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문화 산책] 서울역 고가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

문서 본문

서울역 7071 프로젝트

서울역 고가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


이광식
최근 서울의 고가도로가 하나둘 철거되면서 옛 시대의 전유물이 된것을 보면 만감이 교차합니다. 서울역 고가도로의 변신을 적극적으로 환영하는 이유는 시민들이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변화하고 있다는 확신 때문입니다. 세계 유명 도시와 견주어 서울의 경쟁력을 높이는 프로젝트라 생각합니다.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외국 관광객 유치에도 한몫을 해내는 또 하나의 관광명소로서 서울역 고가도로가 서울의 랜드마크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김봉수
회색빛의 어둡고 둔탁한 서울역 고가를 녹색 도시재생 시설로 바꾼다는 것은 신선한 발상입니다.땅에서나 하늘에서나 보기에 자연스럽고, 시민이 쉴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정경
먹고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아름다운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도시재생의 차원에서 공원은 삶의 비타민입니다.


최의태
파리의 에펠탑 역시 초기 검토 단계에서는 흉물스러운 철골 덩어리가 될 것이라며 반대 입장에 부딪혔었지요. 서울역 고가도로의 재생도 시민들과 충분한 소통을 하면서 추진한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박혜림
서울역 고가를 재활용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있던 공간을 현재와 미래가 함께 쓰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데에 외국 업체가 공사하게 된 데에 조금 유감스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사전단계부터 꼼꼼히 검토해서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 지금보다 더 오랫동안 시민들과 함께 하는 공간으로 탄생하길 바랍니다!



최민욱
도시는 살아있는 유기체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수많은 사람이 오랜시간 살아온 터전이고 그 시대의 가치관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기 때문입니다. 서울역 고가도로가 드디어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서울역 고가도로는 차량을 위한 공간에서 보행자를 위한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겠죠. 그곳에서 다시 우리들의 서울 이야기는 시작될 것이라 믿습니다. 그렇게 도시는 살아 움직일 것입니다.


이미경
서울역 고가도로를 많은 시민들이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 사업이 지역 경제와 시민들의 삶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겠죠. 남대문 시장 상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업이 조금 느리게 추진되더라도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우상성
서울역 고가도로를 사람길로 조성한다고 하니 제 딸아이가 더 좋은 서울에 살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조성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모든 문제들이 원만하게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추현엽
서울역 고가도로를 사람길로 조성한다고 하니 제 딸아이가 더 좋은 서울에 살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조성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모든 문제들이 원만하게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김인화
회색도시 한복판에 걸을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는 사실이 반갑습니다. 하지만 고가도로가 안전등급 D를 받았다고 들었습니다. 고가도로의 안전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설명을 해주면 더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순자
서울역 고가가 공중정원으로 바뀌는 것처럼 무언가 아름다워지는 것을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세금에 시달리고 고용기회를 잃어서 낙향한 사람들이 한둘이 아닌 지금, 어떠한 업적보다는 가난한 사람도 여유 있는 사람도 모두 행복한 서울로 거듭나는도시 행정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서울시민은 큰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정리 이성미 사진 이서연 (AZA 스튜디오)

문서 정보

[문화 산책] 서울역 고가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6-07-19
관리번호 D000002803703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