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9월 운영 실적 보고

문서번호 요금제도과-10521 결재일자 2024. 10.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제도과장 요금관리부장 이순희 문병기 10/07 김분숙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9월 운영 실적 보고 요금관리시스템(Arisu인포 시스템 외) 유지관리 용역 ′24. 9월 운영 실적 보고 2024. 10.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요금관리시스템(Arisu인포 시스템 외) 유지관리 용역 ′24. 9월 운영 실적 보고 요금관리부장 : 김분숙☎3146-1601 요금제도과장 : 문병기☎1180 담당 : 이순희☎1573 상·하수도 요금관리시스템 과징업무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과 요금관련 규정 및 제도 등 환경변화의 유연한 대응을 위해「2024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을 수행하고 9월 운영실적을 보고함 1 사업개요 사 업 명 : 2024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사업기간 : 2024. 1. 1 ~ 2024. 12. 31.(12개월) 계약금액 : ************************************* 사업대상 : Arisu인포,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검침, 교체)유지관리 (요금관련 S/W 10종, H/W 3종 포함) 구 분 시스템 기능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시스템 - 수용가, 검침, 조정 및 고지, 수납, 체납, 세입현계, 시스템관리 등 사이버 고객센터 대시민 시민의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시설공단 대행업무 계량기 교체, 검침용역의 업무지원 PDA 검침 시스템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 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계량기 교체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교체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집행현황 ****** ***************************************************************************************************** 용역업체 : ********* 상주인원 : 총 6명 성 명 업 무 소 속 ***** 수행 PM, 공통, 자동납부 ********* ***** 수납, 현계 ***** 수시분, 체납, PDA, 검침 ***** 조정, 경정, 고지서 ***** 수용가 ***** 사이버고객센터, 대행업무, 전자고지 2 2024년 9월 월간업무 현황 추진기간 : 2024. 9. 1. ~ 9. 30. 추진실적 : 총 40건(정기과업 7건, 수시과업 33건 진행중 2건) ○ 주요실적 - 검침심사 "사용량0 조회" 등 조회조건 추가 ?심사대상 탭에 "(가정용)하위20% ([입력박스]톤) 이하" 조건 추가 ?격증격감 탭에 "사용량 0" 조건 추가 ?고객번호로 조회 시에는 조건 무시 - OCR 및 자동납부 개별고지서 출력 시 청구자료 재등록 관련 ?문제점 : 요금조회 및 경정에서 OCR 고지서 출력 시 청구서정보 등록 이후 etax 및 wetax에 재등록 하는데 wetax의 경우 납기내 값을 납기후로 재등록 한 정보를 다시 납기내로 변경해서 등록하여 조회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 ?변경사항 : 고지서 재출력 시 ********** 등에 발행이력은 등록되나 e-tax 및 wetax 에 재등록 하지 않도록 수정. 경정으로 호출되는 경우 부과자료 재등록 - 사이버고객센터 회원 개인정보 변경 및 재동의 처리 ?회원 개인정보 변경 페이지 및 분기 생성 - 위택스 체납분 고지자료 전송 보완 ?위택스 납기후 등록 배치에서 위택스 삭제 데이터 오류 수정 ?개별인 경우 삭제 시 위택스 삭제 데이터 오류 수정 ?일괄인 경우 매월 고지는 전월 고지자료 삭제 추가 ?이택스에 존재하지 않는 전자납부번호를 위택스에서 삭제 - 검침심사 화면 '옥내누수 정보' 버튼 추가 ?사이버 고객센터 이사정산 이용 시 1) 로그인 세션에 고객번호 존재 : 등록된 고객번호를 즉시 삭제 가능 (문구 노출) 등록된 고객번호가 삭제 완료된 후 다시 클릭 시 아래 문구 노출 "해당 고객번호가 이미 삭제되었거나 로그인한 계정에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2) 로그인 세션에 고개번호 미존재 : 로그인 페이지 유도 메시지 후 로그인 시 고객번호 수정/삭제 페이지로 이동 - [GIS개전통지관리] 개전구분이 재사용(01) 개전처리 시 사용자(소유자) 정보 등록기능 개선 ?GIS개전 정보에서 사용자명, 사용자연락처, 소유자명, 소유자연락처 등을 가져와 기존 재사용 하려는 고객번호의 사용자 정보와 비교. 1) GIS에서 넘어온 사용자명과 기등록 사용자명 비교 시 다른 경우만 기존 사용자명과 사용자연락처를 insert가 아닌 기존 최종 ********에 update처리 하고 있었음. -> 사용자명이 다르면 기본적으로 ******** 추가해서 insert로 변경 2) 수용가 이력등록 ( 사용자명, 사용자연락처 ) 확인 ?GIS에서 넘어온 소유자명이 존재하는 경우 이미 소유자명이 등록되어 있는지 체크 후 없는 경우만 해당 소유자를 insert 처리 ?청구자 정보도 사용자 정보와 동일하게 변경 - 기초생활수급자 관리메뉴 세대주 현행화 처리제외 처리동작 추가 ?수급자관리화면에서 수정만 가능 (본부전용이기 때문에 등록시점에 사용x, 수정만 가능 ) ?본부전용으로 수용가 담당자(id) 권한으로만 기능허용 ?위 본부권한 조건으로 기능을 허용하기 때문에 세대주 현행화 처리제외 조회정보 표시 및 수급자 변경이력에 쌓는 동작은 제외 ?동작의 의미 : '세대주 현행화 처리제외' 정보를 체크 후 저장하면 복지부 연계 시 세대주(가구주) 정보 현행화 동작 제외함 - 정수처분관리 메뉴에서 고객번호 선택하여 일괄기안할 수 있도록 보완 ?화면 오른쪽 상단에 "추가조회" 선택 항목 추가하고 "추가조회"를 선택 시 기존 조회된 결과에 조회된 내역을 추가하도록 함 ? 기 조회된 내역에 중복 조회 시 기존 중복 내역은 삭제하고 조회 결과를 추가하도록 함 ○ 응용시스템별 실적 : [붙임1] 월간보고서 참조 구분 계 Arisu인포시스템 PDA 검침/교체 대행업무 사이버고객 센터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수시 세입현계 전자 고지 자동납부 총건수 (진행중) 40 (2 37 (2) 1 12 (2) 4 6 2 10 - - 2 - - - 3 정기과업 7 (1) 5 (1) - 3 (1) 1 1 - - - - - - - - 2 수시과업 33 (1) 32 (1) 1 9 (1) 3 5 2 10 - - 2 - - - 1 ○ 정기과업 주요실적 : 7건 관리번호 메뉴 과업내용 완료기한 처리일자 24-9-7 검침 검침심사 "사용량0 조회" 등 조회조건 추가 9.30 9.19 24-9-6 요금조정 자동정산시 인정납기 첫감면내역 누락 9.30 9.27 24-9-5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회원 개인정보 변경 및 재동의 처 9.30 9.12 24-9-4 사이버고객센터 이사정산 시 사이버고객센터 아이디 내 고객번호 삭제 9.30 9.12 24-9-3 수용가관리 [GIS개전통지관리] 개전구분이 재사용(01) 개전처리 시 사용자(소유자) 정보 등록기능 개선 9.30 9.5 24-9-2 수용가관리 수용가별조회 고객민원 탭에서 '서비스신청정보' 탭의 자동납부 조회결과 개선요청 10.31 처리중 24-9-1 수용가관리 기초생활수급자 관리메뉴 세대주 현행화 처리제외 처리동작 추가 9.30 9.19 ○ 수시과업 주요실적 : 33건 구 분 과업 내용 수용가관리 ○ 강동_수계코드 신규등록 및 변경 ○ 기초생활수급자정보 정비 전출 조건 추가 ○ 수용가관리 자동납부 탭영역 메뉴하단에 바로가기 버튼 추가 ○ 계량교체관리 - 결과관리탭 교체결과 수정 시 설치자/설치주관기관 입력 ○ 독립유공자정비메뉴에 조회시 기본 행정동으로 조회되게 수정 ○ 독립유공자관리/정비메뉴에 자격검증(본부용) 기능 추가 ○ 수용가관리 수전주소 지하 여부 표시 ○ 감면내역 집계의 감면구분에 첫감면 미표시 ○ 한부모가족관리에 자격검증(본부)적용 검침 ○ 사용량증감내역, 장기미검침내역 도로명주소 없을 경우 지번주소 나오도록 수정 ○ 검침심사 화면 '옥내누수 정보' 버튼 추가 ○ 사용량증감내역 전자결재기안 오류 수정 요금조정 ○ 요금조회 및 경정 공동세부내역에 엑셀 다운로드 추가 ○ 요금 감면 내역서에 첫감면 내역 표시 ○ OCR 및 자동납부 개별고지서 출력 시 청구자료 재등록 관련 ○ 이사정산 고객번호 조회 시 요금계산일 체크 ○ 이사정산 시 사이버고객센터 연결 고객번호 삭제 사이버고객 ○ 사이버고객센터 이사정산 시 요금계산일 체크 체납 ○ 압류된 체납납기에 대해 체납내역 탭에서 색깔 및 문구 표시 ○ 체납 납기별내역서출력 시 &문자 오류 수정 ○ 체납 및 독촉고지서 개선사항 적용('24.10월 납기) ○ 명의변경고객번호 복사 가능 ○ 압류된 체납납기에 대해 체납내역 탭에서 색깔로 표시 ○ 위택스 체납분 고지자료 전송 보완 ○ 체납고지서 출력>발행이력 탭 선택 시 아래 화면 비활성화 처리 ○ 체납고지서 출력시 사용자명이 등록된 사용자명과 상이한 원인파악 및 오류개선 ○ 체납 및 독촉고지서 개선사항 적용('24.9월 납기) ○ 정수처분관리 메뉴에서 고객번호 선택하여 일괄기안할 수 있도록 보완 전자고지 ○ 이메일고지 이메일주소, 연락처 변경 시 신청자명 추가 ○ 전자고지이력에서 발송결과가 실패난 경우 UMS발송시 중복은 1건만 보내도록 수정 수납 ○ [일괄소인처리] 자동납부이체결과 업데이트 개선 ○ [과오납환부] 상수도가상계좌 선택 시 문제점개선 공통 ○ 첨부파일 저장시 비동기방식을 동기방식으로 변경 ○ 시스템 정기점검 결과 : 특이사항 없음 - 요금관련 상용S/W 및 H/W 정기점검 [붙임3]참조 *********************************************************** 검침 및 계량기교체 PDA 단말기 - 시스템 성능관리 확인 [붙임5] 참조 ○ 개인정보 접속기록 점검결과 : 특이사항 없음 [붙임4]참조 - 대상(2종) :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3 행정사항 10월 과업수행(정기/수시) : ‘24. 10. 1. ~ 2024년 9월 기성검수 완료 및 기성금 지출 :‘24. 10. 7. 붙임 1. 월간보고서(정기·수시과업 등) 1부. 2. 일별 유지관리내용(통합) 1부. 3. 정기점검보고서(요금관련 S/W·H/W) 1부. 4. 개인정보 접근이력 점검 2부. 5. 성능 보고서 1부. 6. SLA평가보고서 1부. 7. 용역직원 출근부 1부. 8. 용역직원 급여이체내역 1부. 9. 안전보건협의체 회의 1부. 10. 접근권한 점검 체크리스트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4.3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월간보고서(8월_정기수시과업).pdf

    비공개 문서

  • 붙임2.일별유지관리내용(9월_통합).xlsx

    비공개 문서

  • 붙임3.정기점검보고서(9월_4종).pdf

    비공개 문서

  • 붙임4-1.개인정보 접근이력 점검(9월_Arisu인포시스템).pdf

    비공개 문서

  • 붙임4-2.개인정보 접근이력 점검(9월_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pdf

    비공개 문서

  • 붙임5.성능보고서(9월).zip

    비공개 문서

  • 붙임6. SLA평가보고서(9월).zip

    비공개 문서

  • 붙임7.용역직원 출근부(9월).pdf

    비공개 문서

  • 붙임8.용역직원 급여이체내역(9월).pdf

    비공개 문서

  • 붙임9.안전보건협의체 회의(9월).pdf

    비공개 문서

  • 붙임10.접근권한 점검 체크리스트(아리수인포_사이버고객센터).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9월 운영 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아리수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문서번호 요금제도과-10521 생산일자 2024-10-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순희 (02-3146-1573) 관리번호 D0000051802538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요금관리 > 상수도요금관리시스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