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밥투정·생떼…전쟁 같은 육아에 지쳤다면? 양육코칭센터 추천

문서 본문

서울시는 지난 8일부터 양육자의 육아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양육 코칭을 시작했다.
서울시는 지난 8일부터 양육자의 육아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양육 코칭을 시작했다.

식사시간, 밥을 먹지 않고 장난만 치는 아이 어떡하죠?
7살, 4살 자매끼리 너무 싸워요. 반복되는 아이들 갈등에 지치네요.

밥투정, 형제 갈등 등 육아 고민을 해소할 방법이 생겼다. 서울시는 양육자의 육아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육아전문가의 맞춤형 양육 코칭을 지난 5월 8일 시작했다.

맞춤형 양육 코칭은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미취학 영유아를 양육하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양육코칭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부터 전문가의 종합코칭 솔루션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양육 코칭은 대면, 유선, 홈페이지 글을 통해서 이뤄졌지만, 영유아 특성상 양육자의 설명에 의존하게 되고, 대면 상담을 위해 시간을 내어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새로이 도입한 맞춤형 양육 코칭은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상황 전달과 분석을 통해 이뤄진다. 또한 일련의 과정이 비대면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일하는 부모 역시 시간을 내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1단계 셀프점검 코칭 | 체크리스트를 통해 양육의 어려움을 자가 진단


먼저, 육아 고민별 현재 양육상황에 대한 체크리스트 분석을 통해 양육의 어려움을 객관적으로 자가진단해 볼 수 있다.

양육자는 누리집에서 셀프점검 코칭을 신청하고, 해당하는 육아 고민과 기질·양육태도·형제 관계 등에서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한다. 자가 진단은 10~15분 정도 소요되며, 선택한 내용을 바탕으로 육아 고민에 대한 분석 결과와 전문가 소견을 누리집에서 바로 받아볼 수 있다.

2단계 영상관찰 코칭 | 영상을 통해 1:1 비대면 맞춤형 코칭 제공


양육자가 셀프점검 코칭 이후 보다 심도 있는 전문가 코칭을 희망하는 경우, 실제 양육환경에서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 모습이 담긴 영상을 통해 1:1 비대면 맞춤형 코칭을 받아 볼 수 있다.

셀프점검 코칭을 마친 양육자는 다음 화면에서 영상관찰 코칭을 신청할 수 있으며, 아이와 양육자의 표정이 나오도록 20분 이내 영상을 가로로 촬영하여 제출하면 된다. 전문가는 제출된 영상을 확인하고 개별적으로 일정을 조율한 뒤, Zoom을 활용하여 1:1 비대면 코칭을 약 50분간 진행한다.

코칭은 아동, 상담, 심리치료, 놀이치료 등 관련 학과 석사 이상의 전문 상담가로, 임상심리사 1급 자격을 소유하거나 전문 학회 상담사 자격증 1급을 소유하거나 10년 이상의 상담실무 경력을 갖춘 전문가들이 진행한다.

셀프점검 코칭과 영상관찰 코칭 이후 양육자는 종합적인 전문가 소견과 코칭 포인트가 담긴 ‘종합코칭솔루션’을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자의 개인 정보와 상호작용 영상은 양육 코칭에만 활용, 코칭 이후 폐기된다.
영상관찰 코칭 이용 절차

영상관찰 코칭 이용 절차

[이용자] 누리집을 통한 신청 ☞안내페이지 바로가기
※ 셀프점검 코칭 선행 필수
[이용자 및 양육코칭센터] 영상 전송 → 영상 확인 → 일정 조율
※ 아이, 양육자 표정이 나오도록 가로로 촬영, 20분 이내(필수 1개, 추가 가능)
※ 영상은 센터 전자우편(sccic-pc@daum.net)으로 전송
[이용자 및 전문가] 비대면 1:1 양육 코칭, 50분 진행

맞춤형 양육 코칭은 양육코칭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영상관찰 코칭의 경우 신청부터 코칭까지 대기시간을 고려하여 진행되며, 신청자가 몰릴 경우 신청 및 일정이 조정될 수 있다.

5월 신청은 지난 8일부터 시작했으며, 6월부터는 매월 1일 오전 10시부터 양육코칭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출산 육아 정보를 한곳에 모은 ‘몽땅정보 만능키’에서도 양육코칭센터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양육코칭센터 02-772-9814~9

문서 정보

밥투정·생떼…전쟁 같은 육아에 지쳤다면? 양육코칭센터 추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4-05-10
관리번호 D000005074997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