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펫코노미 시대! 새로운 일자리 '펫잡'에 도전해볼까?

문서 본문

일명 ‘펫잡’으로 통용되고 있는 반려동물 전문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정의정

준비된 재료를 믹서에 갈고 섞어 반죽한 밀가루를 빵틀에 담아 오븐에 굽는다. 케이크 판을 만들고 재료를 정성스럽게 발라 짤주머니로 예쁜 문양을 꾸며 넣으면 완성되는 두부크림케이크. 이 케이크의 주인공은 다름아닌 ‘반려동물’이다.

반려동물 전용 먹거리를 만들고 상품화하는 반려동물 전문가 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마포구의 하이펫스쿨 ⓒ정의정

영양간식을 만드는 시간에는 반려동물의 몸무게와 건강상태에 맞게 양과 재료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수강생들은 완성된 작품을 보며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해 주의사항을 듣는다. ⓒ정의정

펫푸드 창업과 같은 판매를 목적으로 만드는 만큼 최근 트렌드와 수요를 반영해 새로운 레시피와 음식의 종류를 개발하기도 한다.

반려동물 관련 사업이 꾸준히 상승세를 타면서 관련 직업이 인기를 얻고 있는 점을 반영해 지자체 곳곳에서 반려동물 관리사 양성과정이 개설되고 있다.

동작구청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진행되고 있는 펫시터 양성과정

동작구청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진행되고 있는 펫시터 양성과정 ⓒ정의정

특히, 정년이 없다는 장점 때문에 청년과 신중년들이 관심을 보이며 수강생이 늘고 있는 추세다.

펫시터 양성과정은 자신의 경력과 연계한 직업군을 선택하거나 창업을 할 수 있다.

펫시터 양성과정은 자신의 경력과 연계한 직업군을 선택하거나 창업을 할 수 있다. ⓒ정의정

동작구청은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펫시터 심화 •전문가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반려동물 전문가를 꿈꾸는 수강생이 많은 편이다. 수강생들은 반려동물 관련 창업을 하거나 자신의 경력과 연계된 직업군을 선호하고 있다.

일명 ‘펫잡’으로 통용되고 있는 반려동물 전문가가 코로나19로 위축된 경기상황에도 불구하고 반려동물 시장이 상승세를 타면서 새로운 일자리로 주목받고 있다.

반려동물 시장이 다양화되면서 자신만의 특화된 기술이 강조되고 있다.

반려동물 시장이 다양화되면서 자신만의 특화된 기술이 강조되고 있다. ⓒ정의정

그러나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얼마전 공공 일자리 사업 공개모집에 응시해 합격한 취업생들은 실제로 현장을 경험하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공부가 필요함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근 반려동물 관련 직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수료생이 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자신만의 특화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반려동물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과 공공일자리 취업 등에 눈을 돌려보자.

반려동물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과 공공일자리 취업 등에 눈을 돌려보자. ⓒ정의정

반려동물 시장이 점점 다양화되면서 먹거리, 훈련, 미용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공부가 병행되어야 하며, 대부분 민간자격이기 때문에 자격증만 취득한다고 취업이나 창업으로 연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 자신에게 맞는 수업을 찾고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만의 분야를 특화시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각 지자체에서도 반려동물 관련 공공형 일자리 사업이나 반려동물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을 목표로 자격증과 함께 취업 가능한 공공 일자리에도 눈을 돌려볼 만하다.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펫코노미 시대! 새로운 일자리 '펫잡'에 도전해볼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정의정 생산일 2020-11-09
관리번호 D000004120457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