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추석 연휴, 갑자기 아프고 다쳤을 때? 병원 & 약국 이용법

문서 본문

명절만 되면 가족 중 누군가가 병원을 찾는 일이 잦았다. 자녀들이 어릴수록 더 자주 그랬다. 이유는 간단했다. 장시간 운전을 하면서 차 안에 오래 있기에 소화불량, 몸살, 두통, 멀미 등의 증상으로 면역력이 떨어졌고, 갑작스레 기름진 음식들을 많이 먹다 보니 소화에도 문제가 일어나기 마련이었다.

그럴 때마다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명절 연휴 기간 동안 문 닫은 병원과 약국들로 인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친척 집을 방문했을 때 이렇게 아프기라도 하면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하나 더 난감했던 경험이 떠오른다.

추석 연휴 동안 집 주변 문 여는 약국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추석 연휴 동안 집 주변 문 여는 약국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김은주

아이가 갑자기 열이 났던 지난 설 명절에는 아픈 아이를 차에 태우고 문 연 병원을 찾아 수십 분을 돌아다녔던 적도 있었다. 그러다가 아이의 몸 상태가 더욱 안 좋아지기도 했다. 그런데 이젠 이렇게 아픈 아이를 차에 태우고 문 연 병원을 찾아 헤매지 않아도 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추석 연휴(9월 30일~10월 4일) 동안 ‘문 여는 병원과 약국’을 지정해 운영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응급의료기관 64곳과 병ㆍ의원 1,369곳, 약국 3,900여 곳이 문을 열게 된다.

안전상비 의약품은 24시간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안전상비 의약품은 24시간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김은주

간단한 증상은 병원 대신 안전상비 의약품을 판매하는 24시간 편의점에서 약을 구매하면 된다. 소화제, 해열제, 진통제, 감기약, 파스와 같은 안전상비 의약품 4종류 13개 품목이 판매 대상이다. 서울 시내 응급의료기관 및 종합병원 응급실 64개소가 24시간 내내 운영된다. 64개소에는 권역ㆍ지역응급의료센터 30개소와 지역응급의료기관 17개소, 응급실 운영 병원 17개소가 해당된다.

스마트폰 앱 e-gen을 통해 집 주변에 문 여는 병원과 약국 정보를 알 수 있다

스마트폰 앱 e-gen을 통해 집 주변에 문 여는 병원과 약국 정보를 알 수 있다

이외에도 각 지역의 문 여는 병ㆍ의원이 1,369개이며 문 여는 약국은 3,960개에 달한다. 그렇다면 우리 동네의 문 여는 병원과 약국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서울시 및 자치구는 시민의 편의를 위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응급진료상황실을 운영하며 문을 여는 병ㆍ의원과 약국을 안내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120다산콜센터로 문의하거나 25개 각 자치구의 상황실로 문의를 해도 알 수 있다.

중앙응급의료센터(www.e-gen.or.kr)에서도 비상진료에 따른 병원을 검색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의 스마트폰 앱인 ‘응급의료정보제공(e-gen)을 통해서도 각각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응급의료정보제공은 내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집 주변에 있는 문을 연 병ㆍ의원, 약국, 응급처치를 하는 곳의 정보를 쉽게 알려주어 편리하다. 한꺼번에 지도 위에 표기되니 하나하나 일일이 검색할 필요가 없다.

스마트폰 앱 e-gen에서 알려주는 집 주변 문 여는 약국 정보 (좌) 집 주변 문 여는 병원 정보 (우)

코로나19로 인해 이번 추석 연휴는 우리 모두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선 연로하신 부모님 댁 주변의 추석 연휴 동안 문을 여는 병ㆍ의원과 약국 정보를 정리해 놓았다. 집 주변의 병원과 약국 정보를 수집하니 한결 마음이 놓인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는 멀리 가기보다는 집에서 개인위생관리에 각별하게 신경 쓰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을 선택했다. 이제 손 씻기 생활화와 마스크 쓰기는 기본이다. 그 어느 때보다 건강하게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조금씩 배려하고 지킬 것들을 지켜나가야 하겠다.

서울시 공공야간약국 : https://news.seoul.go.kr/welfare/archives/522756
중앙응급의료센터 : https://www.e-gen.or.kr/nemc/main.do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추석 연휴, 갑자기 아프고 다쳤을 때? 병원 & 약국 이용법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은주 생산일 2020-09-29
관리번호 D000004092618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