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서비스 소개

맥락 서비스

정보소통광장은 시민의 알권리와 정책의 설명책임성 향상에 대한 시민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개별 건(item) 단위의 서비스를 지양하고 정책에 대한 총체적 맥락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있는 문서’ 서비스는 현용 기록의 기능분류체계(BRM)를 활용하여 건(item) 단위보다 상위 계층인 철(file) 단위에서 관련된 문서를 제공합니다. 기능분류체계(BRM)을 통하여 기록 정보를 조직화(organization) 함으로써, 시민이 관련된 맥락을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기능분류체계(BRM)가 없는 콘텐츠의 경우 협업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맥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있는 문서 화면캡쳐

 

‘인용/참조문서’ 서비스는 최신 기술인 텍스트마이닝(text-mining) 기술을 활용하여 문서 속의 문서번호를 식별하고, 상호 인용하거나 참조한 문서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용/피인용 관계에 의한 맥락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하여 근거가 되는 기록을 파악하거나 실행 결과 및 평가에 대한 문서를 열람하면서 해당 정책의 입안/계획 단계의 문서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인용참조문서 서비스 화면캡쳐

 

맞춤형 서비스

정보소통광장은 관심분야의 최신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보소통광장에 로그인해 관심 키워드를 미리 입력해두면, 관련된 최신 행정정보가 빠짐없이 마이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갈무리되거나 매주 한 번씩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또한 키워드 설정이 모호한 시민들을 위해 분야별·생애주기별로 추천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서울시는 사용자가 검색하면 단순히 결과를 보여주는 수동적 서비스에서 나아가 적극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입니다.

맞춤형서비스 화면캡쳐

 

큐레이션 서비스

현대는 정보과잉시대입니다. 이러한 정보과잉시대에 사용자에게 적절한 콘텐츠를 추천해줄 수 있도록 정보소통광장에서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슈 모아보기’ 코너는 다양하고 방대한 서울시 행정정보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정보를 한 화면에서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시정 핵심 사업을 소개하는 기자설명회에서 다뤄진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결재문서, 예산설명서, 통계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가공해 제공합니다. 이를 통하여 최근 이슈에 대한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정보’가 아니라 총체적 맥락으로 엮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슈모아보기 화면캡쳐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서비스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코너는 기본적으로 전체공개 되는 정보 이외에 개별적인 정보공개청구에 의해 공개가 결정된 자료 중 선별해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미세먼지’, ‘따릉이’ 등 개별 청구빈도가 높거나, 시민에게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항목을 중심으로 하며, 정보열람은 물론 첨부파일 이용도 가능합니다. 가치 있는 개별 요청자료를 선제적으로 공유함으로써 동일한 자료를 필요한 시민이 재요청하는 번거로움 없이 빠르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시민도 편리하고, 서울시 직원 역시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상세페이지 화면캡쳐

 

시정연구 지원 서비스

시정연구지원서비스는 서울시의 정책과 행정을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이 자료수집, 설문조사, 관계 공무원 인터뷰 등 연구에 필요한 내용들을 편리하게 요청할 수 있도록 온라인 단일창구를 제공합니다. 그동안 연구자가 유관부서에 개별적으로 요청하거나 정보공개청구를 이용하는 등 요청방법이 일정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신청자가 정보소통광장에서 연구 목적, 필요사항 등을 기재해 연구지원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담당부서로 자동 접수돼 신청자와 구체적인 지원 방법을 협의하게 됩니다. 이렇게 지원된 내용은 추후 공개가능 여부를 판단해 정보소통광장에 오픈해 공유합니다.

시정연구지원서비스 화면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