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2월부터 시작하는 '코로나19 예방 접종' 중요팁 5가지

문서 본문

2월부터 전 국민들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무료로 시작되니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스케줄을 확인해보자.
2월부터 전 국민들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무료로 시작되니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스케줄을 확인해보자. ⓒ질병관리청

2월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무료로 시작된다. 감염병으로 인해 동시다발적으로 백신을 접종하는 사례가 워낙 이례적이기 때문에 궁금증이 폭발한다. 지난달 말 질병관리청에 코로나 예방접종과 관련해 방대한 자료가 업로드됐다. 시민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꼭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해서 알기 쉽게 5가지 테마별로 정리해 봤다. 우리 가족은 언제, 어떻게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지 한 번쯤 계획을 세우면 좋을 것 같다.

1. 우리 가족 백신 접종 시기

코로나19 백신은 2월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작한다. 코로나19 환자를 최일선에서 진료하는 의료진에게 먼저 공급한다. 이미 백신을 접종을 시작한 미국, 영국 등과 같은 조치다. 아울러 2~3월은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역학조사구급대 등 코로나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들 위주로 백신을 접종한다.

4~6월은 65세 이상 시민들이 고령자부터 순차적으로 접종하며 장애인 등의 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들이,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와 종사자가 대상이다. 일반 성인으로 분류하는 19세~64세는 7월~9월 사전예약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한다.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이들은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또한 고혈압, 당뇨 등 일반적인 성인병을 포함해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시민들도 우선 접종 권장대상에 포함돼 있다. 가급적 접종을 권고하는 상황이다.

이 같은 계획을 바탕으로 필자 가족 구성원을 점검해 보니 어르신은 1분기에 백신을 맞을 수 있고 40대인 필자와 아내는 3분기에나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선다. 초등학생 아이들은 당장 접종 대상에서는 제외됐으니 추이를 지켜봐야겠다.
코로나 백신은 무료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지만 방역목표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한다.
코로나 백신은 무료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지만 방역목표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한다. ⓒ질병관리청

2. 어디서, 어떻게 접종 받나

현재 백신 종류별로 접종기관이 다르게 운영된다고 한다. 예방접종 센터를 마련하고 위탁의료기관을 지정한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은 약 250개 예방접종센터가 마련되고 아스트라제네카, J&J(얀센) 등은 1만 개의 위탁의료기관이 지정될 예정이다. 체육관, 문화센터 등 대규모 공공시설을 우선으로 하고, 관할 구역 내 공공시설이 없는 경우 국·공립병원(보건소) 등에 설치한다.


백신 접종 대상자는 문자 또는 전화로도 안내된다고 한다. 신설된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홈페이지를 확인해보자. 홈페이지에서 접종 대상자별로 접종 가능한 시기를 안내할 예정이며 사전예약도 가능하다. 콜센터(1339)를 통해 전화로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

코로나 백신 접종은 지정의료기관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예방접종 정보는 2월1일 신설된 홈페이지(http://ncv.kdca.go.kr)에서 확인해보자.
코로나 백신 접종은 지정의료기관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예방접종 정보는 2월1일 신설된 홈페이지(http://ncv.kdca.go.kr)에서 확인해보자. ⓒ질병관리청

3. 언제부터 효과 있나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방어 항체가 형성되는 데 2주가량 걸린다. 우리나라에 도입하는 백신 종류는 접종 횟수와 간격이 차이가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회(28일 간격), 얀센은 1회(접종 간격 변경 가능), 화이자는 2회(21일 간격), 모더나 2회(28일 간격) 등이다. 질병관리청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 7~14일 후 항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된다.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각 백신별 권장 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 접종 후에도 마스크 등 방역수칙 철저히

이런 사실로 유추해보면 백신 1차 접종 후 컨디션 유지에 상당히 신경 써야 할 것 같다.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과로하지 말고 과도한 운동도 금지해야 한다. 1차 접종 후 2차 접종이 21~28일 후에 시작되니 한 달 정도는 평소보다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겠다. 더욱이 백신 접종을 마쳐도 마스크 착용은 물론 손 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은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5. 이상반응 시 어떻게 하나?

예방접종 후 15~30분간 머무르며 이상반응을 충분히 관찰한다. 예를 들어 고열, 호흡곤란, 입술·입안의 부종,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접종기관 또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자. 이 밖에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를 통해 피접종자나 보호자가 이상반응을 체크하고 대응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혹시나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사이트를 열람해 신고방법을 보니 인적 사항을 기입한 후 예방접종 내역을 선택하도록 돼 있다. 예방접종일과 이상반응일 그리고 접종기관과 이상반응을 선택하면 된다. 본인이 직접 작성해도 되고 보호자 또는 기타인 모두 신고가 가능하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기면 예방접종피해국가보상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기면 예방접종피해국가보상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 접종 안내 홈페이지

☞예방접종 안내 : http://ncv.kdca.go.kr
☞이상반응 신고 : https://nip.kdca.go.kr

문서 정보

2월부터 시작하는 '코로나19 예방 접종' 중요팁 5가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김재형 생산일 2021-02-02
관리번호 D000004185222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