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지원사업 (넥스트로컬 4기) 참여자 모집 홍보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농업과-26133 결재일자 2022. 7.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임용후보자 상생교류팀장 도시농업과장 이하나 정삼식 07/21 代양유창 협조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지원사업 (넥스트로컬 4기) 참여자 모집 홍보 결과 보고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 사업(넥스트로컬 4기) 참여자 모집 홍보 결과 보고 2021. 7. 21. (목) 경 제 정 책 실 (도시농업과)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사업 (넥스트로컬 4기) 참여자 모집 홍보 결과 보고 도시농업과장:정여원☎2133-5435 상생교류팀장:정삼식☎4460 담당:이하나☎4458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사업(넥스트로컬 4기)의 청년 참여자 모집을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ㅇ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2조 ㅇ 서울특별시 상생교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 ㅇ 서울특별시 청년 기본 조례 제3조, 청년 창업 지원 조례 제5조, 제13조 ㅇ 지역상생 청년 일자리 창출 연계사업 운영계획(서울특별시장 방침 제64호) □ 모집근거 ㅇ 모집기간 : ’22. 5. 16.(월) ~ 6. 12.(일) ※ 당초 6.10. 마감이었으나 시스템 불안정으로 인해 2일 연장 ㅇ 신청방법 : www.seoulnextlocal.co.kr 신청 링크를 통해 접수 ㅇ 선발인원 : 200명(100개팀) 내외 ㅇ 선발대상 : 신청일 기준 서울시 거주 중인 청년(만19~39세)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 -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이면 참가 가능 (단, 팀원 50% 이상 서울시 거주) - 예비창업가 및 기창업가 지원 가능(단, 기창업가의 경우 3년 이하 우선 선발) Ⅱ 홍보성과 □ 모집결과 : 241팀 441명 (경쟁률 2.41:1, 팀 기준) □ 지원자 유입경로 분석 ㅇ 주요 유입매체 - 청년 다수가 활동하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을 집중타깃으로 홍보하여 26.7%로 가장 많이 유입되었으며, 서울시 홈페이지가 23,3% 서울시 유관기관이 17.8%로 각각 2, 3위 유입 - 매체별로는 온라인이 80.2%로 다수를 차지, 오프라인은 19.8% 차지 - 재지원률이 12.7%로 오프라인 유입 중 1위를 차지 ㅇ 응 답 률 : 97.9% (전체 241팀 중 236팀 응답) ㅇ 매체별 유입률 분석 연번 구 분 온/오프라인 응답수(팀) 비율(%) 236 100 1 SNS 온라인 63 26.7 2 서울시 홈페이지 온라인 55 23.3 3 서울시 유관기관 온라인 42 17.8 4 넥스트로컬 1~3기 지원자 오프라인 30 12.7 5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온라인 21 8.9 6 지인 추천 오프라인 6 2.5 7 오프라인 포스터 오프라인 5 2.1 8 문자 및 이메일 온라인 5 2.1 9 신문기사 오프라인 5 2.1 10 온라인 홍보매체 온라인 3 1.3 11 지하철 광고 오프라인 1 0.4 Ⅲ 주요 홍보결과 서울시 매체활용 온라인 매체 □ 공식 홈페이지 및 SNS 활용 ㅇ 서울시 :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내손안에서울 등 ㅇ 관련 기관 홈페이지 : 창업기관 (36개) 및 유관기관 (89개) 서울시 인스타그램 홍보 내손안에서울 서울시 홈페이지 핫 이슈 상생플랫폼 배너 오프라인 매체 □ 언론을 통한 광고 홍보 및 기사 보도 ㅇ 지면 광고 및 기획기사 보도 - 지면광고 : 총 2회 (중앙일보 5.16. 5.23.) - 인터넷 배너 광고 : 총 1회 (뉴스1 5.16.) - 기획기사 : 총 2회 (뉴스1) 제주 못난이 농산물·반려견 샴푸로 대박...서울 청년 창업 비결은 (5.25.) (중앙일보) 안 팔리는 감자를 과자로…서울 청년이 ‘지방 고민’ 해결 (5.20.) ㅇ 협조부서 : 대외협력담당관 □ 지역신문을 활용한 지면 광고 강원일보 5.17.자 하단광고 ㅇ 지면광고 : 총 13회 ㅇ 홍보매체 ㅇ 기 간 : 5.16.(월) ~ 5.27.(금) 중 각 1회 ㅇ 협조부서 : 대외협력담당관 □ 전광판 등 영상매체 무료 표출 ㅇ 시 옥외 전광판 및 시 전자홍보게시판 청사 옥외 전광판 청사 내 전자홍보게시판 ㅇ 표출기간 : 5.16.(월) ~ 6.10.(금) □ 지하철 역사 내 공간 활용 ㅇ 지하철 디지털 포스터 광고 - 유 형 : 출구방향 디지털 포스터 게첨을 통한 홍보 (10초 면당 260회 송출) - 기 간 : 5.16.(월) ~ 6.10.(금) - 장 소 : 2호선 건대입구역(28면) 및 2호선 잠실역(30면) 2호선 건대입구역 2호선 잠실역 ㅇ 지하철 스크린 도어 광고 - 유 형 : 스크린 도어 내부조명 및 스티커 광고를 통한 홍보 - 기 간 : 5.16.(월) ~ 6.10.(금) - 장 소 : 4호선 서울역 4호선 서울역 ㅇ 지하철 맥스비전 광고 - 유 형 : 출구방향 영상송출을 통한 홍보 (20초 면당 100회 송출) - 기 간 : 5.16.(월) ~ 6.10.(금) - 장 소 : 2호선 홍대입구역(4면) 및 2호선 강남역(6면) 3호선 고속터미널역(6면), 4호선 혜화역(4면) 2호선 홍대입구역 2호선 강남역 3호선 고속터미널역 4호선 혜화역 민간 매체활용 온라인 매체 □ 홈페이지 구축 ○ 2022 넥스트로컬 4기 홈페이지 리뉴얼 - 메인, 사업소개, 지역소개, 팀소개, FAQ 변경 변경 전 변경 후 - 트래픽 20,000M(데이터전송량/일) 및 도메인 1년 연장 트래픽: 홈페이지 변경(5.17.), 모집마감일 대비(6.8.) 도메인: 기존 도메인 유입(5.18.) □ 공식 홈페이지 및 SNS 활용 ㅇ 공식홈페이지 및 SNS -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게시 - 넥스트로컬: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게시 - 관련 기관 홈페이지: K-스타트업 사업공고(조회수 2,322회), 기업마당 지원사업 공고(조회수 1,448회) 등록 - 총 450개 기관(서울시 내 대학교, 서울시 창업시설, 기타 유관기관) 메일 발송 ※ 공식 페이지 현황 ? 홈페이지 : www.seoulnextlocal.co.kr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nextlocal.official/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seoul.nextlocal/ ? 블로그 : https://blog.naver.com/nextlocal - 카드뉴스 총 9건, 36장 제작(사전설명회, 모집안내, 지역소개, 프로그램 세부내용, 지원내용 및 혜택, 지원방법 안내, 모집마감 등) ㅇ 온라인 바이럴 홍보 (온라인 커뮤니티 등) - 온라인 그룹: 총 72건 (인스타그램 3건, 네이버 카페 30건, 페이스북 39건 등) ㅇ 온라인 사전설명회 홍보 - (1회차) 넥스트로컬 사업의 취지 및 목적 소개 · 일 시: `22.5.19.(목) 14:00 ~ 15:00 · 참석자: 서울시, 운영사, 선배창업자 (한은경 대표) · 내 용: 넥스트로컬 개념 소개, 선배창업자 경험담 공유, 신청방법 소개 등 · 결 과: 최대 동시 시청자 수 106명, 누적 조회수 1,659회 - (2회차) 넥스트로컬 신청방법 상세 안내 · 일 시: `22.6.2.(목) 14:00 ~ 15:00 · 참석자: 서울시, 운영사, 선배창업자 (장진호 대표, 최보연 대표) · 내 용: 넥스트로컬 사업 소개, 지역 현황 및 혜택 소개, 선배창업자 사업신청서 작성 경험 공유 등 · 결 과: 최대 동시 시청자 수 109명, 누적 조회수 2,133회 오프라인 매체 □ 언론을 통한 홍보 ○ 참여자 모집 관련 보도자료 배포 (총 5회 신문기사 보도) - (비즈니스포스트)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연계형 청년창업 지원사업 4기 참여자 모집 비즈니스포스트(5.18.) - (데일리경제) 20개 지자체에서 창업할 서울청년 200명 모집(5.16.) 데이터뉴스(5.16.), 시선뉴스(5.16.), 플래텀(5.16.) □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홍보물 제작 - 포스터 1,000매, 리플릿 2,000매, 키비쥬얼 바레이션 15종(맥스비전 2종, 스크린도어, 슬라이드스티커, 지역신문, 중앙일보 신문 광고, 내손안의 서울, 뉴스1, 디지컬포스터, 청년허브 광고, 상상플랫폼 모바일, 상상플랫폼 웹버전, 서울시웹배너, 청년포털) 제작 ㅇ 포스터 및 리플렛 발송 - 총 350개 기관(서울시 내 대학교, 서울시 창업시설, 기타 유관기관 등) 포스터 및 리플릿 부착, 비치 (5.14.~5.23.) 대학교 96개(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창업보육센터/기술지주 등), 지자체 20개, 창업시설/유관기관 234개(투자기관, 창업카페, 일자리센터 등) Ⅳ 행정사항 □ 예산과목 ○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지역상생경제기반조성, 지역과의 상생경제 활성화, 지역상생 일자리 창출 연계사업, 사무관리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지원사업 (넥스트로컬 4기) 참여자 모집 홍보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도시농업과
문서번호 도시농업과-26133 생산일자 2022-07-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하나 (02-2133-4458) 관리번호 D0000045847056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지역상생경제활성화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