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시민 안전이 우선" 도심 집회 대비 대책

문서 본문

지난 19일 광화문광장 도심 집회 모습ⓒ뉴시스

지난 19일 광화문광장 도심 집회 모습

서울시는 11월 26일 토요일 광화문광장·서울광장 등 도심 일대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도심집회에 대비하여 안전관리 및 시민불편해소 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집회는 서울지역에 150만명 이상(주최측 추산)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최대 규모의 도심집회인 만큼, 서울시는 안전·교통 등에 대해 기존보다 한층 강화된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 안전 관리

우선,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행사에서 발생하기 쉬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하철 역사·지하철 출입구 계단·난간·환기구 주변에 총 542명의 안전요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안전요원은 안전관리 조끼를 착용하고, 경광봉을 활용하여 권역별 현장에 배치되어 안전관리 활동을 실시한다.

뿐만 아니라, 이전 집회와 마찬가지로 집회장소 인근 지하철역 주변 환기구 64개를 사전점검하고, 위험주의 라바콘·안전띠·표지판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이동구조대 210명을 포함한 소방인력 425명을 현장에 배치하고, 혼잡한 상황에서도 이동이 가능한 오토바이 구급대 10대를 포함한 소방차량 41대를 집회 장소 곳곳에 배치한다.

시민 불편 해소

집회 시 시민들이 가장 불편을 겪는 문제 중 하나인 화장실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집회 주최 측과 협력하여 총 16개동(광화문광장6·서울광장6·청계광장4)의 이동화장실을 설치·운영하고, 집회장소 인근 건물주·상인들과 협의하여 당초 49개를 확보하였던 개방화장실을 210개로 대폭 확대한다.

또한, 서울광장과 청계광장에 미아보호·분실물 신고·구급안전 안내소 2개소를 설치하고, 유아와 함께 참여한 시민을 위해 수유실도 6개소 운영한다.

당초 서울광장 안내소는 서울도서관 앞에 위치했으나, 시민 이동에 불편이 있다는 의견이 있어 “서울역 7017 인포가든”으로 장소를 변경하여 운영하고, 청계광장 안내소는 <서울 빛초롱 축제> 폐막으로 인해 “서울시청 청계별관 1층 로비”로 이동하여 운영한다.

수유실은 서울시청 본관 및 서소문별관 1동·서울시의회·세종문화회관·지하철 2호선 시청역·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 총 6개소를 설치·운영한다.

시민 편의 개선

집회 종료 후 귀가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하철 1호선 서울역~청량리역 구간을 2편성 5회 추가 운행하고, 주요 도심을 경유하는 2·3·4·5호선 9편성을 비상편성하여 승객 증가여부에 따라 임시열차를 탄력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당일 집회상황 모니터링을 통해 대중교통(지하철·버스) 막차시간 연장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심야 올빼미버스 도심 경유 6개 노선(N15·N16·N26·N30·N37·N62)도 기존 33대에서 44대로 11대 확대 운영한다.

집회 후 발생하는 쓰레기를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청소인력 306명, 청소장비 30대(노면청소차8·압축수거차량17·암롤박스1·순찰차4)를 투입할 계획이며, 공공용 쓰레기봉투(100ℓ) 4,000장을 배부하여 집회 참여 시민들의 청소를 지원한다.

또한, 자원봉사자 200명을 집회장소 인근 개방화장실 주변 11개 구역에 배치하여, 집회 참가 시민들에게 개방화장실 위치와 대중교통 운영 상황 등에 대해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심 집회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을 총괄하는 “안전관리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전체 집회 지역의 안전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공유하고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안전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6일 도심 집회 현장과 지하철 역사는 매우 혼잡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시민분들께서는 무엇보다 먼저 안전에 유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금번 도심 집회가 더 안전하고, 더 평화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문서 정보

"시민 안전이 우선" 도심 집회 대비 대책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11-25
관리번호 D000002816782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