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75세 이상 어르신 백신 접종 시작…궁금증 Q&A 정리

문서 본문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Ⅱ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예방접종 관련
Q. [75세 이상 어르신]  75세 이상 나이 기준과 예방접종 신청 방법은?  A. 주민등록상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19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인 경우 접종을 맞으실 수 있습니다.  75세 이상 일반 시민의 경우,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등의 담당자가 접종 의사를 조사하여 대상자명단 등록을 할 예정입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른 경우, 거주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에게 접종센터 변경을 요청하시면, 담당자간 확인을 거쳐 거주지 관할 센터에서 접종받으실 수 있습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1차 접종 이후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주소지의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기존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에게 접종센터 변경을 요청하시면,  거주지 이전 여부 확인절차를 거쳐 현 주소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타 지역 소재 접종센터에서 1차 접종을 받은 이후에 동네에 센터가 신설되었습니다.  어느 센터로 방문해야 하나요?  A. 접종센터가 신설되는 경우, 운영 개시일 이후 접종이 예정된 건에 대해서는 관할 주민센터 담당자가 거주지와 가까운 센터로 예약을 변경해드릴 예정입니다.  * 별도 예약 변경 요청 불필요, 지자체에서 별도 안내 예정 다만, 접종센터가 설치되었더라도 지역 여건에 따라 운영 개시에 시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영 개시 시점은 관할 자치구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주민등록번호 말소자입니다. 접종 가능한가요? 현재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을 통해 센터 내원 일정을 예약한 후  거주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외국인도 접종받을 수 있나요?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A. 75세 이상이라면 현재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을 통해 센터 내원 일정을 예약한 후  거주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입소(이용)자·종사자]  · 배정된 날짜에 접종이 불가능합니다. 접종기간 내 원하는 날짜에 접종받을 수 있나요?  · 어제가 예약일이었는데 깜박하고 방문하지 못했습니다. 언제 접종 가능한가요?  A. 관할 주민센터(75세 이상 어르신) 또는 시·군·구청(노인시설) 담당 공무원을 통해 조정가능한 시간대를 확인하여 일정을 다시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지역(읍·면·동 또는 시·군·구)에 배정된 일정 외 시간대로의 조정은 불가능 * 접종예약 D-2 18:00까지 가능하며, 이후에는 접종센터에서만 변경 가능
Q.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입소(이용)자·종사자] 거동이 불편해 센터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도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백신의 특성상 냉동보관 및 이송, 접종 전 해동 및 희석 등의 과장이 필요하여 준비된 시설(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이 가능하므로 거동 불편자 중 접종센터에 방문이 가능한 경우에만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거동이 어려운 경우에도 보호자, 돌봄인력(요양보호사 등), 의료진 등을 동반하여 개별적으로 접종센터를 방문하여 접종을 원하는 경우에는 센터에서 접종받으실 수 있습니다.   * 센터 접종이 어려운 경우(예시) - 외출·이동이 곤란한 정도로 거동이 어려운 경우 - 예진 등 접종과정에서 의사표현이 어려운 경우(보호자 동반 시 가능) - 외부 이동시 기저질환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 보호자 동반에도 불구하고 치매 등으로 공공시설 방문이 어렵다고 판단하는 경우
Q.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입소(이용)자·종사자] 센터 내원 접종이 어려운 사람들은 언제 어떻게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거동 불편자 등 센터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추후에 보건소 또는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접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65세 이상 일반국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시기에 맞춰 6월 이후 실시  심각한 기저질환자 등은 인근 소재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별도 주치의가 있는 경우 해당 기관)  거동 불편자 등 이동이 어려운 경우 보건소 의료진이 방문하여 접종
Q. [예방접종 일반] 기저질환/만성질환 있는 고령자는 접종을 미뤄야 하나요?  접종을 미룬다면, 언제 접종을 맞아야 하나요?  A. 기저질환과 만성질환이 있는 고령자는 접종을 미룰 필요가 없으나,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급성 병증을 앓고 있거나  전신상태가 매우 불량한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접종을 미루어야 합니다.
Q. [예방접종 일반] 코로나19 백신과 다른 백신의 동시 접종이 가능한가요?  A.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는 부족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다른 백신과 접종 전·후 최소 14일 간격 유지를 권고하고, 만약 부주의로 코로나19 백신이 다른 백신과 동시에 또는 14일 이내에 접종된 경우 추가 접종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Q. [예방접종 일반] 최근에 코로나19 확진받고 혈장치료를 받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코로나19 감염 후 단일클론항체나 혈장치료를 받은 대상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근거는 없기 때문에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치료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 예방접종하도록 권고합니다.  동 대상자의 경우 건강상태가 회복이 되었다면 예방접종센터에 내원하여 접종하도록 합니다.
# 어르신, 백신 맞으셨어요? 코로나 시대의 안부, 꼭 여쭤보세요!  문의  다산콜센터 02-120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및 보건소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Ⅱ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예방접종 관련
(자료출처 : 질병관리청)

Q. [75세 이상 어르신]
75세 이상 나이 기준과 예방접종 신청 방법은?

A. 주민등록상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19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인 경우 접종을 맞으실 수 있습니다.
75세 이상 일반 시민의 경우,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등의 담당자가 접종 의사를 조사하여 대상자명단 등록을 할 예정입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른 경우, 거주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에게 접종센터 변경을 요청하시면, 담당자간 확인을 거쳐 거주지 관할 센터에서 접종받으실 수 있습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1차 접종 이후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주소지의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기존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에게 접종센터 변경을 요청하시면, 거주지 이전 여부 확인절차를 거쳐 현 주소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타 지역 소재 접종센터에서 1차 접종을 받은 이후에 동네에 센터가 신설되었습니다. 어느 센터로 방문해야 하나요?

A. 접종센터가 신설되는 경우, 운영 개시일 이후 접종이 예정된 건에 대해서는 관할 주민센터 담당자가 거주지와 가까운 센터로 예약을 변경해드릴 예정입니다.
* 별도 예약 변경 요청 불필요, 지자체에서 별도 안내 예정
다만, 접종센터가 설치되었더라도 지역 여건에 따라 운영 개시에 시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영 개시 시점은 관할 자치구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주민등록번호 말소자입니다. 접종 가능한가요?
현재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을 통해 센터 내원 일정을 예약한 후 거주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외국인도 접종받을 수 있나요?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A. 75세 이상이라면 현재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을 통해 센터 내원 일정을 예약한 후 거주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입소(이용)자·종사자]
· 배정된 날짜에 접종이 불가능합니다. 접종기간 내 원하는 날짜에 접종받을 수 있나요?
· 어제가 예약일이었는데 깜박하고 방문하지 못했습니다. 언제 접종 가능한가요?

A. 관할 주민센터(75세 이상 어르신) 또는 시·군·구청(노인시설) 담당 공무원을 통해 조정가능한 시간대를 확인하여 일정을 다시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지역(읍·면·동 또는 시·군·구)에 배정된 일정 외 시간대로의 조정은 불가능
* 접종예약 D-2 18:00까지 가능하며, 이후에는 접종센터에서만 변경 가능

Q.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입소(이용)자·종사자]
거동이 불편해 센터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도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백신의 특성상 냉동보관 및 이송, 접종 전 해동 및 희석 등의 과장이 필요하여 준비된 시설(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이 가능하므로 거동 불편자 중
접종센터에 방문이 가능한 경우에만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거동이 어려운 경우에도 보호자, 돌봄인력(요양보호사 등), 의료진 등을 동반하여 개별적으로 접종센터를 방문하여 접종을 원하는 경우에는 센터에서 접종받으실 수 있습니다.

* 센터 접종이 어려운 경우(예시)
- 외출·이동이 곤란한 정도로 거동이 어려운 경우
- 예진 등 접종과정에서 의사표현이 어려운 경우(보호자 동반 시 가능)
- 외부 이동시 기저질환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 보호자 동반에도 불구하고 치매 등으로 공공시설 방문이 어렵다고 판단하는 경우

Q.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입소(이용)자·종사자]
센터 내원 접종이 어려운 사람들은 언제 어떻게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거동 불편자 등 센터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추후에 보건소 또는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접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65세 이상 일반국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시기에 맞춰 6월 이후 실시

심각한 기저질환자 등은 인근 소재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별도 주치의가 있는 경우 해당 기관)

거동 불편자 등 이동이 어려운 경우 보건소 의료진이 방문하여 접종

Q. [예방접종 일반]
기저질환/만성질환 있는 고령자는 접종을 미뤄야 하나요?
접종을 미룬다면, 언제 접종을 맞아야 하나요?

A. 기저질환과 만성질환이 있는 고령자는 접종을 미룰 필요가 없으나,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급성 병증을 앓고 있거나 전신상태가 매우 불량한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접종을 미루어야 합니다.

Q. [예방접종 일반]
코로나19 백신과 다른 백신의 동시 접종이 가능한가요?

A.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는 부족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다른 백신과 접종 전·후 최소 14일 간격 유지를 권고하고, 만약 부주의로 코로나19 백신이 다른 백신과 동시에 또는 14일 이내에 접종된 경우 추가 접종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Q. [예방접종 일반]
최근에 코로나19 확진받고 혈장치료를 받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코로나19 감염 후 단일클론항체나 혈장치료를 받은 대상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근거는 없기 때문에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치료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 예방접종하도록 권고합니다.
동 대상자의 경우 건강상태가 회복이 되었다면 예방접종센터에 내원하여 접종하도록 합니다.

# 어르신, 백신 맞으셨어요? 코로나 시대의 안부, 꼭 여쭤보세요!
문의
다산콜센터 02-120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및 보건소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문서 정보

75세 이상 어르신 백신 접종 시작…궁금증 Q&A 정리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3-31
관리번호 D000004224810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