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대각선 횡단보도, 안전과 보행편의 둘 다 잡았네!”

문서 본문

대각선 횡단보도로 편리한 보행확보…건널목 사고 예방 효과도

서울시는 올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내놓았다. 이 중 가장 필자의 눈에 띈 것은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 소식이다. 서울시는 보행자에게 편리한 대각선 횡단보도를 시 전역 곳곳으로 늘려가고 있으며, 현재 120개 수준인 대각선 횡단보도를 2023년까지 240개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병원, 은행, 쇼핑센터가 밀집한 구파발역 주변에 대각선 횡단보도가 설치되었다.
병원, 은행, 쇼핑센터가 밀집한 구파발역 주변에 대각선 횡단보도가 설치되었다. ⓒ김정희

대각선 횡단보도로 확대로 보행 시간 절약

동네 곳곳에 흩어져 있는 은행이나 상점 등을 방문할 때면 여러 차례 횡단보도를 건너는 일이 많다. 신호를 기다리기를 두 번해야 건너편 목적지까지 갈 수 있었다면 이제 대각선 횡단보도를 이용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시는 시내 교차로 5천700곳을 전수 조사해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가능지역 516곳을 파악했고, 내년부터 연간 30곳 이상 설치해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로 시민들의 삶이 보다 편리해졌다.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로 시민들의 삶이 보다 편리해졌다. ⓒ김정희

대각선 횡단보도, 어린이 등 안전사고 예방 효과

대각선 횡단보도는 사거리 등 교차로에 놓인 ‘X 자형 횡단보도’로 길을 가로 질러 갈 수 있어 보행자가 보다 빠르게 보행하면서 차량의 흐름도 막지 않도록 설치한 것이다. 신호등의 신호가 바뀌면 모든 차량이 정지해 차량과 시민을 완벽하게 분리해 안전한 보행을 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와 어르신 보호 구역, 녹색교통지역에 설치해 건널목 안전사고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아이들과 어르신의 안전이 확보된 대각선 횡단보도
아이들과 어르신의 안전이 확보된 대각선 횡단보도 ⓒ김정희

이제껏 대각선 횡단보도는 지선이나 이면도로 등 좁은 도로 위주로 설치됐으나, 앞으로는 간선도로나 쇼핑과 관광수요가 많은 지점 등 넓은 도로에도 생긴다. 2020년 설치 완료한 연세대 정문 앞, 종로구청입구사거리 등이 대표적이다. 시는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와 함께 보행 신호를 가변적으로 운영해 차량 정체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021년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지역과 목표


2020년까지

2021년 변경

설치지역

좁은 도로 위주

보행자 통행이 많은 도로에 확대로 간선도로, 쇼핑 및 관광수요가 많은 지점 그리고 어린이 및 어르신 보호구역 및 녹색교통 진흥 지역으로 확대함

설치목표

2020년까지 149개 설치

25개소 설치 목표로 단계별 확대 시행으로 2023년까지 240개소로 2배 확대함

최근 대각선 횡단보도가 설치된 은평구 구파발역 부근에 나가봤다. 이 곳은 병원, 은행, 쇼핑센터가 밀집한 지역으로 볼 일을 보려면 건널목 건널 일이 많다. 확대된 대각선 횡단보도를 이용해 장바구니를 들고 아이와 동반한 주부들이 안전하게 건너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더 나아가 보조전동차를 타는 어르신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파발역은 북한산 둘레길이 시작되는 곳이자 대형 쇼핑몰과 극장이 자리해 평소에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이 곳에 대각선 횡단 보도를 만들어 놓으니 이용자들도 매우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횡단 보도를 이용해 시간절약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얼마나 기분 좋은 변화인가!
청계천과 을지로 주변도로에 설치된 대각선 횡단보도
청계천과 을지로 주변도로에 설치된 대각선 횡단보도 ⓒ김정희

보행 신호 체계 시간·요일별 가변적 운영도 검토

대각선 횡단보도의 확대로 시민들의 편의는 높아졌으나 버스전용차로, 녹색교통지역, 주요 간선도로 등의 차량 정체도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시는 대중교통 우선 정책과 신호운영 조정, 교차로 개선 등 다양한 개선안을 마련해 경찰과 협의·추진할 것이라고 한다.

아울러 시는 보행 신호 체계를 시간·요일에 따라 가변적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관광객 이동 수요, 출퇴근 수요 등으로 요일이나 시간대에 따라 보행량 차이가 큰 도심의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대각선 횡단보도와 보행신호체계 변화 등 2021년 걷기 좋은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으로 더욱 서울생활이 기대된다.

보행자 우선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된 25곳 어디? ☞기사 바로가기
새해엔 행복 가득하소! 2021 달라지는 서울생활 ☞기사 바로가기

문서 정보

"대각선 횡단보도, 안전과 보행편의 둘 다 잡았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김정희 생산일 2021-02-23
관리번호 D000004198622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