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골목상권, 키즈카페까지...서울 빅데이터 여기 다 있다!

문서 본문

2020년 1월 15일 서울 열린데이터광장이 개편돼,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볼 수 있다

2020년 1월 15일 서울 열린데이터광장이 개편돼,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볼 수 있다

데이터가 곧 경쟁력인 시대입니다. 그러나 전문업체를 통해 자료를 구하기엔 비용이 부담스럽죠. 서울시는 2012년부터 서울 열린데이터광장(http://data.seoul.go.kr)을 통해 서울시 공공데이터를 무료로 제공 중입니다. 골목상권을 분석하거나, 물가정보 확인, 동네 키즈카페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찾아볼 수 있는데요. 1월 15일부터는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좀 더 쉽고 편하게 열린데이터광장을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새로 바뀐 서울 열린데이터광장, 자세히 안내합니다.

관심도에 맞춘 36종 데이터 선별, 보다 촘촘한 검색필터 제공

서울 열린데이터광장 쉽고 편하게 이용하세요

서울시는 열린 시정 구현과 폭넓은 시민참여를 위한 기반으로서 열린데이터광장을 통해 서울시 공공데이터를 제공 중이다. 2019년 기준 약 5,400여개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용건수는 약 98억 9,000만 건에 이른다.

그동안 열린데이터광장에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담아내다 보니 홈페이지가 복잡하고, 어렵고, 느리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에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단순하고, 쉽고, 빠르게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2020년 1월 15일 새롭게 선보인다.

서울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http://data.seoul.go.kr)

서울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http://data.seoul.go.kr)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보다 촘촘한 검색필터로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것. ‘데이터셋’ 메뉴로 들어가 왼쪽 메뉴바에서 카테고리, 제공유형 등 원하는 조건을 체크하면 원하는 정보가 손쉽게 검색된다.

또 공공데이터와 통계 메뉴도 별도로 구성하여 시민들이 원하는 목적에 맞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색상도 다르게 적용해 한 눈에 공공데이터인지 통계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검색 필터를 이용한 맞춤 검색

검색 필터를 이용한 맞춤 검색

찾기 어려운 공공데이터 맞춤형 검색으로 손쉽게

서울 열린데이터광장에는 약 5,400여개의 많은 공공데이터가 있지만, 시민 입장에서는 너무 많은 공공데이터가 있어 이를 선별해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이번에 활용가치 측면에서 서울생활인구 등 주요 관심데이터 36종을 선별하여 시민들이 보다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심데이터 36종 생활이슈

관심데이터 36종 생활이슈

주요 관심데이터 36종에는 개별공시지가정보, 골목상권분석정보, 공공자전거 이용정보, 농수산물경매정보, 서울생활인구, 아파트정보, 키즈까페정보 등이 있다.

예를 들어 키즈카페정보를 클릭해보면 위치정보와 함께 인허가정보, 도로명주소 등 이용정보가 수록돼 있어 실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관심데이터 36종을 보기 쉽게 배치했다. 화면은 생활이슈 중 ‘서울시 키즈카페 정보’ 화면

관심데이터 36종을 보기 쉽게 배치했다. 화면은 생활이슈 중 ‘서울시 키즈카페 정보’ 화면

느리고 답답했던 응답속도 평균 3초 이내로

언제 어디서나 공공데이터를 쉽게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PC와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된 꼭 필요한 정보만 나열했다.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에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하여 PC와 모바일에서 각기 최적화된 다른 화면이 나오도록 구성했다.

기존에 시민들이 찾고자 하는 공공데이터를 검색할 때, 홈페이지 응답속도가 느렸던 부분을 빠르게 개선했다. 전체 홈페이지 응답속도를 평균 약 3초 이내로 개선하여 시민들이 신속하게 공공데이터를 찾고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서울 열린데이터광장 리뉴얼 오픈 이벤트 배너

서울 열린데이터광장 리뉴얼 오픈 이벤트 배너

홈페이지 개편 축하?응원 댓글 이벤트...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 제공

서울시는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끌기 위해서 홈페이지 축하?응원 댓글 달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은 1월 15일~1월 20일까지로, 댓글 이벤트에 참여한 시민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당첨자 발표는 1월 22일 예정이다.☞이벤트페이지 바로가기

■ Q & A로 알아보는 열린데이터광장

Q. 공공 데이터를 이용한 앱 만들기, 누구나 할 수 있나요?
앱 개발 능력을 갖춘 분이라면 누구나 아무런 제약 없이 열린 데이터 광장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새롭고 편리한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시민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앱 개발로 재능기부를 하셔도 좋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지닌 상업 아이템으로 활용하시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Q. 스마트한 시티 라이프의 필수품인 다양한 앱을 다운 받을 수 있나요?
열린 데이터 광장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활용갤러리’ 페이지에 시민들이 서울시에 서 제공한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다양한 앱 목록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기능과 내용을 살펴보시고 필요한 앱을 구글스토어나 애플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받아쓰실 수 있습니다.☞활용갤러리 바로가기

Q. 서울시에 공공데이터 제공요청이나 활용 방안에 대해서 문의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언제나 환영합니다. 열린 데이터 광장은 시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공 데이터가 시민 모두의 품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행정기관의 노력은 물론이고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공공데이터 제공 요청을 하시거나, 개선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이용안내]-[공공데이터제공신청]이나 [소식&참여]-[문의하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서울 열린데이터광장
문의 : 빅데이터담당관 02-2133-4281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골목상권, 키즈카페까지...서울 빅데이터 여기 다 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1-15
관리번호 D000003914569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