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한지공예가와 나눈 ‘한옥예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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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한옥의 가치를 체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공 한옥’이 도심 속 곳곳에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지역이 서울 종로구이다. 한옥 밀집 지역인 북촌의 골목길을 걷다 보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특별한 한옥을 만나게 된다. 바로 ‘서울 공공한옥’이다.
서울 공공한옥은 서울시가 2001년부터 멸실 위기에 있는 한옥을 보존하기 위해 매입한 한옥을 말한다. 서울시는 북촌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23채의 공공한옥을 운영 중이다. 또한, 공모를 통해 공방 및 전통문화체험관 등 한옥 위탁운영자를 선정하고 있다. 공공한옥에 방문하면 운영자인 장인과 공예가들을 만날 수 있고 그들의 작업 모습,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직접 전통공예 작품을 만드는 체험도 할 수 있다.
지난 주말 서울시 공공한옥 가운데 북촌한옥마을 내에 위치한 ‘지형공방 홍벽헌’을 찾아가 전통 한지공예 변도연 작가를 만났다. ‘홍벽헌’은 지형공방을 운영하는 변도연 작가의 호(號)이자 당호(堂號)로, 한자는 붉을 홍(紅), 푸를 벽(碧)을 쓴다.
그는 이곳에서 닥종이로 전통공예 작업을 하고, 전통공예 분야에서 사라져가는 조형물을 발굴하고 계승하는 작업으로서 지불(紙佛)을 재현하고 있다. 지불은 건칠 기법을 사용해 종이로 만든 불상을 말한다. 그의 작은 한옥 안에 닥종이 인형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풍경이 참 정겨웠다.
한옥에 살며 전통 공예를 보존하는 데 힘쓰고 있는 변도연 작가에게 자연과 더불어 사는 한옥에서의 삶과 젊은 세대가 전통을 보존해야하는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다.
Q. 한지공예를 시작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Q. 북촌한옥마을이 형성된 역사를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Q. 현재 한옥에서 거주하고 계시나요?
Q. 지난여름에 이곳을 찾아왔을 때, 작가님께서 ‘한옥은 사계절 다 아름답다’고 하신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꽃 피는 봄이나 단풍지는 가을에 한옥의 가치가 더 높지 않을까 생각했거든요.
Q. 도시 한옥이 곳곳에 늘어났습니다. 시민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이곳엔 닥종이 인형들이 전시되어 있다 보니 특히 외국 관광객들의 반응이 좋아요. 그들에게 우리나라 전통 종이로서 한지가 얼마나 오래가고 좋은 지 등을 이야기해줘요. 그리고 저의 작업과정을 설명하면 그들은 감탄사를 내뱉곤 하죠.
Q. 작가님께서는 어떤 이유로 한옥 보존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한옥에서 살면 건강에 좋은 점이 매우 많아요. 윗세대 어르신들이 한옥을 선호하는 이유는 그분들이 어렸을 때 한옥에서 살아봤기 때문에 한옥의 장점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한옥에서 살아보지 않은 젊은 세대들이 한옥을 관광지로만 바라보는 모습에 ‘그들이 나이 들어도 한옥을 찾을까?’라는 의문이 들어요. 그렇지만 본능에 의해 한옥을 찾는 사람들이 많을 거란 생각도 들어요.
뿐만 아니라 한옥 자체가 건물로서 기능적 장점을 많이 갖고 있어요. 예를 들어, 한옥은 천고가 높기 때문에 여름에 정말 시원해요. 한옥에 가만히 누워 있으면 더운 줄도 모릅니다. 일반 양옥에 비해 여러 가지 기능적인 장점이 있죠.
Q. 한옥에서 살면 자연스레 공동체 이웃 간에 교류가 많아진다고 하던데요?
Q.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고, 어떤 꿈을 실현하고 싶나요?
또, 제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전수할 수 있도록 인재 양성을 적극적으로 하고 싶어요. 전수받은 젊은이들이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거나 옛것을 그대로 전승하는 길 중에 무엇을 택하더라도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종이로 만드는 제품 중에서 활성화되지 않는 분야를 재현해 후손들에게 남기고 싶어요. 지금 우리가 옛 선조들이 남겨준 유물이 있는 박물관에 가서 ‘옛날에 이런 문화가 있었구나’를 배우듯이, 이미 사라졌거나 소수만 남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이 저를 포함해 조금 더 많은 작품을 남겨줬으면 좋겠어요. 저도 후손들을 위해 종이로 작업하는 것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또 발굴하고 있어요. 관련 도서나 자료들을 많이 보면서 집중적으로 정보를 찾아보면서 말이죠. 전통 공예인의 입장에서 젊은 친구들을 환영해요. 우리가 관련 지식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경험상 스스로 공부해서 얻게 되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어른들을 만나 대화하면서 얻는 지식도 중요해요. 물론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들리겠지만요.
제가 이런 꿈을 꾸는 이유는 우리 것을 후손들에게 전승해야 한다는 책임감 때문이에요. 전승은 전승대로 맥을 이어가면서 그걸 또 바른 방향으로 현대적인 재해석이 되어야 해요. 외국에서도 환영받을 수 있는 작품이 탄생하면 더욱 좋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우리 전통 공예를 묻어버리면 안돼요. 젊은 세대들이 이런 일에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주기를 바래요.
■ 북촌 ‘지형공방 홍벽헌’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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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시스템 | 내손안에서울 | 제공부서 | 뉴미디어담당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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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책임자) | 시민기자 이상국 | 생산일 | 2017-04-26 |
관리번호 | D0000029878594 | 분류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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