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코로나 시대, 내년 서울시 교통체계 어떻게 달라지나?

문서 본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교통체계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내년 교통 정책에서도 변화가 예상된다 ©Getty Images Bank

알아두면 도움되는 교통상식 (178) 코로나로 달라지는 내년 서울 교통 체계

작년 말 중국에서 시작되어, 올해 초부터 우리나라를 휩쓸기 시작한 코로나19 사태가 벌써 1년 가까이 되어가고 있다. 종래의 전염병과 달리 코로나19는 쉽게 끝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일시적인 아닌 영구적으로 바꿀 것으로 보인다.

이제 12월에 접어들었기에 내년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내년도 서울시 정책에는 코로나 대응이 필수적으로 들어가게 되었으며, 교통 정책도 예외가 아니다.

①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비대면 결재 주차장 상용화 성큼

우선, 코로나 시대에는 개인 교통(자가용) 이용이 늘 것으로 예상되므로, 서울시는 자가용의 효율화와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비대면 결제 등 첨단 기술 상용화에 앞장설 예정이다.

단순히 보여주기식 자율주행이 아니라, 시민들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서 자율주행을 상용화하는 게 핵심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상암동에 자율주행 공유차량, 자율주행 대리주차, 자율주행 배달로봇 등의 운영을 고도화하고, 내년에는 드디어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으로 여객 유상운송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시 버스 커넥티드 화면

버스 커넥티드 카 단말기 화면 모습 ©서울시

또한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차가 다른 차량, 설비, 사람 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확대에도 나선다. 5G 커넥티드 카 기술을 이용하면, 다가오는 교차로의 교통신호를 차 안에서 받아볼 수 있고, 도로를 이용하는 보행자나 자전거와 위험 정보를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며, 도로 함몰 구간이나 공사장 위치 등 위험 지역을 미리 알 수 있는 등 34개 이상의 교통안전정보를 차내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서울시 일부 버스에 장착된 이 같은 시스템이 서울 대중교통과 자가용 전체로 확대되면, 서울시내 전체 교통의 안전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주차장에서 나갈 때 관리원과 마주해야 하는 1세대 주차장, 설치된 정산기에서 미리 정산을 하는 2세대 주차장를 넘어, 서울시의 ‘바로녹색결제’ 홈페이지(https://oksign.seoul.go.kr)에 차량번호와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두기만 하면 주차장에서 나갈 때 번호인식을 통해 결제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진정한 비대면 이용이 가능해지는 3세대 주차장을 본격 운영한다.

② 코로나19로 재정 어려운 대중교통 지원

한편,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감소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중교통 업체에 대한 지원에도 나선다.

서울시 대중교통은 요금 인상 주기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이에 따라 정치적 이유로 오랫동안 인상이 억제되어 있던 경우가 많았다. 이번에도 지난 2015년 이후 인상을 하지 않고 있었기에 원가보전율이 65%까지 떨어져 있던 상태였다. 여기에 올해 코로나19로 승객 1/4이 줄어드는 타격을 입자, 대중교통 업체들의 수입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서울지하철은 특히 심각해서 올해 운영 적자가 약 1조원에 이른다고 한다.

상황이 이러다보니 서울지하철의 자랑거리인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 유지는 물론 기본적인 안전 유지조차 어려운 실정이라 서울시는 지하철의 자립경영을 위한 재무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는 자산매각, 공사채 발행 등을 시행했고, 내년에는 운영 효율화, 비운수 수입 확대, 요금 현실화 등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이중에 서울시가 내년부터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은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에 대한 정부 지원을 받는 것이다. 즉 현재 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운수수입 손실은 지하철 회사가 직접 부담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이에 대해 일부라도 정부에서 지원을 해달라는 것이다. 이는 노인 무임승차의 근거법이 국가에서 시행하는 노인복지법이라는 점에 따른 것이다.

서울교통공사_ 노인무임승차 지원호소 포스터

노인무임승차 지원호소 포스터 ©서울교통공사

③ 새 도시철도망과 자전거 전용도로 네트워크 구축

마지막으로 균형발전과 코로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대중교통 기반시설은 꾸준히 건설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경제가 어려워졌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것이다. 뉴딜 정책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서울시는 지난달 17일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노선들을 꾸준히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에 지하철이 없던 곳에 들어가는 새 노선들이어서 코로나로 경제 타격을 받은 비도심권 지역에 우선적인 혜택이 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계획에는 서부선이 9호선 같은 급행 혼용 노선으로 추진되고, 4호선의 급행화 계획도 있는 것이 눈에 띈다. 이 같은 급행 지하철은 승객이 혼잡한 객실 내에 있어야 하는 시간을 줄여주어 코로나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시_급행이 예정된 서부선과 4호선

급행이 예정된 서부선과 4호선 ©서울시

이밖에도 도심 자전거 전용도로 네트워크(CRT)의 구축과 공공자전거 따릉이 개선도 서울시가 코로나 대응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청계천로와 한강대로에 자전거 도로망을 구축할 예정인데 도심부터 여의도까지 끊김 없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확보된다. 특히 이번에 지어지는 전용도로는 보도높이형이라 자동차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다. 또한 따릉이 자전거는 이용이 간편한 QR코드형으로 교체되고 내년부터는 스마트폰 앱도 개선된다. 자전거는 혼자서 탈 수 있는 만큼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핵심 교통수단이다.

아무리 코로나 시대라고 해도, 사람과 물자의 이동인 교통이 멈추는 일은 있을 수 없다. 기술과 아이디어,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어려운 교통을 개선하고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교통을 운영하는 일이 있을 뿐이다.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할 서울시 교통이 기대된다.

한우진 시민기자어린 시절부터 철도를 좋아했다는 한우진 시민기자. 자연스럽게 공공교통 전반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 시민의 발이 되는 공공교통이야말로 나라 발전의 핵심 요소임을 깨달았다. 굵직한 이슈부터 깨알 같은 정보에 이르기까지 시민의 입장에서 교통 관련 소식을 꾸준히 전하고 있는 그는 교통 ‘업계’에서는 이미 꽤나 알려진 ‘교통평론가’로 통한다. 그동안 몰라서 이용하지 못한, 알면서도 어려웠던 교통정보가 있다면 그의 칼럼을 통해 편안하게 만나보자.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코로나 시대, 내년 서울시 교통체계 어떻게 달라지나?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한우진 생산일 2020-12-08
관리번호 D000004143226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