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매력 명소] 서울 속 K팝 명소 여행

문서 본문

 

아이콘

세계가 사랑한 K팝 스타들의 발자취를 따라 서울 곳곳의 매력적인 장소들을 여행해보자.








1. 서울로7017

서울로7017

영상에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산책을 하고 싶을 땐 하늘 위를 걷고”라는 멘트와 함께 줄지어 걸어가던 하늘 위 그 길. 서울역 앞 고가도로를 개조한 시민들의 산책로 ‘서울로7017’이다. 보행로 곳곳에 각종 식물을 심어 도심 속 작은 공중 정원처럼 꾸몄다. 이곳에는 한동안 엑소 첸 숲과 수호 숲, 트와이스 사나 숲 등 K팝 스타들의 이름을 딴 작은 숲들이 조성되기도 했다. 서울로7017은 낮에는 평화로운 도보 산책 코스이고, 밤에는 멋진 야경 명소다. 12월에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서울로7017 크리스마스 축제’가 준비돼 있다.

위치 중구 청파로 432
문의 다산콜센터 120







2. 경춘선숲길 화랑대 철도공원

경춘선숲길 화랑대 철도공원

경춘선숲길 화랑대 철도공원

경춘선숲길 화랑대 철도공원

노원구에 위치한 경춘선숲길은 폐쇄된 철길을 산책로로 새롭게 탈바꿈시킨 도심 속 숲길이다. 특히 구 화랑대역을 새롭게 꾸민 화랑대 철도공원은 경춘선숲길의 중심이다. 이곳에서는 과거 서울을 달리던 전차부터 머나먼 유럽의 체코에서 온 트램까지 다양한 종류의 오래된 열차들을 만나볼 수 있다. 구 화랑대역 건물은 옛 기차의 역사와 추억을 되새기는 화랑대역사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윤종신의 곡 ‘나이’의 뮤직비디오를 이곳에서 촬영하기도 했다. K팝 스타의 발자취를 찾아온 해외 팬들도 종종 이곳을 방문한다.

위치 노원구 공릉동 29-51(화랑대 철도공원)
문의 02-2116-3777







3. 동대문아파트

동대문아파트

동대문아파트

서울 한복판, 높은 건물들 사이에서 조금 독특한 분위기를 뿜어내는 6층 규모의 아주 오래된 아파트가 있다. 1965년에 지어진 동대문아파트는 보기 드문 ‘ㅁ’자 구조의 중앙 정원형 아파트다. 서울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아파트로, 2013년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됐다. 예전에는 백일섭, 이주일등이 거주하며 ‘연예인 아파트’로 불리기도 했다. 영화 <숨바꼭질>, <세븐데이즈> 등을 이곳에서 촬영했으며, 공포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의 배경이 되기도 했다. 많은 이가 사진을 찍으러 방문하기도 한다. 동대문아파트는 일반주민이 실제 거주하고 있는 장소이므로 방문 시 관리실에 양해를 구하고 최대한 조용히 구경하도록 하자.

위치 종로구 지봉로 25







4.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덕수궁 옆에 자리한 근대 고딕풍의 건물,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은 1928년 경성재판소로 지어진 건물이다. 예전 건물의 전면부를 그대로 보존한 채 신축해 미술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민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시립미술관에는 스타들의 발걸음도 끊이지 않는다. 특히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진행된 <데이비드 호크니>전에는 신세경, 차은우, 김동률, 아이비 등 많은 스타가 방문했다. 이 전시는 총 38만 명 이상이 관람하며 올해의 국내 미술 전시 중 가장 큰 화제를 모았다. 2015년에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대중문화의 아이콘 지드래곤을 주제로 한 이색 전시회가 열리기도 했다.

위치 중구 덕수궁길 61
운영시간 주말 오전 10시~오후 6시, 평일 오전 10시~오후 8시(월요일 휴무)
문의전화 02-2124-8800







5. 용마랜드

용마랜드

용마랜드

입구부터 조금은 스산한 분위기를 풍기는, 망우동의 폐장한 놀이공원이다. 시간이 멈춘 듯 녹슬고 빛바랜 낡은 놀이기구가 그대로 남아 있어 각종 영화와 드라마 등의 촬영지로 사랑받고 있다. 많은 K팝 스타도 이곳에서 뮤직비디오와 화보 사진 등을 촬영했다. 트와이스의 <우아하게> 뮤직비디오와 엑소의 앨범 재킷 등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아이유, 레드벨벳, 갓세븐, 여자친구 등이 이곳을 배경으로 화보 촬영을 진행했다. 입장료를 내고 들어오면 스타들이 포즈를 취했던 놀이 기구에 앉아 똑같은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위치 중랑구 망우로70길 118
운영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입장료 성인 1만원, 고교생 이하 5000원 (촬영 및 대관은 별도 문의)
문의전화 02-436-5800







6. 반포한강공원

반포한강공원

잔디밭 뒤로 한강과 반포대교가 보이는 낯익은 한강공원의 풍경. 영상 속에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옹기종기 모여 배달된 피자와 치킨을 먹던 바로 그 장소다. 반포한강공원은 봄에는 서래섬에 유채꽃이 만발하고, 가을에는 공원 산책로를 따라 갈대숲이 우거지는 아름다운 공원이다. 봄부터 가을까지 가동하는 반포대교의 달빛무지개분수도 이곳의 명물이다. 안타깝게도 겨울에는 추운 날씨 탓에 꽃도 분수도 볼 수 없지만, 동작대교 남단의 전망 카페를 이용하면 따뜻한 차 한잔과 함께 노을 지는 한강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공원 산책 중 세빛섬에 들러 추위를 피할 수도 있다.

위치 서초구 신반포로11길 40
문의전화 02-591-5943







7. 인사동 케이팝 스토어

인사동 케이팝 스토어

케이팝 스토어는 복합 문화 공간 ‘인사1길’ 건물 1층에 자리한 가게다. 블랙핑크, 위너, 빅뱅, 트와이스, 엑소, 레드벨벳, NCT, 세븐틴 등 수많은 K팝 스타의 다양한 공식 굿즈와 음반, 응원봉 등을 판매한다. 주 고객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다양한 K팝 팬들이다. 해외 팬들은 이곳에 방문해 설레는 마음으로 좋아하는 스타의 굿즈를 한 아름 사 가곤한다. 경복궁, 북촌 등과도 멀지 않으면서 한국적 정취가 가득한 인사동 거리에 위치해 해외 팬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명소가 되고 있다.

위치 종로구 인사동길7




전하영사진정원균 일러스트 김예슬

문서 정보

[매력 명소] 서울 속 K팝 명소 여행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9-11-21
관리번호 D000003883511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