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프리 존’에서 날려요!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소셜 스트레스 프리존 이용 학생들

스트레스 프리존 이용 학생들

디자인으로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제시(☞ 범죄예방디자인으로 마을이 바뀌다) 해 온 서울시가 이번에는 시민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스트레스 프리(Stress Free) 디자인’을 새롭게 추진한다.

10대부터 60대이상까지 생애주기별 스트레스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과도한 학습 부담과 학력위주의 경쟁적 학교 환경으로 인해 가장 높은 스트레스 인지율을 나타낸 10대 청소년이 사업의 첫 번째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스트레스 프리존 입구

스트레스 프리존 입구

청소년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더 심각하게 체감하고 있는데 반해, 이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해 많은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다.

서울시는 수요조사를 통해 서울시 중랑구 신현중학교를 시범학교로 정하고 학생들 누구나 스스로 자신의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정기적으로 진단하고, 결과에 따라 적절한 해소방법을 익혀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프리 존(Stress Free Zone)을 조성했다.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 존은 교내 이용율이 적어 방치되어 있던 약 193㎡의 교실 2.5개 크기의 공간을 활용하여 진입로 정면에는 스트레스에 대한 정보와 진단을 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게시판’을, 좌측에는 개인의 휴식과 테라피를 위한 공간인 ‘셀프 스트레스 프리 존(Self Stress Free Zone)’, 우측에는 친구들과의 소통, 놀이를 위한 공간인 ‘소셜 스트레스 프리 존 (Social Stress Free Zone)’으로 크게 세 공간으로 구성된다.

소셜 스트레스 프리존

소셜 스트레스 프리존

게시판 양쪽에는 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디자인된 진단프로그램용 태블릿 단말기가 설치되어 터치스크린을 통해 전문가의 개입없이 스스로 스트레스와 우울증 정도를 진단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진단결과는 개인별로 DB화되어 정기적으로 참여시 스트레스와 우울증 변화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결과는 정상-위험-고위험군 세 단계로 나뉘는데 결과데이터는 교내 상담선생님 및 담임선생님이 확인하여 평소 학생들을 교육하고 상담하는데 참고 및 유의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진단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진단하고 나면 진단서에는 결과에 따라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방법이 제시된다. 결과서 하단에는 스트레스 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신건강 증진센터등 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 주변 기관들의 위치와 홈페이지 등 필수정보를 같이 안내하였다.

문의 : 디자인정책과 02-2133-2724

문서 정보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프리 존’에서 날려요!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9864946 등록일 2017-04-26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4-25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