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7758 결재일자 2020.6.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정책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이창길 김미경 06/16 고광현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및 협업 광역통합플랫폼 구축 추진계획(안) 2020.6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및 협업 광역통합플랫폼 구축 추진계획(안)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후 지속가능한 골목활성화를 위한 광역차원의 통합지원체계(실행계획→마케팅?판로→배송유통)를 구축 지원하고자 함 ?? 추진계획 ①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협업사업 실행계획 수립 및 매뉴얼 개발 ○ 주요내용 - 서울소개 골목상권 기본 현황 및 골목 소상공인 실태파악 및 문제점 진단 - 지역별 골목특성 기반 지역자원조사 토대 구축 - 사업단계별 주체별 역할 및 실행매뉴얼 구축 - 외부변화 대응 통합적인 운영 및 관리방안 제시 - 국내외 골목활성화 사례 조사를 통한 개선사항 도출 및 '20년 소상공인 전환 우수사례 모델 제시 ② 온라인서비스 초기도입 지원 및 골목상권 활성화 캠페인 추진 ○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사업으로 발굴된 100개 골목상권의 플랫폼(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진입을 위한 초기비용 및 홍보 지원 - 골목상권별 온라인 콘텐츠 개발, 마케팅비용, 골목상권 서포터즈 운영 등 ○ 골목상권 활성화 캠페인 추진으로 시민인식 제고 및 판로 확대 지원 - 골목상권 활성화 캠페인(예시) ? 골목상권 상품 및 재화 팝업 스토어로 시민공감대 확산 ? 친환경 패키징 골목상권 제품 키트 구매 ?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골목상권 활성화 참여 경험 유도 및 사회적가치 증진 ? 사회적경제기업과 골목상권 소상공인 협업 챌린지 프로젝트를 통해 신상품개발, 판로확대 등 추진 < 참고: 영국의 바이소셜(Buy Social) 캠페인 > ○ 개 요 : 공공과 민간 부문 사회적기업 시장 확대를 위해 영국에서 시작된 사회적경제 구매 캠페인(’12∼, 영국사회적기업협의회) ○ 주요내용 - (소비자) 소비자들이 사회적기업 물품을 구매했을 때 창출되는 다양한 가치를 이해하여 지속적인 재구매로 유도 - (기 업) Buy Social Corporate Challenge를 통해 구매목표를 설정하고, 사회적경제기업 물품을 구매(bp,SAP,Johnson&Johnson 등 글로벌기업 등 20개 기업 참여) 구매 금액(‘16년(’£19.8Milion) → ‘17년(£45.3 Million) → ’18년(£65.2 Million)(한화기준 약1조원)) ③ 골목상권 배달유통망 구축 시범사업 ○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및 협업 공동프로젝트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골목상권 중 5개내외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 배달라이더 협동조합과 연계한 소상공인-배달라이더-소비자 유통 전달체계 구축 시범사업 추진 ○ 골목상권과 상생하는 모빌리티 공유망을 실험하고, 배달수수료 절감 등 사업의 효과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향후 사업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소요예산 : 500백만원 내용 산출근거 소요액(백만원) 계 500 실행계획 및 매뉴얼 기본현황, 자원조사, 단계별 실행매뉴얼 개발 등 50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홍보지원 온라인컨텐츠 개발, 온라인 홍보, 서포터즈 등 10개상권10개자치구2백만원 200 활성화 캠페인 10개상권10개자치구1백만원 100 배달유통망 구축 시범사업 5개 상권30백만원 (공동배송 시행 유류비 등 실비 지원)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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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사회적경제담당관-7758
D000004018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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