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 출입금지" 여성안심 행복마을 20곳 조성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도란도란 동네한바퀴` 여성안전공동체 성폭력 예방활동

`도란도란 동네한바퀴` 여성안전공동체 성폭력 예방활동

어두운 골목을 걸을 때, 혼자 있는데 택배기사가 문을 두드릴 때... 심장이 두근두근 하셨다고요? 세상이 좋아지는 것 같지만, 사건 사고는 오히려 많아지는 요즘. 아직까지 여성 혼자 살기에 불안한 점이 많습니다. 서울시는 여성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올해 ‘여성안심 행복마을’ 20곳을 조성합니다. 환경개선과 마을네트워크 사업 등을 통해 좀 더 안전하고 살기좋은 마을을 만든다는 내용인데요. 자세한 설명 이어집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올 한해 환경개선은 물론 주민 인식개선, 안전 공동체 활동 등을 통해 여성폭력을 예방하는 ‘여성안심 행복마을’을 20곳 조성한다.

‘여성안심 행복마을’은 주민들이 마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여성폭력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 특색에 맞는 마을 환경개선과 주민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일상생활의 여성폭력 예방을 실천,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내어 주민 모두의 안전 체감도를 높이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3년부터 시작된 `여성폭력 없는 안전마을`의 명칭을 2016년부터 변경한 사업이다.

지난해 중랑구에선 마을 곳곳의 작은 축제와 결합해 성폭력 인식 개선을 위한 강좌 ‘변비학교’(변두리곳곳에서 비폭력!)와 영화, 캠페인 등이 펼쳐졌다. 또 아파트 커뮤니티 소속의 도서관, 지역의 공익병원, 초기 설립단계의 마을공동체 등 마을 주민들이 수시로 오가는 공간을 거점으로 여성폭력예방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이 전개됐다.

비폭력 마을 영화제 안내 현수막

비폭력 마을 영화제 안내 현수막

오는 6일부터는 ‘2017년 여성안심 행복마을’ 사업 공모를 시작한다. 시는 올해 약 20개 사업에 최소 800만 원~최대 2,000만 원 이내, 총 2억 5,000만 원을 지원한다.

특히 시는 여성 안전 공동체 조성을 위해 주민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좋은 이웃되기 분야’, 여성 안심 환경을 조성하는 ‘여성안심 꽃길 분야’, ‘자유 주제 분야’ 등 총 3개 분야를 중점 지원한다.

또 선정이 되는 마을엔 ‘안심마을 모니터링단’을 현장에 파견, 진행 과정에서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고, 공간 개선에 대한 가이드도 제공해 취지에 부합하는 여성안심 행복마을을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안심마을 모니터단’은 시민 모니터단, 비영리 단체, 여성폭력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 여성안심 마을 조성을 위한 1인 여성 거주지역의 폭력예방 거점공간 마련 등 주민들의 소통공간의 발굴 및 지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향후 우수사례를 선정·발표해 전 지역으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변비프로젝트(변두리곳곳에서비폭력!)` 여성안전축제 2016년 활동사진(중랑구)

`변비프로젝트(변두리곳곳에서비폭력!)` 여성안전축제 2016년 활동사진(중랑구)

신청자격은 여성폭력 예방 및 여성 안심마을 조성에 관심이 있는 비영리단체, 비영리법인, 풀뿌리단체, 자치구 등이다.

접수기간은 2017년 2월 6일~20일 오후 6시까지이며, 접수는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사업제안서와 단체 등록증이며,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홈페이지에서 제안서 양식 및 공고내용, 담당자 이메일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6일 오후 4시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사업 내용을 안내하는 사업설명회를 갖는다.

문의 : 여성정책담당관 02-2133-5037

■ 서울시 여성안심 사업들
여성안심귀가 스카우트
전화 한 통이면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역에서 만나 집까지 데려다주는 귀가 동행 서비스
?- 장소: 25개 전 자치구
?- 시간: 월~금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토, 일, 공휴일 제외)
?- 방법: 전화신청(이용 30분전,120 또는 자치구 상황실 ) 또는 앱(21:00~00:10)으로 신청
여성안심택배
낯선 사람을 직접 대면하지 않고 거주지 인근지역에 설치된 무인택배보관함을 통해 택배 물품을 수령하는 서비스
?- 장소: 25개 자치구 160개소 설치 운영
?- 시간: 365일 24시간(일부지역 제외)
?- 방법: 택배 신청 시 '받을 사람' 주소지에 가까운 '여성안심택배함' 주소 기재
?- 요금: 48시간 무료(48시간 초과 시 24시간마다 1,000원 부과)
?○ 여성안심지킴이집
여성의 위기상황 시 긴급 대피할 수 있고, 경찰청과의 핫라인 시스템을 통해 신고도 가능한 곳.
?- 장소: 서울 전역 CU, GS25, 7-ELEVEN, MINISTOP, C-SPACE 5개 편의점 중 '여성안심지킴이 집' 마크가 있는 곳
?- 시간: 24시간
?- 내용: 위기 상황 시 긴급 대피, 경찰신고, 안심귀가 지원

문서 정보

"폭력 출입금지" 여성안심 행복마을 20곳 조성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8901492 등록일 2017-02-04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2-03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