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민의 눈③] SNS에서 사랑받은 '2017년 서울 인기 여행지'

문서 본문

소셜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7년 서울여행 트렌드  메조미디어가 소셜데이터분석솔루션 ‘TIBUZZ’를 활용해 서울의 여행지를 언급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산책과 #야경 키워드가 눈길을 끌었다. #북악스카이웨이가 #야경명소로 꼽혔고 서울 #산책 명소로는 #낙산공원 #이화벽화마을 #서울성곽길 등이 사랑받았다.  이밖에 서울여행 인기 키워드로 #피크닉 #벚꽃 #자건거 #캠핑 #크루즈 등이 있었고,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와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활용한 여행도 등장했다.  “산책과 야경을 즐기며 주변풍경을 찍던 서울여행에서  새롭게 오픈한 여행지에서 사람을 만나고 문화를 즐기는 여행으로 탈바꿈”  서울 여행 목적지 가운데는 ▲1위 서울로7017 ▲2위 강남 ▲3위 이태원 ▲4위 홍대 ▲5위 한강 ▲6위 문화비축기지 ▲7위 남산 ▲8위 경복궁 ▲9위 덕수궁돌담길 ▲10위 다시세운상가 순서로 인기를 끌었다.  특히 서울에서 새롭게 선을 보인 공간들이 사랑을 받은 점이 눈길을 끈다. 서울로7017, 문화비축기지, 다시세운상가가 10위 안에 들었고, 이 곳에서 주요 활동으로는 #구경하다가 여전히 31.7%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사진)찍다 14.6% #전시·공연을 보다 10.8%로 #만나다 8.1% 등 사람을 만나고 문화를 즐기는 트렌드가 나타났다.  SNS 언급글수 기준으로 본 잘 생겼다! 서울20 TOP5  서울에서 올해와 내년 새롭게 개장한 공간과 열리는 행사를 소개한 ‘잘 생겼다! 서울20’는 올 한 해 서울여행에서 단연 화제가 됐다. 이 가운데서도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언급 글수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서울로7017이 1위를 차지했다. 연계 키워드로는 #서울역 #야경 #일상 #산책 #사진이 있었다.  2위를 차지한 문화비축기지는 #석유 #상암 #건축 #가을 #밤도깨비야시장 등 태그를 연계한 것이 많았다. 이어 3위 덕수궁 돌담길-#가을 #시립미술관 #사진 #데이트 #단풍 , 4위 다시세운상가-#청계천 #전시 #건축 #디자인 #예술, 5위 경춘선 숲길 -#철길 #카페 #공트럴파크 #사진 #커피 등으로 분석됐다.
서울시민의눈(SNS)③편'은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기업 ‘메조미디어’와 협업해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2017년 서울여행 트렌드’를 정리했습니다. 2017년 한 해 동안 서울에서 가장 사랑받은 여행지는 어떤 곳일까요? 또 어떤 형태의 서울여행을 즐겼을까요?

소셜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7년 서울여행 트렌드

메조미디어가 소셜데이터분석솔루션 'TIBUZZ'를 활용해 서울의 여행지를 언급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산책과 #야경 키워드가 눈길을 끌었다. #북악스카이웨이가 #야경명소로 꼽혔고 서울 #산책 명소로는 #낙산공원 #이화벽화마을 #서울성곽길 등이 사랑받았다.

이밖에 서울여행 인기 키워드로 #피크닉 #벚꽃 #자건거 #캠핑 #크루즈 등이 있었고,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와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활용한 여행도 등장했다.

“산책과 야경을 즐기며 주변풍경을 찍던 서울여행에서
새롭게 오픈한 여행지에서 사람을 만나고 문화를 즐기는 여행으로 탈바꿈”

서울 여행 목적지 가운데는 ▲1위 서울로7017 ▲2위 강남 ▲3위 이태원 ▲4위 홍대 ▲5위 한강 ▲6위 문화비축기지 ▲7위 남산 ▲8위 경복궁 ▲9위 덕수궁돌담길 ▲10위 다시세운상가 순서로 인기를 끌었다.

특히 서울에서 새롭게 선을 보인 공간들이 사랑을 받은 점이 눈길을 끈다. 서울로7017, 문화비축기지, 다시세운상가가 10위 안에 들었고, 이 곳에서 주요 활동으로는 #구경하다가 여전히 31.7%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사진)찍다 14.6% #전시·공연을 보다 10.8%로 #만나다 8.1% 등 사람을 만나고 문화를 즐기는 트렌드가 나타났다.

SNS 언급글수 기준으로 본 잘 생겼다! 서울20 TOP5

서울에서 올해와 내년 새롭게 개장한 공간과 열리는 행사를 소개한 ‘잘 생겼다! 서울20’는 올 한 해 서울여행에서 단연 화제가 됐다. 이 가운데서도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언급 글수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서울로7017이 1위를 차지했다. 연계 키워드로는 #서울역 #야경 #일상 #산책 #사진이 있었다.

2위를 차지한 문화비축기지는 #석유 #상암 #건축 #가을 #밤도깨비야시장 등 태그를 연계한 것이 많았다. 이어 3위 덕수궁 돌담길-#가을 #시립미술관 #사진 #데이트 #단풍 , 4위 다시세운상가-#청계천 #전시 #건축 #디자인 #예술, 5위 경춘선 숲길 -#철길 #카페 #공트럴파크 #사진 #커피 등으로 분석됐다.

※ [서울시민의 눈]은?
영문 ‘SNS’를 한글 자판으로 바꾸면 ‘눈’이 된다는 것에 착안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시민들이 속닥속닥 풀어내는 이야기가 곧 ‘시민들의 눈’이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관련 기사 보기 ☞ 시민들의 관심키워드? 소셜 빅데이터로 찾아낸다

문서 정보

[서울시민의 눈③] SNS에서 사랑받은 '2017년 서울 인기 여행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12-08
관리번호 D000003230797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