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어르신 복합문화 공간, 내곡느티나무쉼터

문서 본문

서초구 내곡느티나무쉼터 건물 외관 ⓒ박칠성

서초구 내곡느티나무쉼터 건물 외관

연초, 서초구 내곡동에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어르신 복합문화 공간, ‘내곡느티나무쉼터’가 개관하였다 해서 직접 방문해 보았다. 첫 느낌은 한 마디로 업그레이드된 경로당 같았다. ‘내곡느티나무쉼터’는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내곡느티나무쉼터’라는 이름은 서초구 구목이자 천년을 산다는 장수목 느티나무에서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지하 1층,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건강체육교실 ⓒ박칠성

지하 1층,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건강체육교실

‘내곡느티나무쉼터’는 지하 1층~지상 4층의 규모이며, 7개의 시설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지하 1층은 건강체육교실로 탁구교실, 헬스텍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지상 1층에 위치한 카페 뜰안채 ⓒ박칠성

지상 1층에 위치한 카페 뜰안채

1층에는 카페 뜰안채와 갤러리가 있다. 2층에는 심리상담센터와 어르신여가교육센터가 있다. 어르신여가교육센터에는 강의실 2개, 힐링 안마, 클럽 룸, 사랑마루, 바둑교실 등이 있고, 심리상담센터에는 상담실 2개와 음악치료실, 미술치료실, 모래놀이치료실, 놀이치료실, 언어치료실 2개, 인지치료실 등이 있다.

어르신여가교육센터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강좌를 개강한다. 이 강좌의 목적은 어르신들이 성공적인 인생 후반전을 이루고, 동년배 어르신들의 동아리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도움 주는 역할을 알려주는 것이다. 강좌의 주제는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며, 나만의 자서전 만들기(화·목요일 오전 10~12시), 인문학 힐링 강의(화요일 오전 10~12시)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총 8주 과정으로 진행된다. 강좌엔 전·현직 전문직 어르신들의 재능기부단인 ‘서초골든클럽’ 회원 6명이 전문 강사로 나선다.

3층에 위치한 영화관 입구 ⓒ박칠성

3층에 위치한 영화관 입구

3층엔 명작극장과 마음건강센터가 자리 잡고 있다. 명작극장은 168석 규모의 실버영화관으로, 주로 고전영화를 상영한다. 또한, 어르신들이 편하게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큰 자막으로 상영하고 있다. 관람 요일은 매주 목요일에서 토요일로 주 3회이며, 입장료는 2,000원이다. 이 영화관은 종로 허리우드 실버영화관에서 같이 운영하고, 1층 커피숍도 더불어 운영한다고 한다.

4층엔 기억키움센터가 자리 잡고 있다. 기자가 찾아간 날, ‘내곡느티나무쉼터’의 셔틀버스에서 만난 30여 명의 어르신들은 기억키움센터를 찾아왔다. 이곳은 보건소에서 치매 초기 진단을 받았거나 징후가 보이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공간이다. 치매 예방을 위한 실버체조, 우크렐레 합주 등 어르신을 위한 33개 맞춤형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지상 4층에는 100여 명의 어르신들이 춤추며 마음껏 즐길 수 있는 헬스텍이 있다. 조명과 음향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더욱 즐겁게 춤을 즐길 수 있다. 춤에 자신 없는 어르신이라도 전문 강사에게 춤을 배울 수 있고,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시간이니 도전해볼 만하다.

‘내곡느티나무쉼터’에서는 이번 4월부터 배우와 관객이 함께 하는 참여형 공연을 운영한다. ‘7080 추억팝송교실’과 ‘추억의 그때 그 시절 쇼’ 등의 공연을 3,000원의 입장료로 즐길 수 있다. 특히 지역 내 홀몸 어르신 등 소외 이웃을 초청하여 무료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한다고 하니 뜻깊은 공연이 될 듯하다.

내곡느티나무쉼터와 양재역을 오가는 효도버스 ⓒ박칠성

내곡느티나무쉼터와 양재역을 오가는 효도버스

이곳을 방문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효도버스’라는 이름의 셔틀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셔틀버스는 양재역 7번 출구에서 점심시간(오전12시~오후1시)을 제외한 매시간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셔틀버스로 편하게 내곡느티나무쉼터 방문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자.

■ 내곡느티나무쉼터 안내

○ 위치 : 서울 서초구 염곡말길9 (내곡동주민센터 옆)

○ 문의 : 070-7039-1670~1, 02-2155-8863

문서 정보

어르신 복합문화 공간, 내곡느티나무쉼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박칠성 생산일 2017-04-11
관리번호 D000002968266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