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명절 분위기? 광화문 앞에서 느껴봐

문서 본문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사진 뉴시스)

[서울톡톡] 민족 최대 명절 한가위를 맞아 도심 한 가운데서도 우리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풍요로운 명절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주말이 펼쳐진다.

서울시는 오는 31일(일)부터 하반기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운영을 시작하고 추석을 맞아 특별히 ▲민속놀이 ▲가훈 써주기 등 전통 역사문화 체험행사▲지역 전통문화 축제 홍보 공간 등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전통문화체험 · 가훈 써주기 등 추석 행사와 함께 기존 인기 공연·프로그램 병행

먼저, 도심 속에서도 추석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대형윷놀이, 전통혼례체험, 관가체험, 떡메치기, 지게 지기, 널뛰기 등 다양한 전통 문화 체험 행사가 펼쳐진다.

명절을 맞아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유수의 작가들이 직접 '가훈 써주기' 행사도 진행한다. (사)한국예술문화원은 시, 서, 화 등의 창작활동을 통해 국제 교류 및 시민들과의 문화예술 향유를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으로, 금번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에 소속 작가들 5~6명이 참가한다.

시민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았던 버블쇼, 버블슈트와 시민참여 무대는 이번에도 다시 진행한다. 그간 세월호 추모 등으로 공연이 어려웠던 신청팀 가운데, 뱅크 오브 뮤직, 묘묘, 한복 세상을 꿈꾸다 등 3팀이 이번 시민참여무대에 선다.

특히, '한복 세상을 꿈꾸다' 팀은 추석을 맞이하여, 전통춤 공연뿐만 아니라, 무대 아래에서 강강수월래를 시민들과 함께 공연함으로써, 추석의 흥취를 한껏 끌어올릴 예정이다.

시민들에게 사랑받았던 버블쇼의 한 장면(사진 뉴시스)

휴식을 위한 천막, 의자 등은 늘리고 스마트폰 충전서비스 부스를 마련, 이동식 스마트폰 충전기도 대여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추석 분위기를 한층 더해줄 다른 지역의 유명 축제들도 한 번에 만날 수 있다. 시는 공모를 통해 타 도시의 축제를 유치하고 이들 축제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전국 지자체에 공모 결과 충남 부여군·공주시, 경북 안동시, 경기 남양주시 등 3개 지자체의 지역축제를 유치하였다.

9월부터 시작되는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는 하반기에도 광화문피크닉, 위아자 나눔장터 등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10월 5일(일) 진행될 광화문피크닉은 2012년 벨기에의 '브뤼셀 시민피크닉'에서 영감을 얻어, '세종대로로 떠나는 가을소풍'이라는 주제로 준비 중이다.

오전 9시~오후 7시 광화문삼거리→세종로사거리 방향 차량 통제

아울러, 행사가 진행되는 오전 9시~오후 7시까지는 광화문삼거리→ 세종로사거리 방향 차량이 통제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인근도로를 지나는 차량은 미리 우회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세종대로 차량 통제구간

서울시는 경찰과 함께 세종대로 일대 13개 교차로와 주요 횡단보도에 경찰·모범운전자·안전요원 등 100여 명을 분산 배치하여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교통량을 분산할 계획이다.

시는 이 내용을 지난 24일(일)부터 주요 가로변에 홍보배너 120개와 대형 입간판 10개를 설치해 안내하고 있다. 일산·고양 방면→도심으로 진입하려는 차량은 ▲의주로나 ▲새문안길을 이용해 이동하면 되고, 미아리·의정부 방면→도심으로 진입하려면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미리 우회해야 한다.

세종로 44개 버스노선 우회

평소 세종로를 지나던 44개 버스 노선도 우회 운행한다. 보행전용거리로 통제되는 광화문→세종대로 사이의 시내버스 정류소 3개소에도 버스가 정차하지 않으므로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이나 ▲경복궁역 ▲광화문(동화면세점 앞) ▲종로1가(종각 앞) 등 주변 버스정류소에 내려서 도보로 이동해야 한다

서울시는 다산콜센터(120),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topis.seoul.go.kr), 스마트폰용 모바일웹(m.topis.seoul.go.kr), VMS(도로 전광표지) 등을 통해서도 도심 통제구간과 시간, 우회도로 등을 안내한다.

문의: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02-2133-2414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문서 정보

명절 분위기? 광화문 앞에서 느껴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톡톡 생산일 2014-08-27
관리번호 D000004175343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