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에너지 줄여 행복 더하는 '에너지자립마을' 모집

문서 본문

태양열ⓒnews1

서울시는 마을공동체가 한마음으로 에너지를 아끼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에 동참하는 ‘에너지자립마을’을 모집한다.

에너지자립마을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에 대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에너지소비를 줄이고 생산을 늘려 자립도를 높여가는 마을공동체를 말한다. 시는 에너지자립마을을 지난해 55개소에서 올해는 75개소로 확대하고, 내년에는 100개소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선발되는 신규 마을에는 최대 800만 원까지 지원하며, 에너지자립마을에 대해 관심 있는 3인 이상 주민모임,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법인, 사회적협동조합 등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2월 27일부터 3월 6일까지며, 서울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에너지자립마을에 선정되면 각 마을별 진행 단계와 거주 유형에 따라 적합한 에너지절약·효율화·생산 실천문화 및 인프라를 조성할 수 있도록 워크숍, 역량강화 교육, 컨설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강동구 십자성 에너지자립마을에 설치된 미니 태양광 모습

강동구 십자성 에너지자립마을에 설치된 미니 태양광 모습

한편, 2015년까지 에너지자립마을에 30개소 마을은 전기사용량을 2012년 대비 12.2%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동구의 성내코오롱아파트와 십자성마을, 동작구 신대방현대아파트 등에서는 에너지 전문기업 인코어드와 함께 전기가 부족한 시간대에 주민들이 전기절약을 실천하면 기업이 기부금을 내는 에너지나눔 캠페인에 참여해 총 825만 원 수익금을 서울에너지복지기금에 기부했다.

에너지자립마을이 기부한 금액은 주거환경개선 캠페인에 활용돼 단열벽지 시공, 이중단열창 설치, 태양광 설치 등 에너지빈곤층 가정 월동준비에 사용됐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의 큰 성과는 기후변화와 안전한 에너지원에 대한 문제를 인식해 스스로 에너지를 줄이고 생산하는 에너지시민과 에너지자립마을을 만들어낸 것”이라며, “에너지 나눔을 실천하며 에너지 신문화 확산에 앞장서는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에 더 많은 이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2017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신규사업 지원

○ 사업기간 : 2017. 3(약정체결부터)~12. 31

○ 선정대상 : 20개 마을 내외

※ 1년 사업진행 후 성과평가에 따라 사업 연장여부 결정(최대 3년)

○ 지원사업비 : 최소 500만 원 ~ 최대 800만 원

※ 총 사업비의 10% 이상 자부담 편성

○ 신청자격 :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에 대한 관심 있는 3인 이상 주민조직,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법인, 사회적협동조합

○ 접수기간 : 2017. 2. 27(월) ~ 3. 6(월) 18:00까지

○ 접수방법 : 마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에서 접수

○ 제출서류 : 사업제안서

※ 서류양식은 서울시 홈페이지(seoul.go.kr) 시정소식 고시·공고 또는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l.org) 공고 게시판, 에너지자립마을 포털(energyvillage.kr)에서 다운로드 가능

○ 상담 및 문의

- 상담주관 : 에너지시민협력과 02-2133-3589, 마을종합지원센터 02-385-2642

- 상담내용 : 마을사업에 대한 전반적 상담, 지원 절차 및 제안서 작성지원 등

- 현장상담 :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찾아가는 마을상담 신청(사업 제안서 작성 방법 상담)

문서 정보

에너지 줄여 행복 더하는 '에너지자립마을' 모집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2-14
관리번호 D000002900826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