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통해 배운 '뉴딜일자리' 면접 꿀팁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질문'부터 면접에서 중요한 '태도'에 이르기까지
서울형 뉴딜일자리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서울형 뉴딜일자리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서울일자리포털

최근 1~2월 뉴딜일자리에 지원하였다. 면접을 보러 오라고 총 4군데에서 연락이 왔다. 생각한 것보다 서류 통과 비율이 높아, 자신감 충만하게 지금까지의 경험과 본인의 강점을 어필하며 면접을 치렀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보기 좋게 모두 탈락했다. 예비 1번이 나온 곳도 있었지만 별도 연락이 오지 않은 지 벌써 3주가 넘어간다.

과연 무엇이 부족했던 걸까. 실패를 복기하며 면접에서 더 집중해 준비했더라면 좋을 부분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필자가 지원한 분야는 다양하다. 자치 공론장 코디네이터(경쟁률 7.5:1), 마을 방과 후 코디네이터(경쟁률 12:1), 예술실험센터 청년문화행정가(경쟁률 60:1), 그리고 청년 문화 기획자 양성 프로그램(경쟁률 2.5:1) 등이었다. 

면접 현장의 분위기

면접장의 분위기는 제각각이었다. 대기장소가 여유로운 곳도 있었고, 생각보다 일찍 온 지원자들이 많아 복도에서 거리두기를 한 채 대기를 한 경우도 있었다. 10~20분 정도 미리 면접장에 도착하도록 안내를 받았고, 면접은 기본 10~20분은 지연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코디네이터 면접장에서는 20대에서 50대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대의 지원자들을 만났고, 청년 문화행정가와 청년 문화 기획자 면접장에서는 20~30대 청년들이 정갈한 정장을 차려 입고 바짝 긴장한 모습이었다. 

여유를 두고 면접장에 도착해, 그곳의 분위기에 차차 적응하고, 미리 준비해 간 몇 가지 예상 질문에 대한 본인의 답을 적은 메모지를 재차 확인한다면 조금은 긴장감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면접에서 주로 나온 질문은?

총 4군데에서의 면접에서 최소 2곳 이상 공통적으로 나왔던 질문은 ▲ 지원 동기에 중점을 둔 자기소개 (1분 내외로 제한하는 경우도 있다), ▲ 업무에 대한 이해도, 지역에 대한 지식, 애정, ▲ 커뮤니케이션 능력(문제 발생 시 어떤 방식으로 소통할 것인지. 어색한 공론장 분위기를 유연하게 만들 방법 등), ▲ 실무 능력(컴퓨터 활용 능력, 포토샵, 영상 편집 기술) 등이었다. 

서로 다른 직군이라고 해도,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분명했다. 지원 동기를 바탕으로 한 자기소개는 거의 첫 질문으로 나오기 때문에, 본인의 강점을 분명하게 어필할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또한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에 수반되는 실무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본 후,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지난 경력들을 정리한다면 답변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뉴딜일자리 취업성공자가 말하는 면접 태도 3가지

이번 뉴딜일자리 취업에 성공한 한 친구에게 면접에서 중요하게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에 대해 들어보았다. 친구는 면접에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데에는 분명 한계가 있기에, 총 3가지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첫째, 두괄식으로 말하기다. 면접관들, 지원자들 모두 시간이 모자란 바쁜 사람들이다. 말하고 싶은 것은 선두에 던지고 남은 말을 이어 나가는 방법이다. 둘째, 자신의 캐릭터를 하나로 정한다. 모두 복잡다단한 성격과 경험의 소유자들이 분명하지만, 가장 강조점에 두고 싶은 캐릭터를 정해서 이를 중심으로 해서 이야기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답변할 수 있다. 셋째, 여유로운 태도다. 자신감이 있으면서도 겸손한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 면접관의 질문에 성급하게 대답할 필요 없이 천천히 생각한 후 차분히 답변을 할 때, 면접관들에게 안정감 있는 모습을 어필할 수 있다.

이번 뉴딜 일자리에서의 취업은 비록 실패했지만, 이 경험을 통해 또 다른 지혜를 터득할 수 있었다. 위 정보들이 면접을 앞두고 있는 서울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본다.

문서 정보

실패를 통해 배운 '뉴딜일자리' 면접 꿀팁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2146375 등록일 2021-03-18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정혜린 생산일 2021-03-17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