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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퇴원 복약관리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약제부-1950 결재일자 2021. 3.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약제1팀장 약제부장 서북병원장 이현선 代이미경 정지애 전결 03/23 박찬병 협 조 공공의료팀장 박영용 약제2팀장 이미경 - 퇴원환자의 자기관리 수준 향상 프로젝트 - 2021년 『퇴원 복약관리 사업』 추진계획 2021. 3. 서울특별시 서북병원 (약제부) - 퇴원환자의 자기관리 수준 향상 프로젝트 - 2021년 『퇴원 복약관리 사업』 추진계획 정확한 약물 복용이 필요한 만성질환자, 결핵환자에게 입원시부터 퇴원후까지 지속적인 약력관리를 시행함으로써 약물치료효과를 높이고 복용약 자가관리 수준을 향상시켜 환자 건강 증진 도모 Ⅰ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 약사법 제24조(의무 및 준수사항) 및 보건의료기본법 제5조(보건의료인의 책임) ○ 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보건교육의 실시 등) ○ 서울특별시 의약품 안전사용 환경조성 조례 제5조(의약품안전사용 환경조성 사업) ?? 추진 배경 ○ 서북병원 입원환자는 주로 50대 이상의 결핵 등 만성질환자로, 고령환자 등에 대한 집중 복약 관리 서비스 필요 - 서북 병원의 입원환자는 50대 이상이 전체 환자의 73.1%로, 고령자의 비율이 높고, 결핵 등 만성질환으로 지속적인 약물치료 및 다제병용(polypharmacy) 처방율이 높음(전체 환자의 42%) <서북병원 입원환자 현황(‘19년도)> ※ 출처 : 2019년 서북연보 <질환별 환자 현황> <질환별 환자 현황> - 노인환자는 생리 기능의 저하 등으로 부작용 발생 빈도가 높고, 인지 및 기억력 감소 등으로 복약 불이행도가 성인에 비해 2배 이상 높음 Medication management by recently hospitalized older adults, Journal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92 ○ 서북병원에서 제공하는 결핵 환자에 대한 약사 복약관리 서비스 현황 - 원내 결핵환자는 결핵 감염 우려 인식 등으로 의사, 간호사 등에 의해 복약 정보가 제공되었으며, 약사가 제공하는 퇴원후 복약관리 서비스는 전무한 실정임 - 결핵환자는 입원시 (특히 당뇨, 고혈압을 동반한 환자는 전체입원의 60% 이상)하며, 상황이므로, 복약지도 및 건강관리 교육 중요 ○ 퇴원후 복약 관리는 환자의 만족도 향상 및 응급실 방문율 감소 유도 - 약사가 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퇴원후 사후관리 콜(follow-up call)을 실시한 경우, 사후 관리를 받지 않은 환자군에 비해 약물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현저하게 높았으며(86% vs 61%), 약물관련 문제 발생 및 응급실 방문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The impact of follow-up telephone calls to patients after hospitalization, Dis Mon 2002 - 퇴원후 사후 관리콜(telephone follow-up call)는 퇴원후 의료진과 환자와 의사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비용 대비 효과적인(cost-effective) 방법인 것인 것으로 평가 Interventions to reduce 30-day rehospitalization, Ann Intern Med, 2011 Ⅱ 2020년도 추진 결과 ?? 운영 개요 ○ 사업 기간 : 2020.1월~ 12월 ○ 사업 대상 : 입원환자 중 퇴원후 복약관리 희망자(퇴원후 복약관리) - 신규 입원환자 중 50대 이상 (당) ?? 운영 결과 ○ 복약 상담 개선방안 도출 및 활성화를 위한 활동 - 약제부 회의 및 타 부서 협의 : 8회(약제부 회의), 2회(타부서 협의) - 복약 상담 관련 자료 및 사례조사 : 복약이행도 조사방법 등 관련 논문 검색 및 연구 ○ 정확한 약물 상담을 위한 인프라 조성 - 약물 상담 전문 인력 확보 : 약물 상담 전담 약사 지정·운영 - 약물 상담의 집중대상군 선정 : 50대 이상 복합 만성질환자 ` <업무매뉴얼> <사업 안내문> · 약물 상담 및 정보전달 체계 마련 : 대면 및 전화상담 ○ 전문지식 및 지표 확보를 위한 역량 갖추기 - 퇴원후 복약관리를 위한 “기본 매뉴얼” 마련 : ‘퇴원후 복약관리 매뉴얼 및 안내문’ 제작 - 약물 상담 및 정보전달 전문인력 “역량 교육” 실시 : 11회 - 최신 “전문 약물 정보 지식” 안내 및 공유 · 약물 정보 신속 공유(92건), news letter 제작(4회) 등 ○ 신뢰하고 알기 쉽게 복약상담 - 퇴원환자 복약관리 서비스 실시 : 신규입원에서 퇴원후까지 5회 이상 복약관리 · 대면상담(입원시, 입원중, 퇴원시) 3회, 전화상담(퇴원후) 2회 이상 <입원 환자 복약상담> <대상자 현황> 사업 평가 ○ 잘된 점 -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약물 복용이행도가 증가함 · 퇴원후 복약상담 완료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약물 복용 이행도는 - 퇴원후 복약관리 사업을 통해 약물 치료효과 제고 및 복약관리 인프라 구축 · 입원시부터 퇴원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1:1 복약관리 서비스 제공하고, 업무 매뉴얼/ 안내문 등을 마련하여 약물 치료효과 제고 및 사업 인프라 구축 ○ 부족한 점(개선 과제) - 퇴원환자 복약관리 대상자 수 확보 미흡 및 대상자 범위 확대 검토 필요 · 정기적인 약물 치료와 효과적인 약물 복용이 중요한 결핵환자에 대한 복약관리 사업 확대 필요 - 객관적인 결과 평가를 위한 핵심 지표(복약이행도) 산출 방식 개선 필요 · 결과 지표 산출방식은 자가보고(self-report)에 의해 약물 복용 이행도를 점수화한 것으로, 주관적인 판단 개입가능성이 있어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복약이행도 평가 방식(pill-count;직접 알약 세기) 병행 실시 예정 Ⅲ 추 진 계 획 ‘21년도 주요 개선 사항 ◈ 퇴원후 복약관리 대상자 확대 및 복약관리 강화 - 퇴원후 복약관리 대상자를 결핵환자까지 확대하고, 문자 전송(복약알림) 등을 도입하여 약력 관리 다양화 · (대상 질환) 고혈압, 당뇨, 심뇌혈관 질환자 등 만성질환자, 결핵 · (복약관리 방법 다양화) 대면, 전화상담, 복약안내 문자 전송(결핵환자) · (복약상담 전담 인력 확대) 1명(본관)→ 2명(본관 1명, 동관 1명) ◈ 서울케어-서북병원 건강돌봄네트워크 사업과 연계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복약관리 - 서울케어-건강돌봄 대상자 중 정기관리 및 자기 관리 대상자에 대한 복약관리 시행 ?? 추진 방향 ?? 업무수행 인력 구 분 성 명 비 고 약 제 부 약제1팀장 - 사업 총괄 담당 - 자료 조사 및 계획 수립 - 복약상담사업 추진 및 평가 담당 - 복약상담업무 시행 지원 인력 (6) - 세부 사업 추진 및 지원 협력 지원 내부 진료부, 간호부 - 사업 관련 정보 공유 및 의견 제안 내부 원무과 사업 예산 지원 등 외부 지역사회 약사 및 전문가 - 사업 관련 자문 및 지원 등 ?? 추진 목표 ○ - 결과지표 산출시, 약물 복용 이행도는 직접 알약 세기방법으로 산출하지만, 자가보고 방식과 병행 <지표 설명> ◆ 약물 복용 이행도(직접 알약세기 ; %) · (지표 정의) 처방약물에 대한 복약이행도(%) (= 분자/분모 × 100) - (분자) 복용한 약의 수(처방된 약의 수 ? 남아 있는 약의 수) - (분모) 처방 지시에 따라 일정 기간 복용 했어야 할 약의 수(처방 받은 약의 수 ? 남아 있어야 할 약의 수) ※ (참고) 약물 복용 이행도(자가 보고방식 ; %) · (지표 정의) 투약시간, 투약용량, 투약횟수에 대한 약물 이행도(%) (= 분자/분모 × 100) - (분자) 투약시간, 투약용량, 투약횟수에 대한 이행도 점수(1~4점 ; 전혀 못 지킴~매우 잘 지킴) - (분모) 4점(최고 점수) ※ 지표 설정 근거 : 관련 논문 지역사회 간호학회지 제22권(3호), p.290~301, 2011 에서 약물 복용 이행도가 80% 이상인 경우, 처방 약물 복용을 잘 이행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어 목표 기준을 80%로 설정 Ⅳ 세 부 추 진 계 획 1 지속적 약력관리를 위한 시스템 강화 ? 퇴원후 복약관리를 위한 관련 매뉴얼 및 인력 개선 ○ 복약상담 표준 매뉴얼 업데이트 - 대면상담, 전화상담, 문자 발송 등에 대한 세부 시행 방법 등 마련 - 상담 전 환자의 병력 및 약력 확인, 전화(문자발송) 동의서 징구방법 등 업데이트 - 상담 전 인사 등 라포(rapport) 형성, 처방약품 이외에 복용약품 등 확인, 약물과 식품과의 상호작용, 복용약물의 특이사항 및 부작용, 규칙적 복용의 필요성 등 복약 이해도 확립에 중점 ○ 복약상담 관련 기록지, 안내문 정비 - 퇴원후 복약관리 서비스 참여 동의서, 환자 복약상담 관리대장, 복약 이행 기록지 등 내용 업데이트 - 원내 다빈도 질환 약물과 식품과의 상호작용 안내문 마련(고혈압, 당뇨, 결핵 등) ○ 약물 상담 전문 인력(MC consultant) 지정·운영 - 상담 전문성 확립 및 환자의 복약서비스 질 향상 - 복약상담 전담 인력 지정 : 2명(본관 1명, 동관 1명) - 약사실명제 운영 : 환자에게 신뢰성과 공감대 형성 ? 약물 상담 관리 대상자 선정 ○ 퇴원환자 복약관리 대상질환 확대 : 결핵 환자 추가 - (대상 질환)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 결핵 등 · 고위험군 분류 : 입원후 퇴원하는 환자로서 중장기적 약물치료가 필요한 고연령층 · 집중관리 대상 : 고위험군중 비교적 정상적인 인지능력을 갖추고 자가관리 가능한 것으로 의뢰된 자 <선정 기준> ◆ 50세 이상으로서, 2가지 이상 복합질환을 갖고 있거나 5가지 이상 처방 약물을 복용중인 만성질환자 ◆ 복용 약물의 부작용 과거력이 없고, 퇴원후 복약관리 서비스에 동의한 자 ○ 서울케어-건강돌봄네트워크사업과 연계를 통한 대상자 확대 - 건강돌봄네트워크사업 대상자 중 퇴원후 복약 관련 사후관리를 의뢰한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복약관리 실시 · 대상자 : 건강돌봄 네트워크사업 정기관리 및 자기관리대상자 중 내부 사례회의에서 지속적 복약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 자(사회사업팀에서 통보된 대상) <사후관리 대상자> ◆ 정기 관리대상 : 타인(가족)의 도움을 받아 일상생활 유지가 가능한 자 ◆ 자기 관리대상 : 건강 및 일상생활 자가관리가 가능한자 ? 약물 상담 전달체계 채널 다양화 ○ 환자에 따른 상황 등을 고려하여 대면, 전화통화, 문자 전송 등을 통해 복약상담 -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 : (입원 중) 1:1 대면상담, (퇴원 후) 전화통화 - 결핵환자 : (퇴원시) 1:1 대면상담, (퇴원 후) 문자발송 후 전화모니터링 실시 2 전문성 확보를 위한 복약상담인력 역량 강화 ? 약물상담 전문인력 대상 역량 교육 실시 ○ 대 상 : 약물상담 및 정보전달 전담·지원 약사(약제부) ○ 강 사 : 외부 전문가 및 병원내 의료인 ○ 운영방법 종 류 내 용 자체 학습 만성질환, 결핵 등을 주제로 복약상담 및 약물 관련 자료 공유와 적용기법 탐색 전문가 등 초빙 교육 만성질환, 결핵 등 질환 이해 및 약력관리시 주의점 등 학습 외부 세미나 병원 약사 학술세미나, 연수 교육, 공공의료기관 교육 등 ? 최신 전문 약물 정보 지식 신속 공유 ○ 주요내용 - 신약 정보 및 약물사용 관련 주의사항, 약물 이상반응 사례, 식품의약품 안전처 통보사항 등 최신 정보 수집 및 신속 공유 - 환자 약물상담을 통해 인지한 처방약물 관련 사항은 처방의와 신속 공유 - e-의약품집, 뉴스레터, 의약품 정보 업데이트 등의 알림 사이트 활용 전달 3 정확하고 알기 쉽게 약물 정보 전달 ? 선택과 집중 관리를 통한 퇴원환자 복약관리 ○ 복약관리 절차 <약물상담 업무 흐름도 > 입원후 1주일 후 (1회차 상담) 1회 상담후 2주일 후(입원중) (2회차 상담) 퇴원시 (3회차 상담) 대상자 선정 대상자 약물상담 대상자 약물상담 ▶ 대면상담(병동방문) - 복약관리서비스 동의서 징구 - 복약안내문 제공, 약력확인 ※ 결핵환자 미해당 ▶ 대면상담(병동방문) - 약물상담(기타약물), 특이사항 등 ※ 결핵환자 미해당 ▶ 대면상담(병동방문 또는 약제부) - 부작용, 규칙적 복용 등 ※ (결핵환자) 퇴원시 동의서 징구 및 1차 복약상담 퇴원 후 (4~5회차 상담) 복약관리 종료 후 (외래 방문시) 퇴원후 복약관리 복약관리 평가 ▶ 전화상담(4회, 퇴원후 2주 간격) - 규칙적 복용, 복약 이행도 파악, 복약 관련 문의사항 등 ※ 결핵환자 - 복약안내 문자 전송(퇴원후 1개월간): 주 2회 - 전화모니터링 : 퇴원후 2주 간격, 2회 ▶ 약물 복용 이행도 및 환자 만족도 평가 ○ 복약관리 내용 - (환자 스크리닝) 신규 입원 환자 대상의 환자 약력 및 병력 확인(EMR 정보 등) - (환자 선정 및 동의서 징구) 신규 입원후 1회차 복약상담시 퇴원 후 복약관리 서비스 취지 및 개요 설명, 처방약 이외의 복용약품 등 확인, 복용약물 특이사항 등 - (복약 상담) 신규입원부터 퇴원후까지 지속적인 약력관리 (총 5회 이상, 결핵환자는 3회 이상) <복약관리 내용> - 치료 약물의 복용법, 이상반응, 약물과 식품의 상호작용 등 설명 - 안전한 약물 복용을 위한 3단계, 질의 응답 등 - 규칙적인 복용의 중요성 반복 설명 - 약물 복약이행도 확인(직접 알약세기, 설문에 의한 자가보고) - 기타(외래 일정 확인을 통해 예약된 외래방문 일정에 방문 유도) 만성질환자(당뇨, 고혈압 등) - 대면 상담 : 3회 이상 (입원후 1주일후, 1차 상담후 2주일 후, 퇴원시) · 복용약물에 대한 복약안내문을 함께 제공 (2회차 복약상담시, 복용 약물이 동일한 경우에는 미제공) - 전화 상담(만성질환자) : 퇴원후 2회 이상 (퇴원후 2주 간격, 퇴원약 투약기간 고려) 결핵 환자 - 대면 상담 : 1회(퇴원시) · 복용약물에 대한 복약안내문을 함께 제공 : 문자 발송(복약알림) 및 전화 모니터링 - 문자 발송 및 전화모니터링 · 퇴원후 복약안내 문자 발송(주 2회, 1개월간), 복약이행도 확인을 위한 전화 모니터링 실시 (2회, 2주 간격, 퇴원약 투약기간 고려) - (평 가) · 대 상 : 퇴원환자 복약관리 서비스가 종료된 환자 · 방 법 : 약물복용 이행 기록지 및 병원 재방문일 통계분석, 외래 방문시 만족도조사(설문지) · 환 류 : 대상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내년도 복약관리 사업에 반영 ? 건강돌봄네트워크 사업 연계를 통한 건강취약계층 복약관리 ○ 대상자 : 건강돌봄사업 종결대상자 중 퇴원후 복약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여 의뢰된 자 ○ 내 용 : 퇴원후 지속적 복약관리 및 관리결과 공유 - (복약관리 서비스) 대면 상담(퇴원시), 전화상담/문자 전송(퇴원후) - (평 가) 다음 외래 방문시 복약이행도 평가, 서비스 이용만족도조사(설문조사) 등 - (결과 통보) 대상자 복약관리 결과를 사회사업팀에 통보 ○ 진행절차 대상자 명단 통보 복약관리 서비스 실시 (퇴원시, 퇴원후) 복약관리 평가 등 (복약관리 종료후) 우탸 사호 - 사후관리 투약관리 대상자 내역 통보 (사회사업팀 → 약제부) - 퇴원시 : 대면 복약상담 규칙적 복용, 복약이행도 파악 - 퇴원후 : 전화상담, 문자 발송 등 · 만성질환자 : 전화 복약상담(4회) (퇴원후 1주후 1회, 2주 간격 3회) · 결핵환자 : 문자 발송(2주 간격, 2회), 전화 모니터링(2주 간격, 2회) 각 실행 - 상담종료후, 외래방문시 : 복약이행도 및 환자 만족도 평가 등 - 대상자 복약관리 결과 통보 (약제부 → 사회사업팀) 4 세부 추진일정 ○ 계획수립 및 작성 : ‘21.3월 ○ 표준매뉴얼 업데이트, 관련 서식 정비 : ‘21.3월 ○ 복약관리 실시 : ‘21.3월~11월 ○ 사업 평가 및 결과보고 작성 : ‘21.12월 < 추진 일정 >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주제선정 및 현황 분석 사업 계획 수립 활 동 전담약사 지정, 대상자 선정 복약관리 “매뉴얼” 업데이트 전문인력 역량 교육 퇴원환자 복약관리 실시 중간평가 실시 중간평가에 따른 수정방안 반영 최종보고서(성과관리) 작성 Ⅴ 평 가 계 획 ?? 평가 개요 ○ 목 적 - 계획에서 제시된 목표의 달성 정도와 이를 위한 노력의 성공요인 및 문제점 파악 등을 통해 사업 환류(feedback) ○ 평가시기 : 연 2회 - 상반기에 중간평가(‘21.7월)를 실시하고, 평가결과에 따른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보완하여 하반기에 최종 평가(‘21.12월) 실시 ○ 평가내용 - 구조평가(System) : 자원투입, 사업계획 타당성 등 - 과정평가(Procedure) : 개선활동 실적 등에 대한 목표달성율 평가 - 결과평가(Outcome) : 핵심지표 목표 달성 정도 ?? 평가기준 및 지표 ○ 평가기준 평가점수 90점 이상 80~89점 70~79점 69점 이하 평가결과 우수 적정 보통 미흡 ○ 평가지표 및 배점 단계 (점수) 평가항목 (점수) 평가지표 평가기준 배점 (점수) 결과 구조 (20점) 사업계획 (8) ? 사업 계획서 작성 - 작성 - 미작성 8 0 결과지표 (8) ? 결과지표 설정 - 설정 미설정 8 0 자원 확보 (4) ? 팀 구성 - 구성 - 미구성 4 0 과정 (50점) 팀 회의 실시 (10) ? 회의 실시 횟수(연간) - 5회 이상 - 3~4회 - 0~2회 5 3 1 복약상담 매뉴얼 (10) ? 복약상담 매뉴얼 업데이트 - 실시 - 미실시 10 0 복약상담 역량교육 (10) ? 교육 실시횟수 - 10회 이상 - 5~9회 0~4회 10 5 0 지속적 복약관리 (10) ? 지속적 복약관리 대상자수 - 20명 이상 - 10~19명 - 0~9명 10 5 0 사업 평가 (10) ? 사업 평가 실시 - 실시 - 미실시 5 0 결과 (30점) 핵심지표 달성정도 (30) ? 약물 복용 이행도 (이행 기록지 통계분석) - 80% 이상 - 60~80% 미만 - 40~60% 미만 - 0~40% 미만 30 20 10 5 Ⅵ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예산액 : 3,250천원(시비 100%) ○ 예산과목 - 서북병원 운영, 서북병원 고객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사무관리비, 진료수준 제고, 위탁교육비(100-201-01) ?? 기대효과 ○ 퇴원 환자에게 지속적인 복약 관리를 실시함으로써 약물 치료효과 제고 ○ 약물 정보를 알기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환자의 올바른 약물 사용에 대한 자기관리 역량 증진 ○ 건강돌봄네트워크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복약관리서비스를 지원하여 건강취약계층의 건강한 사회복귀 지원 붙 임 : 1. 퇴원후 복약관리서비스 참여 동의서 2. 환자 복약상담 관리대장 3. 복약 이행 기록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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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퇴원환자 복약상담 관련 서식(환자 동의서 등).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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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퇴원 복약관리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북병원 약제부
문서번호 약제부-1950 생산일자 2021-03-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현선 (02-3156-3191) 관리번호 D0000042185840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의료서비스운영및지원 > 병원질향상관리 > 약제질향상(QI)및의료기관인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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