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코로나19] 서울시민을 위하여!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 일지

문서 본문

서울시는 코로나19 전용 홈페이지(www.seoul.go.kr/coronaV/coronaStatus.do)를 운영하며
발생 동향과 확진자 이동 경로, 일일 브리핑과 코로나19 생활 정보 등의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Part 2 코로나19 타임라인


3.2

‘잠시 멈춤’ 캠페인 진행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잠시멈춤’ 캠페인을 제안하고, 실천 수칙을 발표했다. 타인과 만남을 자제하고, 온라인으로 소통하며,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는 사회적 거리 두기 방법을 제안하고 시민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 4개소 운영

서울 4개 구(은평·서초·송파·강서구)에서 평일·주말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드라이브스루) 운영을 시작했다. 또한 지역 감시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선별진료소는 3월 25일 현재 총 95개소(보건소 49개소, 병원 42개소, 차량 이용 4개소)를 운영 중이다.


3.3

버스 정류소 승차대 주 1회 집중 방역소독 시행

서울 시내 총 4081개소의 버스 정류소 승차대는 서울시민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이기에 주 1회 집중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버스 실내는 1일 4~6회 이상 방역소독을 실시 중이다.


3.4

코로나19 자가 격리자 2차 격리 시설 운영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격리자 중 독립된 생활공간이 없고, 가족 간 전염 우려가 있는 이들을 위한 격리 시설을 2월 8일 인재개발원 생활관에 마련한 데 이어 3월 4일 서울 영어마을 수유캠프를 추가 지정했다. 또한 무증상 확진자와 퇴원자를 대상으로 3월 16일부터 태릉선수촌 올림픽의 집을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운영 중이다.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 발족

코로나19에 따른 공포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정신과 전문의, 응급학과·내과 교수, 예술치료사 등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시민의 심리안정과 정신 건강을 위한 ‘마음백신’ 일곱 가지를 배포하고, 마음처방전·팩트 체크·치유레터 등 온라인 중심(covid19seoulmind.org)의 심리적 방역 활동을 한다.


3.8

서울시 방역물품대책본부 가동

현장 돌봄 요양보호사, 노인복지시설, 푸드뱅크, 요양시설 등 마스크가 꼭 필요한 취약계층을 찾아가 마스크를 지원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3.9

서울시 즉각대응반 구성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지침 개정안에 따라 서울시는 자치구 역학조사 활동을 확대하고 보건소의 기초 역학조사를 강화했다. 구로구 콜센터 확진자 집단 발생 즉시 4개 반으로 구성된 서울시 즉각대응반을 가동했다. 직원에 대한 전원 자가 격리, 건물 전면 폐쇄, PCR 검사 및 방역소독을 실시했다.


3.10

음압형 환자 이송 장비 도입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전염병 환자 이송에 필요한 음압형 환자 이송 장비를 도입하고, 서울시 전역에 감염병 전담구급대를 운영하고 있다.


3.12

코로나19 청년 긴급 지원

장기화되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일거리가 중단된 청년들을 위한 긴급 처방 시리즈. 청년수당 긴급 지원, 청년 프리랜서 신속 지원, 청년 소상공인 긴급 지원, 청년 크리에이터의 유치원·초등학생 체험 수업 콘텐츠 제작 및 방송을 지원한다.


3.13

취약계층 노동자 전담 지원, 노동권리대책반 운영

일방적인 계약 해지, 무급휴직 강요, 임금 체불, 휴업수당 미지급 등 노동자의 권리 침해를 구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노무사와 변호사를 투입해 노동자를 밀착 구제한다. 피해 노동자 상담부터 구제 절차 안내, 행정 소송 대행까지 지원하며, 다산콜센터 120으로 문의하면 된다.


3.16

서울시 임신부 마스크 지원

서울시는 25개 자치구 약 4만 명의 임신부에게 1인당 5장씩 20만 장의 마스크를 지급했다. 또한 공적 마스크를 양보하자는 캠페인을 위한 ‘착한 마스크 세트’를 지원하고, 쪽방촌·이동 노동자·요양보호사 등 감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마스크를 우선 지원하고 있다.


3.18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전국 최초 시행 발표

코로나19에 따른 재난 상황으로 생계가 곤란해진 피해 계층에 신속하게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중 정부 지원 가구 등을 제외한 총 117만7000가구에 30만~50만원 상당의 지원금을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한다.

김시웅 일러스트 한하림

문서 정보

[코로나19] 서울시민을 위하여!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 일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03-31
관리번호 D000003969569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