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서울 트렌드] 도심 한복판에서 즐기는 캠핑

문서 본문

파란 하늘과 상쾌한 바람, 그리고 별 헤는 밤…. 캠핑의 계절이 돌아왔다. 멀리 떠나지 않아도 된다.
가까운 거리, 편리한 교통, 천혜의 자연 등 서울에서 즐기는 캠핑의 묘미만으로도 충분하니까.

예약이 시작되자마자 마감될 만큼 인기있는 노을캠핑장.

지윤이와 승권이네 가족이 야외 테이블에 둘러앉아 담소를 나눈다. 아이들은 흙장난을 하거나 텐트에서 책을 읽는다. 파란 하늘에는 하얀 뭉게구름이 떠다니고 한강은 시원한 바람을 선사한다. 휴일을 맞아 난지캠핑장을 찾은 가족은 모처럼 한가롭고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집이 근처라 난지캠핑장을 자주 찾아요. 굳이 멀리 가지 않아도 캠핑을 즐길 수 있어 아주 좋죠. 생태공원, 천연 잔디 야구장, 물놀이장이 가까이에 있어 아이들이 더 좋아해요. 하늘공원, 노을공원도 바로 옆에 있고요. 서울 한복판에서 이런 캠핑을 할 수 있는 게 축복이죠.”
피크닉 존에서는 친목 모임인 별우회가 한창 파티를 즐기고 있다. 화덕에 구운 고기와 소시지, 채소 등을 먹으며 수다 삼매경이다. 1년에 두 번 갖는 모임은 대개 도심 캠핑장을 이용한다고 한다.

도시의 색다른 즐거움, 캠핑의 낭만과 추억

멀리 떠나는 캠핑, 산속에 텐트 치는 캠핑은 이제 옛말이다. 부담 없이 떠나면서 캠핑의 즐거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도심 캠핑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서울에는 난지캠핑장을 비롯해 노을캠핑장, 중랑가족캠핑장,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서울대공원 캠핑장, 북한산둘레캠핑장 등이 있다. 집 근처에서 찾을 수 있는 캠핑장이 곳곳에 있는 것이다. 텐트와 장비 등을 모두 빌릴 수 있는 데가 있는가 하면, 오토캠핑을 위한 공간도 있다. 숙영 전용이나 바비큐 파티 전용 등 일정과 취향에 따라 원하는 캠핑을 할 수도 있다. 게다가 여름 성수기에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캠핑장도 여러 군데 마련되어 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한강공원에 열리는 캠핑장과 양재 시민의숲, 성동 서울숲, 송파 장지공원, 구로 천왕공원 등 숲에 둘러싸인 캠핑장도 있으니, 서울은 그야말로 최적의 캠핑장인 것이다.

서울에서 최초로 오토캠핑장이 들어선 중랑가족캠핑장.

아이들의 놀이터와 체험장으로도 좋은 난지캠핑장.

제주에서 강원까지, 서울가족캠핑장

서울시는 서울과 근교 외에도 횡성, 포천, 제천, 제주, 철원에 서울캠핑장을 운영한다. 횡성 별빛마을 서울캠핑장은 치악산과 풍광이 수려한 주천강을 배경으로 자연 그대로의 풍광을 느낄 수 있다. 모닥불 체험장, 숲 산책로, 강변 산책로가 있고 족구장, 탁구장 등에서 레저를 즐길 수 있다. 포천 자연마을 서울캠핑장은 천혜의 비경인 한탄강 현무암 협곡과 명성산 산정호수가 가까이에 있어 맑은 공기와 자연을 느끼기에 좋다. 제천 하늘뜨레 서울캠핑장에서는 의림지, 박달재, 월악산, 청풍문화단지 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만끽할 수 있다.
강원도 철원군에 있는 평화마을 서울가족캠핑장은 야영 텐트 25동과 족구장 등 체육 시설을 설치하고 탁구장, 독서실, 샤워장, 화장실 등 편의 시설도 조성했다. 평소 방문하기 어려운 민간인 통제 구역 안에 있어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이색적인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네 군데 모두 폐교를 캠핑장으로 활용했고 텐트, 매트리스, 화덕 등 야영 필수품을 무료로 빌려준다.
제주도에 있는 교래자연휴양림은 야영장 야외무대 주변 잔디 광장(3,000㎡)을 서울시민을 위한 캠핑장으로 제공하고 제주도 전통 지붕으로 꾸민 야영 덱 일부도 우선 제공한다. 교래자연휴양림은 전국에서 유일한 곶자왈생태체험 휴양림으로 주변에 돌문화공원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모든 캠핑장은 인터넷 예약이 필수다. 사계절 내내 가족, 친구, 연인이 즐겨 찾는 만큼 시작하자마자 예약이 완료될 정도. 캠핑장마다 예약 시기가 다르므로 홈페이지를 방문해 공지 사항을 잘 살피는 것이 좋다.

가족 나들이, 친목 모임, 바비큐 파티, 아이들을 위한 체험장 등 도심 캠핑장은 다양한 만남과 색다른 추억거리를 선사한다.

난지캠핑장

연간 15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 대표 캠핑장. 취사와 바비큐 파티를 할 수 있는 피크닉 구역과 일반 텐트 구역, 단체가 이용할 수 있는 몽골 텐트 구역 등 모두 194면의 캠핑 사이트를 갖췄다. 그릴, 이동식 그늘막, 테이블 세트, 아이스박스 등 캠핑용품도 대여할 수 있다. 피크닉 구역은 당일 이용이 가능하다.
주소 마포구 한강난지로 22 한강야생탐사센터 홈페이지 www.nanjicamp.com 문의 02-304-0061~3

중랑가족캠핑장

서울 도심 공원에 들어선 최초의 오토캠핑장. 개발제한구역 내 훼손된 곳을 복원해 체험형 공원으로 만든 중랑숲에 위치해 아이들과 놀기에 최적이다. 총 47면의 캠핑 사이트를 설치, 1일 최대 200명 이상 이용이 가능하다. 캠핑장 내 텐트 설치와 함께 주차가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입구에 버스 주차장도 있어 학생 등 단체 이용객에게도 인기가 높다. 잔디밭, 바비큐 그릴, 야외 테이블, 전원 공급 시설 등을 갖추었다.
주소 중랑구 망우로 87길 110 홈페이지 jungrangcamp.com 문의 02-434-4371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오토캠핑장 8면과 가족캠핑장 72면으로 구성된다. 캠핑장 인근 허브천문공원에서는 150여 종의 허브를 관찰할 수 있고, 밤에는 아이들과 함께 별자리 관측도 가능하다.
주소 강동구 천호대로 206길 87 홈페이지 www.gdfamilycamp.or.kr 문의 02-2045-7880

노을캠핑장

푸른 잔디가 천연 카펫처럼 깔려 있고 발아래로는 한강과 빌딩 숲이 펼쳐진다. 해발 98m에 위치해 바람과 자연을 느끼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차량을 제한해 한적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대신 ‘맹꽁이 열차’로 불리는 전기차로 이동할 수 있다. 반딧불이 체험장, 꿀벌 체험장 등 무료 체험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주소 마포구 하늘공원로 108-1 홈페이지 worldcuppark.seoul.go.kr 문의 02-304-3213

서울대공원 캠핑장

숲속 삼림욕장 안에 위치해 공기가 상쾌하고 그늘이 많아 캠핑 마니아들이 즐겨 찾는다. 멀지 않은 곳에 동물원, 미술관, 둘레길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주소 경기도 과천시 대공원광장로 102 서울대공원사업소 홈페이지 grandpark.seoul.go.kr 문의 02-500-7335

인터뷰


벼르고 벼르던 도심 캠핑을 드디어 왔어요. 캠핑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텐트에서 하룻밤 자는 것인데, 예약자가 너무 많아 한참을 기다렸거든요. 서울 도심에서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 이렇게 많을 줄은 몰랐어요. 텐트와 장비를 전부 빌릴 수 있어 편하고, 야외 취침을 하지 않더라도 바비큐 파티를 할 수 있는 곳으로도 최고인 것 같아요. 탁 트인 야외에서 고기를 지글지글 구워 먹으니 더 맛있네요. 신기한 텐트 야영에 맘껏 뛰어놀고 자전거도 탈 수 있어 아이들이 제일 신났죠. 앞으로는 주말보다 예약하기 쉽고 덜 북적거리는 평일에 자주 애용할 생각이에요.

-주윤이·도윤이네 가족

글 김승희 일러스트 박지연

문서 정보

[서울 트렌드] 도심 한복판에서 즐기는 캠핑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6-10-10
관리번호 D000002803712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