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주요질문

용마산 보루

문서 본문

용마산 1보루에 대한 정비사업은 계획되어 있습니까.

 

용마산 1보루에 한 정밀 조사는 지금까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경사가 급하고 등산객의 출입이 적어서 보존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진구에서는 향후 아차산 일대 보루군에 대한 장기적인 복원 정비 계획을 수립하여, 용마산 1보루에 대한 발굴 및 정비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용마산 2보루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광진구 관내에 소재하고 있으며 서울대박물관에서 발굴하였습니다. 최초로 대장간이 발굴된 중요유적이며 출토유물은 한강유역에서 볼 수 없었던 이형토기들이 발견되었고 전형적 고구려토기만이 출토되었으며 식기류에는 바닥에 개인식별이 가능한 부호가 새겨진 것들이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용마산 2보루에 왜 출입하면 안됩니까.

용마산 2보루는 사적 제 455호로 지정된 고구려 보루(소형 성곽) 유적입니다. 2보루는 이미 유적의 발굴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향후 정밀한 복원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유적의 훼손을 막기 위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등산객 여러분들은 불편하시더라도 우회등산로를 이용하시도록 되어 있습니다.

용마산2보루는 용마산팔각정에서 가깝나요?

용마산 2보루는 용마산팔각정 방향으로 등산하시어 가시는 방법이 가장 단시간에 접근하는 방향입니다. 등반에 약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마산 4보루의 어디에 위치하며, 관리는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용마산4보루는 용마산 정상에서 망우산 쪽으로 가다 보이는 헬기장이 설치된 지점에 위치합니다. 아차산 4보루는 사적 제 455호로 지정된 고구려 보루(소형 성곽) 유적입니다만, 용마산 등산로에 위치하여 훼손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많은 등산객이 찾으시는 관계로 우회등산로를 개설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향후 목제 데크를 설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훼손을 막고자 계획중에 있습니다.

용마산 3보루는 어디에 있고,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까.

용마산3보루는 용마산 정상 삼각점 설치 지점에 위치합니다. 아차산 3보루는 사적 제 455호로 지정된 고구려 보루(소형 성곽) 유적입니다만, 용마산 정상에 위치하여 훼손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많은 등산객이 찾으시는 관계로 우회등산로를 개설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향후 목제 데크를 설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훼손을 막고자 계획중에 있습니다.



문서 정보

용마산 보루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문화체육과
작성자(책임자) 120다산콜재단 생산일 2009-09-22
관리번호 D0000020273835 분류 문화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