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문서 본문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서울시는 26일 6시부터 21시까지 서울지역에 서울형 미세먼지(PM-2.5)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히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서울시는 공공기관 주차장 456개소를 전면 폐쇄하고 관용차 3만 3,000여대 운행을 중단한다. 이 밖에도 공공기관 대기배출시설 12개소 가동률 하향조정, 시 발주 공사장 151개소 조업단축, 분진흡입청소차량 92대 일제 가동 등의 정책이 동시에 시행된다.

미세먼지 정책

차량2부제 실시 및 공공기관 주차장 폐쇄

아울러 비상저감조치 상황에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자율적인 시민 차량2부제를 시행한다. 다만 금번 비상저감조치부터는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 운영은 시행하지 않는다.

차량 2부제 100만 시민 참여운동과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캠페인 및 실천운동이 26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광화문사거리·서울광장을 비롯해 유동인구 밀집지역 43개소에서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등 1,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개됐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시민실천 캠페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시민실천 캠페인

또한 3월부터 승용차 마일리지에 가입한 개인·기업이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자동차 운행을 하지 않으면 기존 인센티브 이외에 신규 인센티브로 1회당 3,000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하고 모바일 상품권 등 신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포인트 지급은 ?승용차 마일리지 회원이 ‘비상저감조치 발령일’ 차량운행 종료 후와 ‘비상저감조치 시행일의 다음날’ 차량운행 개시 전 번호판과 계기판을 촬영해 제출 ? 차량 미운행을 확인 후 ?포인트를 지급하는 절차를 거친다.

■ 증빙자료 제출 방법 : 아래 4개 메일주소로 제출
○car-mileage@seoul.go.kr
○car-mileage1@seoul.go.kr
○car-mileage2@seoul.go.kr
○car-mileage3@seoul.go.kr

공공기관 주차장 폐쇄 및 공회전 단속

공공기관 주차장 폐쇄 및 공회전 단속

공회전 특별단속 시행

아울러 시 및 자치구에서는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 등 환경 관련 시민단체 회원들과 합동으로 특별단속반 ‘77개반 251명(市 11개반 34명/ 자치구 66개반 217명)’을 편성해 운행차 배출가스·공회전 특별단속,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및 VOCs 배출시설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주차장 폐쇄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시설 주변도로에 대한 불법 주정차 특별단속도 함께 시행된다.

도로 분진청소

도로 분진청소

도로 분진청소작업 완료

시는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25일 차량 86대를 이용, 2,600km에 대해서 분진청소작업을 완료했다. 평상시 휴일에는 도로 분진청소는 실시하지 않으나 이날은 미세먼지 고농도에 따라 특별 분진청소를 실시했다. 26일에도 분진청소를 추가로 실시한다.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므로 차량 2부제에 모두 참여해 주시기를 바라고, 미세먼지 시민행동요령에 따라 외출 및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외출을 할 경우에는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 착용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미세먼지정보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미세먼지 대응요령

문서 정보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8-03-26
관리번호 D000003323734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