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정책발굴·예산편성 주도할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모집

문서 본문

2월 3일부터 28일까지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멤버를 모집한다

2월 3일부터 28일까지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멤버를 모집한다

서울시는 기후위기, 성평등, 불평등완화 등 미래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는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멤버를 모집한다. 서울에서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만 19세부터 39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 시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정책 모니터링, 신규 정책 제안 등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해법을 능동적으로 시도하는 시민 참여 기구이다.

지난 7년 간 청년시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청년 거버넌스를 통해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시행했으며, 이렇게 제안된 청년수당, 희망두배청년통장 등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의 활동유형은 분과숙의과정 등을 거쳐 사회문제를 공론화하여 서울청년시민회의에 정책과제를 제안하는 ‘서울청년시민위원’과 시공간 제약 없이 온라인을 통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서울청년정책패널’이 있다.

서울청년네크워트 멤버 중 기본시정참여교육을 1회 수강할 경우 서울청년시민회의 성원인 시민위원으로 위촉될 수 있다.

2020년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멤버 모집 포스터

2020년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멤버 모집 포스터

서울청년시민회의는 연간 “청년의 시각으로 내일을 설계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진행되며, 청년문제를 넘어 모든 시민과 공존하기 위한 다양한 미래의제를 다룬다.

3월에 진행되는 시정참여기본교육을 통해 위촉받은 청년시민위원들은 임기동안 분과원탁회의, 다양한 프로젝트 참여 등을 통해 청년의 시각과 시민의 현실을 반영하여 정책의제 발굴, 예산편성 등에 참여하고, 전국의 청년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해나가게 된다.

■ ‘서울청년시민회의’ 연간 활동 (※연간 활동은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시정참여
아카데미
(3월)
정책의제 발굴
분과 및 모임
사업계획 수립
정책제안
예산편성
(6월말)
시민투표
예산확정
(8월)
예산심사
모니터링
(9월~12월)
결과공유
활동평가
(11월말)

또한, 청년들이 정책 예산 중 일부를 직접 편성하는 ‘청년자율예산제’는 충분한 숙의과정과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과정 등을 거쳐 예산 편성안이 서울청년시민회의에 제출된다. 이후 해당 실본부국과의 협의과정을 거쳐 확정되며, 서울시의회 예산심의과정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참여신청은 2월 3일부터 2월 28일까지 온라인 신청을 통해 진행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청년포털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김영경 청년청장은 “지난 7년간 청년정책거버넌스는 서울의 변화를 주도하고 결정해왔습니다. 지속가능한 서울의 내일과 시민의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들어갈 청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라고 밝혔다.

문의: 청년청 02-2133-4317, 페이스북, 이메일 seoulyouth2030@gmail.com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정책발굴·예산편성 주도할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모집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2-04
관리번호 D000003926984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