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비상용 생리대 비치된 공공기관은 어디?

문서 본문

서울시는 공공시설 화장실 10곳에 비상용 생리대자판기를 비치, 올해 말까지 시범 운영한다.

서울시는 공공시설 화장실 10곳에 비상용 생리대자판기를 비치했다

“그 날 미리 준비하지 못해 당황한 적 있어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생리대를 준비하지 못해 당황한 경험이 있는데요. 서울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여성 10명 중 8명인 84.9%가 그 날 ‘곤란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10월 8일부터 여성들의 건강과 생활 불편을 줄이기 위해 공공시설 화장실 10곳에 비상용 생리대자판기를 설치했습니다. 작지만 꼭 필요했던 사업이라 반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판기 사용법 등 자세한 내용을 안내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10월 8일부터 공공시설 화장실 10곳에 비상용 생리대자판기를 비치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10곳은 ?광진청소년수련관 ?구로청소년수련관 ?서울도서관 ?서울시립과학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 ?북서울미술관 ?서울여성플라자 ?중부여성발전센터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이다.

비상용 생리대 자판기는 레버를 돌리면 생리대가 나오는 무료 자판기와 안내데스크에 비치된 코인을 가져가서 투입구에 넣고 레버를 돌려 생리대가 나오도록 하는 무료 코인자판기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생리대는 식약처에서 무해하다고 판정한 제품 중 무향제품으로 판매 상위 3사의 제품을 섞어서 제공한다.

비상용 생리대자판기가 설치된 공공기관

비상용 생리대자판기가 설치된 공공기관 10곳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성평등 기본조례’ 개정안 공포에 따라 10월 8일부터 공공시설 화장실 비상용 생리대 지원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개정안엔 여성의 성 건강을 위해 보건위생에 필수적인 물품을 지원할 수 있으며 긴급한 경우를 대비해 공공시설 등에 비치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공공 생리대에 대한 관심은 국내외에서 높아지는 추세다. 국내에서는 대학생들이 2017년에 영등포역(코레일)에 노숙인을 위한 나눔생리대함을 설치해 호응을 얻었고, 도봉구에서는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지난 9월 지하철 창동역에 무료생리대 자판기를 설치했다.

뉴욕에서는 2016년 공립학교 800여 개에 무료 탐폰자판기를 설치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스코틀랜드정부는 2018년 9월 학기부터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생리용품을 비치했다.

한 시민이 비상용생리대 자판기를 이용하고 있다.

한 시민이 비상용생리대 자판기를 이용하고 있다

서울시는 2018년 ‘세계 여성의 날’ 행사에서 ‘공공기관 무료생리대 자판기 설치’에 대한 시민제안을 받은 후 온라인 토론장인 ‘민주주의 서울’에서 한 달간(2018.6.19~7.18)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토론장에는 1,475명이 참여해 찬성 1,350명(92%), 반대 109명(7%), 기타 16명(1%)의 의견을 냈다.

찬성의견으로는 ‘생리대를 준비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는데 꼭 필요한 사업이다’, ‘생리대는 생활필수품이며 인권에 관한 문제,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 ‘생리현상을 위생적으로 해결하는 곳이 화장실이라면 휴지처럼 생리대도 비치되어야 한다’ 등이 있었다.

비상용 무료생리대 비치를 찬성하는 시민들 중에서도 남용가능성에 대한 의견은 엇갈렸다. 필요하지도 않은 사람이 많이 가져갈 것이라는 우려와 여성들이 평소에 쓰는 생리대가 있기 때문에 비상시 외에는 남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현재 시범사업이 한 달 지난 시점에서 남용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말까지 해당 기관과 이용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2019년 비상용 생리대자판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비상용 생리대 자판기 비치 공공시설

기관명 유형 소재지
시립미술관
무료형
중구
서울여성플라자
무료형
동작구
중부여성발전센터
무료형
마포구
태화 기독교사회복지관
무료형
강남구
서울도서관
코인형
중구
서울역사박물관
코인형
종로구
서울시립과학관
코인형
노원구
북서울미술관
코인형
노원구
광진청소년수련관
코인형
광진구
구로청소년수련관
코인형
구로구

※무료형 자판기 : 현금없이 레버를 돌리면 생리대가 나옴
※코인형 자판기 : 안내데스크에 비치된 코인을 가져가서 투입구에 넣고 레버를 돌리면 생리대가 나옴
○문의 : 다산콜센터 120

문서 정보

비상용 생리대 비치된 공공기관은 어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8-11-09
관리번호 D000003486643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