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시민청에 '스마트도시 서울' 전시관 개관…사전예약제

문서 본문

서울시청 지하1층(시민청)에 최첨단 스마트 도시 행정 서비스와 기술들을 망라한 체험형 ‘스마트서울 전시관’이 개관했다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에 최첨단 스마트 도시 행정 서비스와 기술들을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서울 전시관’이 개관했다

서울시청 지하1층(시민청)에 최첨단 스마트 도시 행정 서비스와 기술들을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서울 전시관’이 27일 개관했다.

‘스마트서울 전시관’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비대면 관람이 가능하도록 ‘스마트서울 전시관’ 전용 앱을 통해 전시 가이드를 제공한다. 전용 앱을 설치하면 전시 공간마다 설치돼 있는 비콘(블루투스 무선통신 장치)이 관람객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해 스마트폰 화면에 설명을 띄워준다.

98.32㎡(약 60평) 규모의 전시관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의 삶이 변화되는 도시, 서울’이란 주제 아래, ①서울을 수집하다 ②서울을 살펴보다 ③시민의 삶을 바꾸다 ④함께 만들다 4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에 개관한 ‘스마트서울 전시관’ 평면도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에 개관한 ‘스마트서울 전시관’ 평면도

첫 번째 섹션 [서울을 수집하다]에서는 서울시가 빅데이터를 수집·저장·개방하는 전 과정을 대형 LED 스크린으로 한눈에 보여준다. 서울시 통신망 ‘S-Net’, 미세먼지·온도·습도 등 환경데이터를 수집하는 ‘S-Dot’ 등 빅데이터 관련 사업들을 영상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두 번째 섹션 [서울을 살펴보다]는 서울 전역을 3D로 구현한 ‘S-Map’을 통해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원하는 장소를 터치만 하면 일조량·조망권·바람길 같은 환경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다.

[서울을 살펴보다] 공간

[서울을 살펴보다] 공간

한쪽에는 서울시 ‘디지털 시민시장실(3.6m×1.4m)’을 별도로 설치했다. 행정 빅데이터 3,200만 건, 2,800여 대 CCTV 영상정보, 120다산콜 등의 데이터를 총망라해 교통상황, 재난현장, 물가 등 시민 삶과 직결된 모든 행정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세 번째 섹션 [시민의 삶을 바꾸다]에서는 시민의 일상을 바꾼 스마트도시 정책을 만날 수 있다. ‘서울씨’라는 가상의 인물이 아침부터 밤까지 서울에서 생활하며 시민의 발이 된 ‘따릉이’, 공유자동차 ‘나눔카’, 빅데이터를 활용해 심야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노선으로 만든 ‘올빼미 버스’ 등을 소개한다. 전용앱을 통해 AR(증강현실)로도 관람할 수 있다.

[시민의 삶을 바꾸다] 전시 공간

[시민의 삶을 바꾸다] 전시 공간

네 번째 섹션 [함께 만들다]에서는 ‘민주주의 서울’을 통해 서울 시민의 의견이 시정에 반영되는 프로세스를 소개한다. ‘민주주의 서울’에서 진행한 ‘재건축 현장 길고양이 보호대책’, ‘난임 시술 지원’ 등의 주제에 대해 찬?반 의견을 터치스크린으로 누르면 투표 결과가 나오는 과정을 스크린으로 보여준다.

또한 혁신기업 홍보공간도 마련해 세계 최대 규모 IT·가전 전시회 ‘2020 CES’ 서울관 참여기업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

‘스마트서울 전시관’ 관람을 원하는 시민은 시민청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월요일~토요일(일요일 휴관), 1일 3회(10시, 14시, 16시) 사전 예약자만 입장이 가능하다. (문의 02-2133-7874)

전용앱 설치가 어려운 시민들은 안내데스크에서 태블릿을 대여할 수 있다. 안내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관람하는 프로그램도 시민청 전면 개관 시점에 맞춰 제공할 예정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스마트서울 전시관은 서울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최첨단 스마트도시 서울의 행정서비스·기술을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이라며, “스마트서울 전시관을 통해 서울시민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 스마트도시 기술과 서비스를 시민들이 생생하게 체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스마트도시담당관 02-2133-2937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시민청에 '스마트도시 서울' 전시관 개관…사전예약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10-27
관리번호 D000004110451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