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약제부-1904 결재일자 2021. 3.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약제1팀장 약제부장 서북병원장 곽동희 소정우 정지애 03/19 박찬병 협 조 주무관 윤여상 『CAS(Clean·Accurate·Safe) 환경』을 위한 ‘21년 약국 조제환경 관리 강화 계획 2021. 3. 서울특별시 서북병원 (약제부) 『CAS(Clean·Accurate·Safe) 환경』을 위한 ‘21년 약국 조제환경 관리 강화 계획 약국 조제환경 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감염요인과 조제자로부터 발생되는 내부 감염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의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함으로써 환자 안전을 제고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근거 ○ 의료법 제58조의 3(의료기관 인증기준) ○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기준 4장(의약품 관리) ○ 서울특별시 서북병원 규정집 6.3(조제환경 관리) ?? 현황 및 필요성 ○ 감염병전담병원 지정으로 감염 관리 필수 - 서북병원은 ‘20년 3월 코로나-19 유증상자 및 확진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되었으며 ‘21년 3월 현재 코로나 양성자 및 결핵 환자가 입원하고 있어 병원 내 감염 위험도가 높음 ◇ 2020년 입원환자 현황 구분 결핵 입원환자 코로나-19 입원환자 환자 수 - 코로나-19로 인한 병원 내 직원 감염으로 병원 전체가 폐쇄되었던 외부 사례를 감안하면 서북병원의 철저한 감염관리 활동 필수 ○ 오염으로 인한 약화사고 방지를 위한 조제실 안전 관리 활동 중요 - 조제 기기·기구의 세정 불충분으로 기기·기구에 잔존한 조제약 혼입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음(약국신문, ‘12.6.22.) ◇ 서북병원 조제용 기계·기구 현황 (‘21.3.15.기준) 구분 정제자동 포장기(ATC) 산제 분포기 기구 기타 (클린벤치) 제포 분쇄 계수 접착 저울 유발 유봉 수량(개) 2 2 2 2 4 1 2 9(set) 2 - 조제실의 환경정비는 안전 조제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서 표준 매뉴얼에 따라 정기적으로 조제 기구 등 세척·소독, 손 위생 등과 의약품 정리·정돈 등 조제실 안전 활동 수행을 통하여 세균 감염 및 기타 오염을 방지할 필요가 있음 ○ 서북병원 손 위생 수행 현황 및 3주기 인증 기준 관리 - 직원의 손에 의한 교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매 분기별 1회 손위생 모니터링 수행 - 2020년 전체 손위생 수행률 94.1%로서 약국 수행률은 100%이며, 물과 비누로만 손위생 수행 :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및 의약품 접촉 특성상 소독제 사용 불가 - 서북병원은 2022년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을 앞두고 있으며 인증 준비를 위한 업무 매뉴얼 등의 업데이트 필요 ◇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 기준 3주기 의료기관 인증기준 인증기간 의약품 처방 및 조제 4장. 의약품 관리 (4.4) 의약품을 안전하게 처방하고 조제한다. ○ 의약품 조제 환경 관리 - 출입 통제 - 조제공간의 구획 및 청결 상태 유지(물기 등 오염 유발요인 제거 등) - 환기시설 유지 및 관리(가루약 조제구역 집진장비 설치, 무균조제구역) - 조제도구 관리 : 조제대 및 조제기기 청결 등 ‘22.1.8~ ’26.1.7 Ⅱ 2020년 추진실적 ?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한 공간과 환경 개선 ○ 사무·조제 공간의 분리 구획(본관 ‘20.3월/ 동관 ‘20.12월) - 조제 공간, 사무 공간을 분리 구획하고 조제장비·기구 등을 재배치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간 활용도 극대화 - 조제실과 업무 공간 사이에 칸막이(강화유리) 설치로 외부인 방문, 분진 등 조제실로의 오염 요인 제한 ○ 조제·장비 기구 재배치 - 페달형 휴지통 설치로 손 접촉으로 인한 오염 방지(‘20.3월) - ATC(자동정제포장기) 기계 교체로 알약 오염 및 분진 날림 차단(‘20.7월) - 동관 약국 검수 책상 색상 및 LED 램프를 활용한 조도 개선(‘20.9월) - 조제용 도구 소독살균기 설치(‘20.10월) ○ 병동 투약함 설치(‘20.12월) - 병동 투약함 설치로 약국 내 외부인 출입을 제한하여 감염 위험 개선 - 투약함을 외부 벽면에 설치하여 효율적인 공간 배치, 업무 및 동선 최적화 ○ 온·습도 자동조절 장치 확충(‘20.4월) - 조제공간 및 창고에 온습도 조절장치를 설치하여 의약품 안전 보관·관리 - 시스템 에어컨 가장자리에 윈드바이저(windvisor) 부착으로 조제 공간 전역에 균일한 온·습도 유지 ○ 관련 사진 칸막이설치로 공간 구획 ATC 장비 교체 병동투약함 설치 ? 클린조제를 위한 오염관리 활동 ○ 조제실 내 감염 ‘ZERO’를 위한 인프라 구축(‘20.3월) - 조제환경 개선업무 담당자 지정·운영 (담당자 역할) 오염방지 활동 추진, 모니터링, 피드백, 개선방안 모색 등 - 오염관리 활동 표준화 “매뉴얼” 마련 및 운영 (주요 내용) 조제실 오염관리 활동의 범위, 내용, 세부적인 시행방법 등 ○ 클린데이(Clean day) 운영 - 클린데이 지정(매월 1회, 마지막주 수요일) : 포지션 별 업무 분장, 조제실 전반 청소 및 정리를 통한 오염예방 활동(‘20.3월~10월, 총 8회) - 조제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손씻기 위생 모니터링 (‘20.4월~12월, 총 4회) ○ 안전 관리 활동(‘20.3월~12월) - 오염관리 활동 실시 후, 점검내용 체크 1일 1회 <주요내용> ◆ (직원 안전) 조제·투약 시 보호장구 착용, 손씻기 활동 강화 ◆ (환경 안전) 정기적인 조제실 소독, 청결상태 점검, 산제 조제대 관리 ◆ (기구·기계 안전) 조제기구 및 도구의 주기적인 청소 및 정비 ○ 관련 사진 표준 매뉴얼 마련 클린데이 운영 손씻기 위생 모니터링 ? 관련 부서 협업 회의 및 사례조사 ○ 약제부 및 관련 부서 회의 - 학습동아리 회의 : 약국 환경의 문제점과 개선안 도출(‘20.3월~8월, 총 17회) - 부서간 협력 회의 : 안전한 약불출 시스템 및 병동 소독 관련 사항(‘20.6월, 간호2과), 의약품 안전 보관을 위한 공간 개선 방안과 절차(‘20.8월, 원무과) ○ 타 병원 사례조사 및 관련 교육 - 병동 투약함 배치와 공간 분리 사례 현장 방문 : 어린이병원(‘20.5.13.), 보라매병원(‘20.5.29.) - 감염관리 관련 도서 스터디(연구)로 직원 역량 강화(‘20.6월~8월) ○ 관련 사진 간호부 협력 회의 보라매병원 사례조사 감염 관련 도서 스터디 ? 사업 평가 ○ 평가결과 단계 (점수) 평가항목 (점수) 평가지표 평가기준 배점 (점수) 결과 구조 (30점) 사업계획 (10) ? 사업 계획서 수립 - 수립 - 미수립 10 0 10 인력확보 (10) ? 운영인력 확보여부 (담당자 지정 등) - 확보 미확보 10 0 10 예산 확보 (10) ? 예산확보 여부 - 확보 - 미확보 10 0 10 과정 (50점) 오염관리 매뉴얼(10) ? 오염관리 활동 매뉴얼 제작 - 제작 - 미제작 10 0 10 공간 및 환경 개선 (30) ? 조제공간/업무 공간 분리 (10) - 분리 - 미분리 10 0 10 ? 약국 온습도조절시스템 설치 (10) - 실행 미실행 10 0 10 ? 병동 투약구 설치 (10) - 실행 - 미실행 10 0 10 오염 관리 활동 (10) ? 오염 관리 모니터링 실시 횟수 - 12회 이상 - 8~11회 - 8회 미만 10 5 0 10 결과 (20점) 결과 보고/평가 (20) ? 결과보고 및 평가 실시 - 실시 - 미실시 20 0 20 ○ 미흡한 사항 - 오염관리 모니터링(조제실 오염관리 체크리스트 작성)은 매월 실시하였으나, 11~12월 병동투약함 설치 공사 진행으로 클린데이(Clean Day) 미운영 및 미운영에 대한 약사인지 부족 - 조제실 공간 재배치 후 의약품 보관장에 라벨링 미흡 ○ 개선 필요 사항 - 표준 매뉴얼에 따른 오염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안전한 조제 환경 유지에 대한 인식 제고 필요 - 조제실 및 약품 창고에 신규 설치 및 재배치 된 약품장, 기계·기구 등에 대한 정돈 및 라벨링 수정 ☞ 조제오류 발생 요인 차단 효과 Ⅲ 2021년 추진계획 Ⅰ. 추진 방향 Ⅱ. 세부 추진 계획 ? 조제환경 유지를 위한 인프라 강화 ○ 조제환경 관리 강화 담당자 지정·운영 - 담당자 지정·운영으로 전문성 및 책임감 부여(본관 1명, 동관 1명) - 담당자 역할 : 오염방지 활동 추진, 모니터링 결과 보고, 피드백, 개선방안 모색 등 ○ 오염관리 활동 표준화를 위한 “매뉴얼” 업데이트 - ’20년 마련한 오염관리 활동 표준 지침 활용 - 변경 또는 추가 사항 업데이트 및 직원 공유(연 1회 이상) - 매뉴얼 주요내용 : 조제실 오염관리 활동 범위, 내용, 세부 시행방법 등 ? 조제실 안전관리 활동 강화 ○ 안전 관리 활동 구분 < 소독제제 > ? 종류 : 병원용 항균 소독티슈, 알코올 스왑, 손소독제 등 ? 분류 : 의약외품, 기타 방역용 소독제제(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가정, 사무실, 다중이용시설 등 일상적 생활공간에서 사용되는 화학제품으로 사람이나 환경에 화학물질의 노출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제품 중 위해성이 있다고 인정되어 환경부가 지정, 고시한 제품 중 안전기준 적합 제품) ? 성분 : 염화벤잘코늄액, 이소프로판올, 에탄올 등 ○ 클린데이(Clean Day) 운영 - 클린데이 지정 : 매월 1회(마지막주 수요일) ?? 조제실 전반의 청소 및 정리를 통해 오염예방 활동 강화 및 안전한 조제 환경 관리 - 활동 내용 ?? 약장, 조제실 바닥, 선반, 싱크대 청소 및 소독, 이물질 및 먼지 제거 ?? 조제 기계· 도구, 물품 등 파손 확인 ?? 조제약 라벨링 체크 및 교체 등 < 담당 포지션 > ? (병동접수) 병동 접수대, 약장(정제) 및 선반 청소, 정제 표시 라벨 체크 등 ? (외래접수) 외래 접수대, 약장(주사, 수액제) 청소, 품목명 표시 라벨 체크, 조제실 싱크대 청소 등 ? (조 제) ATC 및 산제조제기 청소, 조제도구 파손 여부 확인 등 ? (검 수) 약장(포제, 시럽제) 및 선반 청소·소독, 품목명 표시 라벨 체크,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등 ? (예 비) 출입문 소독, 쓰레기통과 바닥쓰레기 청결 확인 등 ※ 각자 업무 완료 후, 투약구, 출입구 등 청소 함께 실시 ? 조제 환경 및 장비 안전 유지 ○ 조제실 적정 온·습도 관리 - 약품별 적정 보관 온도 및 습도 정확히 파악 - 자동 온·습도 조절장치 확인 ?? 조제실 및 창고 적정 온·습도 유지 : 실온 1~30°C, 습도 70% 미만 ☞ 조제실 및 창고 온도 측정 수기 기록(일 2회) ?? 냉장고 온도 유지 : 범위 2~8°C, 평균 4°C ☞ 냉장고 온도 1시간마다 자동 체크, 기록지 보관 ?? 보관온도에 민감한 의약품(ex.코로나 백신) 보관 시 수시 별도 확인 ○ 장비 구매 - 동관의 내구연한 초과(노후화)된 장비를 교체하여 조제 오류 발생 방지및 의약품 오염 위험 노출 차단 - 신규 구매장비 (단위 : 천원) 장비명 수량 주요기능 소요예산 비고 ?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활동 및 보고 ○ 책자, 자료, 동영상 자료 등을 통하여 안전하고 청결한 조제의 중요성 및 관리 방안 교육(분기별 1회) ○ 조제실 오염관리 체크리스트 작성 - 직원·환경 안전 부분 / 기계·기구 안전 부분(매일 각 1회) ○ 조제환경 관리 강화 활동결과 보고(월 1회) Ⅲ. 추진일정(안) ○ 조제환경 관리 강화 계획 수립 및 작성 : 3월 중 ○ 안전관리 활동 모니터링 : 1월~12월 ○ 클린데이 운영 : 3월~12월 ○ 서울의료원 통합구매를 통한 장비도입 : 8월~10월 ○ 안전조제 인식 개선 교육 : 분기별 1회 < 추진 일정 >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계획 수립 및 작성 안전관리 활동(모니터링) 클린데이 운영 장비도입 안전조제 인식 개선 교육 Ⅳ 평 가 계 획 ?? 평가 개요 ○ 목 적 - 업무 계획에서 제시된 목표의 달성 정도와 이를 위한 노력의 성공요인 및 문제점 파악 등을 통해 사업 환류(feedback) ○ 평가시기 : 연 1회(‘22.02.) ○ 평가내용 - 구조평가(System) : 자원투입, 사업계획 타당성 등 - 과정평가(Procedure) : 활동 실적 등에 대한 목표달성율 평가 - 결과평가(Outcome) : 목표 달성 정도 ?? 평가기준 및 지표 ○ 평가기준 평가점수 90점 이상 80~89점 70~79점 69점 이하 평가결과 우수 적정 보통 미흡 ○ 평가지표 및 배점 단계 (점수) 평가항목 (점수) 평가지표 평가기준 배점 (점수) 결과 구조 (30점) 사업계획 (10) ? 사업 계획서 수립 - 수립 - 미수립 10 0 인력확보 (10) ? 담당자 지정 여부(본관, 동관) - 지정 미지정 10 0 예산 확보 (10) ? 예산확보 여부 - 확보 - 부분 확보 10 5 과정 (50점) 오염관리 매뉴얼(10) ? 오염관리 활동 매뉴얼 업데이트 - 1회 이상 - 1회 미만 10 5 안전관리 활동 (30) ? 오염 관리 모니터링 (조제실 체크리스트 작성)(15) - 12회 이상 - 10~11회 - 10회 미만 15 7 0 ? 클린데이 운영(15) - 10회 이상 - 7~9회 - 7회 미만 15 7 0 장비안전관리 (10) ? 장비 교체 및 보강 수행 부분수행 미수행 10 5 0 교육 활동 (10) ?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실시 - 4회 이상 - 2~3회 - 2회 미만 10 5 0 결과 (20점) 결과보고/평가 (20) ? 결과보고 및 평가 실시 - 실시 - 미실시 20 0 Ⅴ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예 산 액 : ○ 예산과목 서북병원 운영, 서북병원 의료 및 행정장비 확충, 자산 및 물품 취득비, 전자동 정제분류 포장시스템 ?? 기대 효과 ○ 감염병전담병원으로서 주기적이고 철저한 안전관리 활동으로 조제실 외부 및 내부로부터의 감염 차단 ○ 실직적인 내용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조제실 환경관리 중요도 체감 및 직원 인식 제고 ○ 3주기 인증기준에 적합한 조제환경을 유지하여 공공의료기관의 위상 제고 및 안전한 약제서비스 제공 붙 임 : 1. 조제실 오염관리 활동 매뉴얼. 2. 조제실 오염관리 체크리스트 서식. 3. 온도측정 기록지 서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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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26043007
본청
약제부-1904
D000004216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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