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 사스(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SARS) ) 응대요령

문서 공유 및 인쇄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트위터에 공유하기
  • 스크랩을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스크립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랩
  •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문서 본문

○사스의 정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 SARS, 사스)는 2002년 11월부터 중국 광동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여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토론토 등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전염병으로 38도 이상의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 비정형 폐렴 등의

호흡기 증상을 보이며 현재까지는 변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병원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스의 감염(전염) 경로

- 사스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한 전파됩니다. - 사스 환자의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을 통해서 전파가 될 수 있습니다.

- 환자가 기침, 재채기를 하거나 대화 중에 튀는 비말(작은 침방울)에 병원체가 포함되어 있어 눈, 코, 입 등을 통해 감염됩니다.

비말(작은 침방울)은 보통 1~2 미터 정도의 짧은 거리까지 퍼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 비행기 여행에 의한 2차 감염 사례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사스의 증상

1) 발병 첫째주

- 처음에는 인플루엔자 의사 증상이 발생합니다.

- 주요 증상은 발열, 권태감, 근육통, 두통, 오한 등이며, 특이적인 증상이나 증후는 없습니다.

- 발열이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초기에 발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2) 발병 둘째주

- 기침(초기에는 객담없는 마른 기침), 호흡곤란, 설사가 발병 첫 주에도 나타날 수도 있지만, 발병 2주째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 중증 환자는 급속히 호흡부전이 진행되어 약 20%에서는 집중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산소부족을 겪게 됩니다.

많은 환자에서 혈액 또는 점액을 없 대량 수양성 설사 증상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 전염은 주로 두번째 주에 발생합니다.

○사스의 진단방법

현재까지 개발된 진단법은 3종류가 있으며, 각각 장점과 제한점이 있으며, 검사결과 해석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스 진단방법 및 결과해석기준>

1) PCR 양성 : 정확한 방법에 의해 PCR이 양성인 경우

- 적어도 두종류의 다른 임상검체에서 양성이거나 (예를들어 비인두도말과 대변)

- 동일한 임상검체에 대해 질병의 이환기간 동안 2회이상 양성이거나

- 원래의 임상검체에서 추출한 새로운 RNA추출물을 이용하여 PCR을 반복검사 또는 두가지 다른 분석법을 사용한 경우

2) 혈청검사 양성(Seroconversion by ELISA or IFA)

- 급성기 혈청검사에서 음성 이었으나 회복기 혈청검사에서 양성으로 양전되었거나

- 급성기와 회복기 혈청검사에서 항체가가 4배 이상 증가한 경우

3) 바이러스 분리(Virus isolation)

- 임상검체의 세포배양검사에서 사스코로나바이러스가 분리되었으며, AND PCR 확인검사에서 양성인 경우

- 발병후 29일이후 회복기 혈청검사에서 사스코로나바이러스 항체가 음성인 경우만 실험실적 음성이라고

판정할 수 있습니다.

○사스가 의심되는 경우 대처방법

▲ 먼저 해당 지역 보건소나 1339 상담전화(전국에서 국번없이 1339)로 문의하셔서 자세한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상담하실때에는 반드시 사스 감염위험지역으로의 여행력(여행지역, 기간)이나 의심환자와의 접촉력을 자세하게 알려주십시오.

▲ 만약 사스가 의심되는 경우는 해당 지역 보건소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드릴 것입니다.

▲ 사스와 관련하여 외래 진료를 받고 싶으신 경우는 - 사전에 보건소 사스 담당자와 전화로 진료예약을하시길 바랍니다.

- 보건소를 방문하실때에는 가능하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있으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십시오. 마스크가 없으면 기침 등을 할때에는 휴지로 가리고 하십시오.

○사스 예방법

▲ 현재까지는 백신이나 예방약은 없습니다.

▲ 사스 감염위험지역으로의 불필요한 여행을 자제하십시오.

▲ 손씻기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문서 정보

[질병관리] 사스(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SARS) ) 응대요령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273620 등록일 2014-10-27
분류 건강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시민봉사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다산콜센터 생산일 2010-10-15
라이선스 CC BY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