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물원] 동물에 대한 문의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업무개요  동물원내의 동물, 일반적 동물들에 대한 문의
업무내용 ▣ 동물에 대한 문의
   
가장 개체수가 많은 새는?  붉은부리퀘렐라. 세계에서 어떠한 새보다도 가장 그 수가 많은 새.
가장 긴 거리를 이동하는 새는? 북극제비갈매기. 지구의 북단에서 남단으로 가는 이 새는 최소한 1만4천km를 1년에 두번 이동.
가장 느린 비행을 하는 새는?  미국멧도요. 1시간에 8Km정도 비행.
가장 빨리 나는 새는? 매(보통 시속 180km, 최고기록 320km).
가장 높이 나는 새는? 얼룩민목독수리. 서부 아프리카 해안에서 고도 11,274m를 날고 있던 비행기와 충돌하였음.
가장 긴 꼬리를 가진 새는? 관머리청란꿩. 세계에서 가장 길고, 큰 꼬리임. 수컷의 꼬리 깃털은 1.73m이고 폭은 13cm.
가장 긴 발가락을 가진 새는? 아프리카물꿩. 길이는 약 8cm정도.
가장 긴 부리를 가진 새는? 호주사다새. 47cm정도.
가장 긴 날개를 가진 새는?   알바트로스(신천옹). 양 날개를 펼치면4m에 달함.
가장 작은 새는? 쿠바벌새. 어른 수컷의 크기가  5.7cm.
가장 깊게 잠수하는 새는?   미국큰아비. 약 81m정도 잠수.
가장 다양한 알을 낳는 새는?    바다오리. 다른 새들에 비해 매우 다양한 색깔과 다양한 모양의 알들을 산란.
절벽의 모서리 부분에서 집단으로 번식하는 이 새들의 부모가 자신이 낳을 알을 식별할 수 있음.
부화일이 가장 긴 새는?  로얄 알바트로스. 부화일이 81일.
가장 무거운 둥지를 가진 새는?   흰머리수리. 둥지하나의 무게는 약 2,000Kg으로 두 대의 군용 지프차를 합친 것과 같은 무게임.
가장 무거운 머리를 가진 새는?  긴꼬리코뿔새. 부리의 위쪽에 단단하고 흰색인 투구모양의 돌출부위가 있음.
가장 빨리 이주하여 넓게 퍼진 새는? 찌르레기. 1890년에 120마리 정도가 뉴욕에 유입. 60여 년이 지난 후에 북아메리카의 전역에 분포.
가장 성장이 빠른 새끼를 가진 새는?    케벗트라고판. 알에서 깨어난 후 바로 날 수 있음.
새끼는 부화후 24시간이 지나기 전에 모든 날개 깃털이 자람.
가장 큰 새는?    아프리카타조. 수컷들은 키가 약 2.7m까지 성장. 약 156Kg정도.
또한 가장 큰 알을 낳는 새임.
가장 큰 사슴의 이름은?    와피티 또는 엘크라고 부르는 사슴. 황소만하다고함.
개코원숭이는 왜 이름이 개코 일까?  얼굴의 코부위를 자세히 보면 개의 코와 비슷하여 개코원숭이라 명함.
검은손기번 원숭이가 우는 이유는?    많은 사람이 오면 자기영역을 보호하려는 경계심으로 큰소리를 냄.
고라니도 사슴일까? 사슴과 다른 노루의 한 종류. 암.수 모두 뿔이 없는 것이 특징.
고릴라는 어떤 먹이를 먹을까? 동물원에서는 주로 제철과일류와 채소류 및 기타 단백질 공급원으로 유제품을 급여.
동시에 유인원 전용사료를 급여.(고릴라는 주로 채식을 함)
서울동물원 고릴라는 사계절모두 관람할수 있지만 현재 고릴라 사육장은 2009년 11월 오픈되어 관람 가능.
고릴라는 언제 잠을 자나? 주로 저녁. 때로는 낮잠을 자기도함.
고슴도치는 천적들로부터 어떻게 방어하나? 몸에 힘을 주어 가시를 세우고 공처럼 둥글게 움추려 들어 방어함.
곰은 무얼 먹고 사나? 곰은 잡식성임. 그중에서도 당분이 많은 과일류 및 육류를 매우 좋아함.
구관조, 앵무새는 어떻게 사람의 소리를
흉내낼 수 있을까?
이들의 혀구조는 사람의 혀와 구조적으로 매우 유사함. 
나무늘보는 어디에서 잠을 자나? 나무늘보는 하루의 반 이상을 나무에 매달려 수면.
낙타는 눈썹이 왜 길까? 주로 사막지대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모래바람으로 부터 눈을 보호해야기 때문.

낙타에 쌍꺼풀이 있나요?

사람도 쌍커풀이 있는 사람이 있고 없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낙타도 있는 것이 있고 없는 것이 있음

낙타는 등에 혹이 한 개 또는 두개가 있는데
낙타의 종류가 다른지?
그리고 혹은 무엇으로 구성되었을까? 
한 개 달린 혹은 단봉낙타이며 두개는 쌍봉낙타.
혹에는 물이 차있는것이 아니고, 50~60kg의 지방으로 가득 차 있음.
낙타는 왜 두꺼운 살로 감싸인 발바닥일까? 주로 사막지대에서 생활, 모래속으로 빠지지 않기 위해 넓은 발바닥과 2개의 작고 평평한
발톱이 있음.

낙타는 물 구두쇠라고 하는데 왜 그런걸까?

낙타는 사람과 달리 여러달 동안이나 물이 없어도 살 수 있으며, 물이 없을 때는 땀도 거의

흘리지 않고 바짝 마른 똥과 오줌을 쌉니다.

또한 몸무게도 4분의1 이상이 줄어들어 매우 야위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물을 먹으면 매우 빨리 한 번에 57리터 이상을 마시기 때문에 금방 통통해집니다

날아가며 잠자는 새는?  가시꼬리칼새. 시속 100Km로 빠르게 날고 공중에서 나는 동안에 잠을 잘 수 있음.
날지 못하는 새는?   펭귄, 타조, 에뮤, 키위.
노랑 아나콘다는 알을 낳을까? 다른 뱀들과는 달리 알을 낳지 않고 새끼를 낳아 번식.
녹용의 질이 가장 좋은 사슴은 어떤것? 모두 좋으나 그중에서 꽃사슴의 녹용이 제일임.
늑대가 우는 이유는?  다른동물들에게 자신의 영역을 알리고, 친구들과 교신을 함.
늑대는 무엇을 먹고 살까? 육식성 동물로 야생에서는 사슴, 토끼, 설치류 등을 사냥하여 많이먹을때는 자신의 몸무게의
약 1/5까지먹음.  동물원에서는 닭고기, 소고기 등을 급여.
물범과 바다사자의 먹이로는 무엇을 주나? 먹이로는 고등어, 이면수, 동태등 급여.
물범과 바다사자의 차이점은? 수영하는 방법: 물범은 주로 뒷다리를 이용, 바다사자는 앞다리를 이용함.
육지에서 걷는 방법: 물범은 뒷다리를 세울 수 없으므로 몸의 반동을 이용하여 기어감,
                            바다사자는 뒷다리를 세우고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음.
귀의 생김새: 물범은 귓바퀴가 없고 구멍만 있으나, 바다사자는 작지만 귓바퀴가 있음.
바다사자가 왜 밑에 내려가 있을까? 날씨가 더울때 시원한 곳에서 쉬기 위하여 내려감.

바다사자가 사는 서울동물원 해양관의 물은

바닷물인가요?

해양관의 물은 민물입니다.
원래는 바다에서 사는 동물들이지만 물범 바다사자류는 민물에서도 잘 적응하며 번식까지도 가능합니다. 고래류를 제외한 해양포유류를 키우는 대부분의 수족관은 민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박쥐는 땅위를 걸어 다닐 수 있을까?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다리의 근육이나 뼈를 퇴화시켜 걷지 못함. 날개를 사용하여 기어 다님.
박쥐는 먹이를 먹지 않고 얼머나 살까? 겨울잠을 잘 때에는 먹이를 먹지 않고 약 6개월 동안 버틸 수 있으나,
활동기에는 1주일을 넘기지 못함.
박쥐는 새끼도 꺼꾸로 매달려 낳을까? 우리나라에서 서식하고 있는 관박쥐는 거꾸로 매달려 낳는다고함.
박쥐는 암수를 어떻게 구분할까? 암컷과 수컷의 색깔과 형태가 비슷하여 구분하기 쉽지 않으나,
수컷은 생식기가 외부로 돌출, 암컷은 젖꼭지가 드러나 있음.
박쥐는 초음파를 어떻게 사용할까? 대부분 야간에 활동함으로 시각에 의존할 수 없어, 주파수가 높은 초음파를 내어
물체에 부딪혀 돌아오는 음파를 감지하여 위치와 크기등을 알 수 있음.
뱀과 악어는 언제 먹이를 주나? 악어는 수요일에 닭고기를 먹이로 주고, 뱀은 일요일에 마우스를 먹이로 주고 있음.
뱀의 몸이 차가운 이유는?   변온동물로 외부의 온도가 높을때는 체온도 외부 온도에 따라 올라가고 외부의 온도가 낮을때는
체온도 따라서 낮아져서 차갑게 느껴짐.
북극곰의 털색깔이 왜 녹색일까? 털은 속이 스트로우 모양으로 비어있고 이곳에 공기가 들어가 보온 작용을 하여 추운 지방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되어있음. 주로 사육되는 북극곰에서 잘 나타나는 이 현상은 녹조류가 털속에
생겨서 녹색을 띠게 되는 것이며 한번 발생하면 매우 제거하기가 어려움.
비버의 앞, 뒷다리는 어떻게 다를까? 앞다리는 뒷다리에 비해서 작음.
5개 손가락이 있어 물건을 잡기가 쉽게 생겼고, 뒷발가락은 헤엄을 잘 하도록 물갈퀴가 있음.
사슴들은 암수 모두 뿔을 갖고 있을까? 대부분 수컷만 뿔이 있고 암컷은 뿔이 없으나, 순록은 암.수 모두 뿔이 있음.
사슴중에 애완견 같이 작은 것은? 대만문착이라는 사슴이 애완견과 같이 작음.
사자 임신기간은? 105~112일.
사자가 초식동물을 사냥한 후 가장 먼저 먹는
부위는?
육식동물로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비타민과 같은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해 내장부터 섭취.
사자는 왜 코끼리 대변을 좋아할까? 코끼리 똥에는 사자가 흥분을 일으킬수 있는 성분이 있다고 함.
사자는 꼬리가 굵고 길며 털송이가 붙어있는데,
어디에 사용할까? 
달릴때의 몸의 균형을 잡아 줌.
사자는 집단생활을 하는데 일부일처제일까?   무리를 지어 사는 사자는 일부다처제.
사자는 보통 2~3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암사자의 젖꼭지는 몇 개? 
새끼를 키우는데 충분하도록 4개.
사자는 색맹(색약)이라 흑백으로 보인다는데, 어떻게 사냥을 할까? 청력과 시력이 뛰어나 야간에 주로 사냥.
사자는 어릴때 암갈색의 얼룩점이 있는데
성장을 하면 어떻게 되나?
어린사자의 얼룩점은 성장하면서 차차 없어지면서 갈색으로 변함.
새 중에서 지저귈 수 없는 새는?    황새. 성대가 퇴화하여 지저귈 수 없음.
따라서 부리를 서로 부딪쳐  딱딱 하고 소리를 내어 의사전달을 함.
샴악어가 사는곳과 먹는것, 크기는?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등에서 서식. 서울동물원에서는 닭고기를 먹이로 급여.
다 자라면 약4m 정도됨.
수달 중에 2m 짜리 수달이 있을까?   큰수달은 크기가 2m가 넘으며, 남아메리카 아마존강에 서식.
현재 서울동물원에서 사육하고있는 수달은 한국수달(유라시안수달)로서 크기가 약 1m 정도임.
수사자는 치렁치렁한 갈기가 있는데
이 갈기는 언제부터 자라날까?
1~2년부터 서서히 자라기 시작하여 4~5년이면 멋있는 갈기가 형성됨.
수사자와 암호랑이 사이에서 태어난 동물은? 라이온과 타이거의 합성어로 라이거. 생식 능력이 없어 번식이 불가능.
수호랑이와 암사자 사이에서 태어난 동물은? 타이거와 라이온의 합성어로 타이온. 번식 능력이 없음.
썰매를 끄는 사슴의 이름은?  순록.
아기동물들이 사육사를 알아볼까?   동물들은 사람과 언어가 통하지 않으므로 우선 시각, 후각, 청각 등의 감각기관으로 사육사와의
교감을 통하게 되는데 매일 아기동물들과 함께 지내다보니 아기동물들도 사육사를 이러한
감각으로 구분, 사육사도 아기동물들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음.
악어가 움직이지 않고 입 벌리고 있는 이유? 외부의 온도가 악어의 체온보다 높을때 체온조절을 하기 위하여 입을 벌리고 있음.
올빼미와 부엉이의 구별법?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우각(귀털)이 있는 종들은 부엉이, 없는 종들을 올빼미라고 함.
귀처럼 생긴 다북이 털이 눈 위에 있는데 이것을 이우(耳羽), 또는 우각(羽角) 이라고 하며,
시각적인 의사전달의 수단으로서 사용되며, 청각과는 관계가 없음.
소쩍새와 큰소쩍새도 모두 뚜렷한 우각이 있는 부엉이들임.
왜 새똥은 흰색일까? 대다수의 새똥이 흰색을 띠는 이유는 요산(尿酸) 결정(화학물질의 일종)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
수분 손실을 억제하면서 체내의 질소 성분을 배출하는 조류 특유의 대사 작용 결과로 생성.
포유동물의 경우 신장이 있어, 몸속의 노페물을 걸러 내어 소변의 형태로 배설.
새의 경우는 따로 소변을 배설하는 기관이 없어 항문으로 배설하게 되어 있는데, 새 똥 중에
흰 성분은 암모니아를 포함하는 소변임.
원숭이 엉덩이가 붉은 이유는?  원숭이 암컷에서만 붉은 엉덩이가 있으며 특히 발정이 있을때는 더 크게 부풀어 오름
유인원의 종류에는 어떤 동물이 있나? 서울동물원에서는 고릴라, 오랑우탄, 침판지 등 3종류를 사육, 전시함.
전시하는 곰의 종류와 평균 수명은? 곰은 세계적으로 5속 7종의 곰종류가 있으며, 서울동물원에서 사육하고 있는 곰은 유럽, 애조,
말레이, 반달가슴곰으로 모두 4종의 곰을 사육. 전시.
곰의 수명은 야생에서 평균 25~30년 정도.
지구상에 살고있는 새는 얼마나 될까?  지구상에서 기록된 새는 : 9,700여종 , 우리나라에서 기록된 새는 417종.
캥거루 새끼는 주머니에서 얼마나 살까? 어미의 육아 주머니 속에서 젖을 먹으며 약 6개월 정도 자란 후 나옴.
캥거루는 무엇을 좋아하나? 주로 저녁이나 밤에 활동하며, 풀, 나뭇잎, 과실, 목초 등을 먹고 물은 거의 마시지 않음.
캥거루는 암수 모두 주머니를 갖고 있을까? 암컷들은 주머니를 갖고 있으나, 수컷들은 주머니가 없음.
캥거루는 어떻게 분류할까? 몸의 크기로 분류. 가장 큰것을 캥거루, 중간인 것을 왈라루, 가장 작은 것을 왈라비라고함.
캥거루는 어떻게 이동하나?   평상시에는 1-2m 정도를 이동하나, 위험을 느꼈을 때는 약 8-9m 정도까지 점프하여 이동.
캥거루의 꼬리는 어떤 역할을 할까? 꼬리는 평형을 유지하는 역할.
캥거루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형종인 경우 약 15-20년 정도임.
코끼리 발톱은 몇개? 아시아코끼리 : 앞다리 발톱 - 5개, 뒷다리 발톱 - 4개
아프리카 코끼리 : 앞다리 발톱 - 4개, 뒷다리 발톱 - 3개
코끼리가 하루에 먹는 사료의 양은? 하루에 200-300kg정도임.
코끼리는 몇살까지 살까? 약 60-65년 정도임.
코끼리의 몸무게는 얼마나 될까? 아프리카코끼리는 약 6,000-8,000kg, 아시아코끼리는 약 3,000-5,000kg 정도임.
코뿔소는 몇 년을 살까? 약 45년 정도임.
코뿔소의 몸무게는? 약 1,700-2,500kg 정도임.
코뿔소의 뿔은 무엇으로 되어 있나? 각질화된 캐라틴 성분으로 구성.
콘돌(독수리)는 왜 머리가 벗겨져 있을까? 죽은 동물을 찾아서 그 고기를 먹고 사는 이들은 죽은 짐승의 찢어진 부분에 목을 넣어서
그 고기를 먹는데, 대머리라는 점이 편리하기 때문.
동물원내 크기가 작은 홍학은 새끼일까? 홍학의 한 종류. 아프리카 서식, 크기 1m, 몸무게 2.5~3Kg정도임.
큰개미핥개에게 먹이는 개미를 줄까? 개미는 급여하기 곤란. 사료는 육류(쇠고기)와 과일 및 채소를 곱게 갈아 우유와 혼합.
액체로 급여.
큰개미핥개의 혀는 길이는?  동물 개체별 차이는 있으나 개미를 잡아먹기 쉽도록 약 60 ~ 70cm정도임.
펭귄은 어떻게 추운 지방에서도 잘 살아갈까? 펭귄은 몸 속에 저장되어 있는 두터운 지방층이 있음.
먹이가 풍족한 여름철에 엄청나게 먹어 몸속에 지방층으로 영양분을 모아둠. 겨울에 추워져
체온이 40도 밑으로 떨어지면 이 지방층의 영양분을 이용해 몸을 따뜻하게 유지, 눈보라가 몰아칠
때는 많은 펭귄들이 한 덩어리가 되어 서로 몸을 바짝 붙이고 서서 매서운 바람을 피함.
펭귄이 더운곳에서도 살 수 있을까? 서울동물원의 펭귄은 남아프리카의 케이프타운 근처에 사는 펭귄으로, 기온은 우리 나라와 큰차이가 없음.
하마는 분뇨 할때 어떻게 할까? 똥과 오줌을 동시에 배출하면서 꼬리를 좌우로 흔들어 분산시키는 습성이 있음.
하마는 새끼에게 젖을 줄때 어떻게 줄까? 몸집에 비하여 다리가 워낙 짧아 지상에서는 새끼가 어미 젖을 못찾음.
그래서 어미하마는 물속으로 새끼를 유인하여 물속에서 젖을 주고, 출산도 물속에서 진행함.
하마는 육식동물? 초식동물? 초식동물로써 주로 과일, 풀, 나뭇잎을 섭취.
하마의 등에 피가흐르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은 ? 땀샘의 발달로 땀이 흐르는 모습임.
하이에나는 썩은 고기만 먹을까? 썩은 고기를 먹지만 70~80%는 직접 사냥함.
학은 왜 한발로 서 있을까? 얕은 물 속, 진흙 못, 얼음 위 등에서는 웅크릴 수 없으므로 한쪽 다리로 서있는 것임.
이렇게만 해도 한쪽 다리를 털 속에 묻어 두기에 두 다리로서는 것에 비해 체열의 손실을 줄일 수 있음. 이 때 신체를 받치고 있는 발목에는 일종의 열 교환장치가 있어서 발끝에서 냉각되어
돌아온 정맥피는 여기에서 체내로부터 나온 더운 동맥피의 열을 받아 따뜻하게 데워진 다음
체내로 돌아가고, 열을 방출한 동맥의 피는 냉각되어 다리 끝으로 이동.
그러므로 서 있는 얼음에 구멍이 뚫린다든지 반대로 다리에 동상이 생긴다든지 얼음에 발이 얼어붙는다든지 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음.
한 둥지에 가장 많은 알을 낳는 새는? 회색자고새. 한 둥지에 낳는 알의 수는 대략 15~19개 정도임.
향기가 가장 강한 새는?     사향오리. 수컷의 부리 밑에는 구애행동 시 암컷을 유혹하기 위해 사용하는 피부주머니가 있음.
이 새는 번식기에 사향냄새가 난다고 하여 명명되었음.
호랑이 똥을 구 할 수있나? 배설물은 식품 또는 의약품으로 사용에 따른 부작용으로 인체에 위해와 전염병 이환
(전염병이 옮김)등의 우려가 있음. 이에 서울동물원에서 사육하고있는 다른 동물의 배설물과
함께 전량 수거하여 유기질비료로 재활용함. 
호랑이는 하루에 얼마나 먹을까? 서울동물원에서는 소고기, 닭고기, 토끼고기등 하루에 약4-5Kg의 먹이 급여.
참고로, 재미있는 호랑이 설명회는 연중(금요일 제외) 14:00 / 16:00 2회 진행.
사육사가 먹이를 주면서 설명함. (위치:맹수사)
호랑이의 몸무게는? 동물원의 시베리아호랑이는 태어날때 약 1.4Kg으로 탄생, 다 자란 경우 평균 180~200Kg정도임.
홍학의 색깔이 여러가지인 이유는? 홍학은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음. 서울동물원에는 칠레홍학, 유럽홍학, 큐바홍학, 꼬마홍학 등
4종류의 홍학이 있음.
홍학은 왜 날아가지 않을까? 홍학은 자연상태에서는 빠르고 멀리 날 수 있는 새이지만, 서울동물원에서는 날개의 칼깃
(새의 날개죽지에 있는 뻣뻣하고 긴 털)을 적당히 잘라 날지 못하도록 함.
흰색의 털을 가진 사슴은? 유럽, 이란 등이 원산지인 다마사슴임.
담당부서 [서울동물원] 주요 전화번호 바로가기

문서 정보

[서울동물원] 동물에 대한 문의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274800 등록일 2019-03-25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시민봉사담당관
작성자(책임자) 120다산콜재단 생산일 2011-01-20
라이선스 CC BY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