급식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그 시작으로 오는 7월, 남산 유스호스텔에 공공급식을 시범 추진하고 어린이집, 유치원, 노인복지시설 등에 확대를 검토합니다.

착공 2년 만에 개장하는 ‘가락센터’는 가락시장 내 총 5,666㎡ 면적에 지상 3층으로 건설됐습니다. 내부에는 ▲중금속, 미생물 검사가 가능한 ‘안전성검사실’ ▲신선한 식재료 유통을 위한 ‘저온창고’ ▲효율적 물류를 위한 ‘식재료 피킹장’ 등 주요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편, 시는 학교에 공급되는 농산물의 잔류 농약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① 일반 농산물: 안전성 검사 전량 정밀검사 전환 ② 친환경 농산물: 공급·유통 단계뿐만 아니라 산지 생산단계부터 관리하는 사전예방시스템 구축·운영으로 안전성 관리를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존 속성검사(31종 검출 가능)를 폐지하고 올해부터 전량 정밀(퀘쳐스)검사(245종 검출 가능)로 도입한 결과, 5월 말 기준 부적합 적발건수는 89건으로, 작년 전체 적발건수(77건)를 이미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지관리를 통한 사전예방시스템은 ▲친환경농산물 생산자 등록제 추진(올 하반기) ▲삼중그물망 관리 ▲친환경 급식 지정 농장 표시(올 하반기) 등입니다.

삼중그물망 관리는 ‘산지 비공개·무작위 검사’, ‘센터 출하 후 검사’, ‘생산농가의 생산일지 모니터링’ 등을 통해 파종~출하 단계까지 체계적으로 안전성 관리를 추진하는 방식으로, 현재 시행 중에 있습니다.

식재료를 공급하는 농장에는 ‘서울 친환경 학교급식 지정 농장’ 표시를 설치해 생산자에게 책임감을 부여하고 생산자와 공급협력단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서울시 친환경급식의 지향점을 담은 농·축·수산물 식재료의 취급·품질 기준규범도 마련하고, 여기에는 친환경 생산·유통·소비자가 지녀야할 가치·원칙과 생산지-소비지간 상호 신뢰 등의 내용을 담을 예정입니다.

한국영 서울시 평생교육정책관은 “지난 4년간 서울시의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이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한 심신발달을 도모하고 식생활 교육 등을 통해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계발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차별 없고 몸에 좋은 친환경 밥상을 계속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현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은 “가락센터의 본격 가동을 통해 학교에 공급하는 식재료 가격을 지속적으로 인하하고, 보육시설이나 시립시설까지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며 “식재료의 안전성 확보와 품질 향상으로 서울의 친환경 무상급식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서 정보

동부권 친환경급식 책임질 '가락센터' 개장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6-05
관리번호 D000002253453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