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송관영 서남병원장 “의료인 꿈 키우려면...”

문서 본문


서울시립병원 서남병원

지난 1월 8일에 청소년대학생 기자 4명이 서남병원을 방문했다. 그곳에서 기자단은 송관영 서남병원장을 인터뷰했다. 인터뷰를 통해 서남병원의 활동과 신경외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다음은 인터뷰를 요약한 것이다.

의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타적 소양이 굉장히 필요합니다. 요즘 의대의 인기가 대단해서 공부 잘하는 친구들이 의대를 지망하는 걸 많이 보는데, 이보다는 자신이 의학과를 나와서 의사로 일할 수 있는 자질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게 좋지요.

약사를 꿈꾸는 친구들도 있을 텐데, 혹시 병원 약사와 의사 사이에 큰 교류 같은 게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교류가 가장 많은 건 의사와 간호사지요. 약사와 교류가 있다면, 간혹 의사의 약 처방에 오류가 있다 싶을 때 약사분들이 교정하는 작업을 하십니다.

인터뷰에 참여한 서울시 기자단

다양한 과가 있는데 신경외과를 선택하신 계기가 있을까요? 혹시 후회하신 적은 없나요?
응급실에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환자의 상태를 발 빠르게 알려면 일단 신경외과를 거쳐야 한다는 사실을 보고 신경외과가 멋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신경외과를 선택했지요. 후회를 안했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요.(웃음) 그래도 보람을 많이 느끼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보편적 복지를 지향하는 돌봄 서비스로 '서울케어'가 서남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데, 서울케어는 무엇인가요?
서울에는 12개의 시립병원이 있는데, 서남병원이 최근 종합병원으로 승격하고 통합브랜드 '서울케어'로 출발할 기회를 가졌어요. 서울케어란,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의료·건강·복지 등 돌봄 서비스 정책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입니다. 과거에는 병원에서 질병 치료만 하고 퇴원하는 식이었죠. 이를 복지, 가족, 여성 등의 분야에서 통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서울케어입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환자가 의료적으로는 퇴원이 가능할지라도 환자의 상태 등을 고려했을 때 퇴원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병원의 사회복지상담, 지역 보건소를 연계할 수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거죠.

뇌혈관 질환 등 골든타임이 있어 신속한 처치가 필요한 질병이 있지만, 의료 취약 계층은 적절한 처치를 받기 어렵고 사전 예방도 힘든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서남병원이 실시하고 있는 정책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병원은 빨리 대처를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환자의 상태도 그렇고 대처를 느리게 할 때 생기는 사회적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이죠. 서남병원도 최근 그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입구ⓒ송채은

소아, 장애인, 북한 이탈주민 등 의료약자의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중 가장 성과가 좋았던 사업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북한이탈주민 의료사업이 잘 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신적인 트라우마가 있고 한국에 와서 어떻게 의료시스템을 이용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서남병원이 그분들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원장님이 생각하시기에 가장 이상적인 병원은 어떤 것이고,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병원 중 어떤 병원이 그 병원과 가장 비슷하다고 느끼시나요?
가장 이상적인 병원은 가난하다는 이유로 차별받는 일이 없는 병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아직까지는 그러한 병원은 만나기 쉽지 않죠. 하지만 이러한 이상적인 병원이 시립병원이 추구하는 목적과 일치합니다.

문서 정보

송관영 서남병원장 “의료인 꿈 키우려면...”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송채은 생산일 2020-01-20
관리번호 D000003917529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