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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영기관 사고대응 매뉴얼 점검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과-25954 결재일자 2022. 8.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과장 김주현 김진석 08/29 문혁 철도운영기관 사고대응 매뉴얼 점검회의 결과보고 2022. 8. 도시교통실 (도시철도과) 철도운영기관 사고대응 매뉴얼 점검회의 결과보고 ’22.8.8.(월) 기록적 폭우에 따른 수해 피해와 관련하여 철도운영기관의 사고대응 매뉴얼 점검 회의를 실시하고 아래와 같이 결과를 보고드림. ※ 시간당 강우량 : 강남 116mm, 동작 137mm, 관악 131mm □ 회의개요 ㅇ 일 시 : ’22. 8. 26.(금) 14:00 ㅇ 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7층 회의실 ㅇ 참 석 자 - (서 울 시) 도시철도과장, 담당팀장, 담당자 - (운영기관) 서울교통공사(9호선 운영부분 포함), 서울시메트로9호선(주), 우이신설경전철(주), 남서울경전철(주) ㅇ 회의내용 - 수해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사고대응 매뉴얼 점검 - 역사특성, 기상조건 등을 고려한 단계별 매뉴얼 개선안 도출 □ 논의내용 1. 기관별 보고자료 :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교통공사 【 문 제 점 】 ㅇ 수해방지시설 관리 미흡 - 주요 피해역인 이수역 9번출구의 경우 관리주체가 민간(건물주)으로 차수문 설치 등 신속 조치 미흡 ㅇ 재난 대응 매뉴얼 미비 - 저지대 등 취약지대를 특별관리역사로 지정하여 관리 중이나, 대부분 순찰 강화 등 점검 위주로 타역사 대비 현실적인 관리방안 미흡 【 개선방안 】 ㅇ 수해방지시설 및 관리운영 방안 개선 - 7호선 이수역 민간 겸용통로 차수판(문) 관리방안 협의를 통해 차수판 열쇠 공동관리 등 비상상황 시 역사 연결통로 관리 및 운영 매뉴얼 제정 - 연결통로 차수판 추가 및 기존 차수판 인상 ? 추가설치 : 연결통로 입구(GS자이 구간) ※ 차수문 미작동 시/작동 전 유입수 차단 ? 설치규격(4개소) 위치 수량 규격 비고 연결통로 입구 1 3,700800 2단 설치 1 3,350800 2단 설치 9출입구 전면 1 3,250400 1단 인상 E/L 전면 1 2,230350 1단 인상 <연결통로 입구 차수판 신설> ㅇ 재난 대응 매뉴얼 정비 - 저지대 등 취약개소에 대한 대비 강화 ⇒ 차수판, 환기구 등 선 조치 ?역사 차수판 선 설치, 연결통로 차수문 선 조치 ?저지대 환기구 비닐포장 등 빗물 유입방지 ?재해 취약시설 선 배수펌프 설치 및 즉시 가동 - 차수판 우수범람을 대비한 이중 물막이 등 추가 9호선 1단계 【 문 제 점 】 ㅇ 수해방지시설 관리 미흡 - 주요 피해역인 동작역의 경우 자치구 관리 시설물인 연결통로를 통한 우수 유입으로 피해 발생 - 외부기관 관리 출입구 중 당산역의 경우 차수판이 없는 등 개선 필요 ㅇ 재난 대응 매뉴얼 미비 - 차수판 설치 기준이 출입구 턱 높이 80% 도달 시 설치, 집중 호우에 취약해 기준 현실화 필요 - 침수 등에 따른 전기시설물 단전 기준 등 세부 매뉴얼 부재 【 개선방안 】 ㅇ 수해방지시설 및 관리운영 방안 개선 - 민간 관리 출입구에 대한 차수판 설치 기준 마련(노면수 30% 높이 도달 시 설치 요청) - 민간 관리 출입구 중 차수판이 없는 출입구 차수판 설치 및 동작역 6번출구 진입계단 설치 추진 ㅇ 재난 대응 매뉴얼 정비 - 중점 관리 대상 재편성(동작역 1순위 9번 출입구→6번 출입구) - 차수판 설치 기준 강화 ? 노면수 유입기준 턱 높이 80%→30% ? 저지대 역사 → 전 역사 ? 2단계 발령 시 → 단계 구분 없음 - 누전에 따른 감전대비 등 매뉴얼 마련 ? 전차선(+5분 이내), 기능실(+30분이내) 등 <노면수 높이 표시> 9호선 2·3단계 【 문 제 점 】 ㅇ 수해방지시설 관리 미흡 - 저지대 역사(3개) 및 캐노피 미설치(4개)에 따른 침수 위험 지역 존재 - 특별관리역사 차수판 설치 지침 등 미비(일괄적으로 1단 설치) ㅇ 재난 대응 인력 부족 - 기상특보 발효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인력 부족 【 개선방안 】 ㅇ 수해방지시설 추가 확보 및 개선 - 저지대 역사 차수판 2단 설치, 수중펌프 등 수방 장비 취약지대 사전 배치 - 캐노피 미설치 역사 설치예산 확보 추진(서울시 요청) ㅇ 재난 대응 매뉴얼 정비 및 현장인력 확대 - 단계별 대응 조치 강화하여 침수 예방 선제적 대응 단계별 현황 변경 2단계 (경계) 차수판/차수막 설치 준비 ? 차수판/차수막 설치 준비, 저지대 및 캐노피 미설치 등 특별관리역사 차수판 설치 3단계 (심각) 차수판/차수막 설치 ? 전역사 차수판/차수막 설치 ? 저지대 역사 차수판 설치 강화(1단→2단) - 재난안전대책본부 단계별 비상근무자 관리자급 추가로 현장대응 강화 ? 2단계 : 기존 3명→4명(팀장급 관리자 추가) ? 3단계 : 기존 4명→5명(처장급 관리자 추가) 우이선 【 문 제 점 】 ㅇ 자동화된 통합경보시스템 단전 시 취약 - 외부요인으로 단전 시 배수 및 오수펌프 통합경보시스템 미작동 우려 ㅇ 재난 대응 매뉴얼 미비 - 선로 침수 시 펌프 고장에 따른 대비 미비 【 개선방안 】 ㅇ 수해방지시설 및 관리운영 방안 개선 - 외부요인에 따른 전력 차단 시 자동시스템에서 원격 가동/중지 및 수위 조절이 가능토록 제어회로 2중화 ※ 정릉역 자동제어 통합경보시스템 구축 완료(2022.8.1.~7) - 기상특보 발효시 주변 배수로 및 환기구 점검 강화 ㅇ 재난 대응 매뉴얼 정비 - 펌프 고장 및 정전 시 비상대응 매뉴얼 작성(협력업체 비상대응 체계 수립) ㅇ 시민안내 등 기타 - 침수 시 복구 예정시각을 승객에게 공지하여 시민불편 최소화 신림선 【 문 제 점 】 ㅇ 수해방지시설 관리 미흡 - 주요 침수역사인 서원역의 경우 오수맨홀 파이프덕트 연결부 마감 부실로 서원역 정화조로 유입되어 침수 발생 ㅇ 역사 침수사고 대응 매뉴얼 부재 - 차수판 설치 기준에 대한 명확한 기준 미비(노면수 높이, 기상조건 등) - 선로 침수에 대한 대응매뉴얼을 있으나, 역사 침수에 대한 매뉴얼 부재 【 개선방안 】 ㅇ 수해방지시설 및 관리운영 방안 개선 - 서원역 오수맨홀 연결부 정비 완료 - 관제처에서 지상부 범람 여부 확인 및 차수판 설치 지시체계 수립 ㅇ 재난 대응 매뉴얼 정비 - 역사 특성(저지대), 기상조건(강수량), 역사 외부 노면수 높이 등 반영 차수판 설치기준 마련 - 역사 침수에 따른 대응 매뉴얼 신설 2. 기관별 기타의견 ㅇ 민간?자치구 등 외부기관 관리 수해방지시설에 대한 법령 등 마련 - 민간에서 관리하는 차수판을 운영기관에서 설치할 경우 설치로 인한 외부 범람으로 민간의 우수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 이에 대한 피해보상 요구가 발생할 수 있어 조례, 법령 등 명확한 안전책임 규정 마련 필요 ㅇ 차수판 설치의 기준마련을 위한 행정적 기준 마련 - 홍수의 정확한 기준이 현실과 맞지 않고, 이에 따른 치수판을 설치 기준도 모호하니 서울시 차원의 행정적 기준 마련 요청 3 도시철도과장 총평 ㅇ 비상대응체계 등 관련 매뉴얼 보완 - 운영기관별 매뉴얼 개선이 재난 발생 시 대처방안 중심으로 보완되었는데, 재난 발생 전 단계별 방안이 부족 - 재난발생 전 단계별 인력배치, 대처방안 사항 추가 보완 필요 ㅇ 수방시설 관련 기준마련 - 대부분의 운영기관이 차수판 설치에 대한 기준이 미흡하거나 모호한 상황 - 운영기관별 설치 기준 개선계획을 참고하여 최적의 설치 기준 마련 필요 ? 노면수 턱 높이(%)에 따른 설치(9호선 1단계) ? 특별관리역사에 대하여 차수판 선 설치(단계 발효시) ㅇ 신속한 대응에 필요한 인력배치 강화 -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재난안전대책반 근무인력은 2단계 70명, 3단계 382명이나 대부분 영업, 차량, 승무사업소 등에 근무 - 역사는 대부분 통상근무자가 전부로 비상상황 시 인력 부족으로 인해 적기에 대처를 못하는 상황 - 실질적으로 취약한 역사 등에 침수 전 인원 충원 등의 방안 마련 필요 ㅇ 저지대 역사는 환경부 홍수지도를 참고하여 차수판 높이 상향(1단→2단) - 환경부 홍수위험지도를 활용하여 저지대 역사 등 신규 발굴하여 확대 관리 - 침수가 우려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하역사는 차수판을 2단으로 높이 상향 < 환경부 홍수위험지도 > < 차수판 개선(안) > ㅇ 외부기관 연결 출입구 관리강화 및 협조체계 구축 - 외부기관이 관리하는 출입구, 연결통로 등은 재난발생 시 공동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차수판 설치를 위한 비상키 등 역사 내 구비 - 비상시 연락망 구축 등 원할한 소통을 위해 민관과의 협력 강화 도모 ㅇ 긴급재난문자 발송 확대를 통한 대시민 안내강화 의견수렴 - 발송대상 : 재난영향으로 발생하는 중대한 운행장애(운행지연, 무정차 통과 등) - 세부기준 : 중대사고인 Level 3(30분이상 운행지연 등)에 해당하는 사고 발생시 ※ Level 1~2단계 중 운행장애 확대가 예상되거나, 긴급한 정보제공이 필요한 경우 포함 - 시행절차 : 상황발생 시 도시철도과 또는 운영기관이 관리부서 협의 후 발송요청 시스템에 송출 문안 입력 → 문안검토 및 송출 승인 → 긴급 재난문자 발송 주관부서(市, 자치구), 도시철도 운영기관 市 안전총괄과 이동통신 3사 ※ 문자 내 TOPIS 주소(URL)를 첨부하여 발송 □ 향후계획 ㅇ 운영기관별 매뉴얼 수정 제출 : ’22. 9. 10限 ㅇ 매뉴얼 개정계획 수립 : ’22. 9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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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영기관 사고대응 매뉴얼 점검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도시철도과
문서번호 도시철도과-25954 생산일자 2022-08-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주현 (02-2133-2413) 관리번호 D000004610301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