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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형 멘토링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육정책과-10106 결재일자 2021. 8.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167호 시 민 주무관 방과후활동지원팀장 교육정책과장 평생교육국장 행정1부시장 정서용 엄기숙 고경희 이대현 08/11 조인동 협 조 예산담당관 김재진 인사과장 민수홍 시민소통담당관 김종수 뉴미디어담당관 이종선 교육플랫폼추진반장 김지혜 재무과장 권순기 청소년정책과장 고석영 서울형 멘토링 추진계획 2021. 8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추진방향 3 Ⅲ. 세부 추진계획 6 ① 학습 동기부여, 자기주도 학습능력 함양 6 ① 서울형 교육플랫폼 연계 멘토링 지원 6 ② 진단평가, 모니터링을 통한 사전?사후관리 13 ②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심층 지원 14 ① 기초학력 향상 집중 멘토링 14 ② 예체능 분야 특화 멘토링 16 ③ AI, 메타버스 등 활용, 멘토링 전용페이지 개설 18 ③ 사회성 및 친화력 강화 19 ① 진로?고민상담, 정서심리 지원 19 ② 멘토-멘티 친화?성장 프로그램 운영 20 Ⅳ. 행정사항 21 서울형 멘토링 추진계획 어린이?청소년에게 유익하고 공정한 학습기회 및 지식과 경험을 갖춘 멘토에게 가치 있는 근로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지식 나눔과 교육복지 실현 Ⅰ 추 진 배 경 ○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여 온라인 활용교육이 증가하고 있으나, 집중력 등 학습자의 개인차이로 능률저하, 고립감, 정보선택 등의 어려움 발생 ※ 온라인 교육환경 증가 현황 ? 다양한 경험을 위한 첨단정보통신기술 기반 교육환경 제공 계획 발표(교육부, ’20.7월) ? 코로나19 관련 ‘학생중심 3대 교육안전망 발표’-AI 활용 학습프로그램 개발?보급 등(교육부, ’20.8월) ○ 코로나19 장기화로 청소년의 교육 및 상담기회 축소, 학습격차 심화 - 교사 79% 원격수업이후 학습격차 심화(’20년 원격교육 경험?인식 분석, 교육부) - 중3, 고2 기초학력 미달 비율 증가(’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육부) ○ 우수한 대학생 인재들의 근로 및 직업체험 기회 부족 - 코로나19로 대학생의 아웃캠퍼스 대학 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활동(예 : 아르바이트, 봉사활동, 공모전 등) 경험 축소(’17년 68%→’21년 56%, 알바몬) 학습격차 해소 및 우수인재 활용을 위한 멘토링 필요 ?? 온라인 학습에 따른 어려움 해소, 공정한 기회제공을 위한 학습지원 ?? 대학생 인재의 역량개발 및 진로탐색의 기회 제공, 경제적 도움 등 ?? 관련근거 ○ 평생교육법 제5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 서울특별시 주민생활안정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생활안전 지원의 대상) ○ 서울특별시 청소년 기본 조례 제12조(지원사업) ○ 서울특별시 청년일자리 기본 조례 제11조 1항(행정적ㆍ재정적 지원) ○ 서울특별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 추진경과 ○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추진방안(행정1부시장 방침) : ’21.5월 ○ 교육청 2021 교육의제 제안(초?중?고 학생 대상 멘토링 지원 요청) : ’21.6월 ○ 서울형 교육플랫폼(가칭 ‘Seoul Learn’) 구축 기본계획(시장 방침) : ’21.8월 《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현황 》 구 분 서울시 교육청?KT 한국장학재단 사업명 (주체) 서울동행 (자원봉사센터) 혁신교육지구 교육격차 해소사업 (25개 자치구) 랜선나눔캠퍼스 (대외협력과, KT) KT랜선야학 (KT) 대학생 지식 멘토링 (한국장학재단) 사업대상 멘토 전국 대학(원)생 마을강사, 대학생 등 서울소재 대학생 서울소재 대학생 전국 대학생 멘티 전국 초?중?고 학생 서울소재 초?중?고 학생 서울제외 16개 광역지자체 중학생 서울소재 중학생 전국 초?중?고 학생 장? 단점 감소추세 9,335명(2018) → 7,534명(2019) 자치구별 운영현황 상이 - (2021.7월말 신규추진) KT의 사회공헌 사업으로 지속여부 미정 경제적 도움, 활동확인서 발급 ??각 기관별로 다양한 멘토링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나 기관별, 대상별로 분절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기관간 자원공유 및 연계 미흡 ??기관별로 형태(온/오프라인), 임금 지원여부(임금형/봉사형), 교재 지원유무 등 운영현황이 상이하여 학습자보다는 공급자 중심의 멘토링이 이루어지고 있음 기관간 다양한 멘토링 자원을 공유?연계하여 체계적 지원 필요 개인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학습자 맞춤형” 멘토링 지원 필요 Ⅱ 추 진 방 향 ?? 추진전략 ○ 민?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교과목, 예체능 학습 및 정서지원 등 풍부하고 촘촘한 멘토링 제공 ○ 멘토링 효과 극대화를 위해 능력과 인성을 갖춘 우수멘토 선발 및 ‘서울형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양질의 콘텐츠 지원 ○ 동기부여, 맞춤형 강좌추천, 학습관리, 진로상담 등을 통해 단순 학습보조자 수준을 넘어서 지혜와 경험을 전달하는 개인별 맞춤 교육서비스 제공 ?? 비전 및 목표 비 전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맞춤형 멘토링 구축 목 표 ‘누구나’, ‘시간?장소 제약 없이’, ‘원하는 분야’의 학습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 추진과제 ① 학습 동기부여, 자기주도 학습능력 함양 ① 서울형 교육플랫폼 연계 멘토링 지원 ② 진단평가, 모니터링을 통한 사전?사후관리 ②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심층 지원 ① 기초학력 향상 집중 멘토링 ② 예체능 분야 특화 멘토링 ③ AI, 메타버스 등 활용, 멘토링 전용페이지 개설 ③ 사회성 및 친화력 강화 ① 진로?고민상담, 정서심리 지원 ② 멘토-멘티 친화?성장 프로그램 운영 ?? 추진 체계도 ◆ 민?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연계 ⇒ “학습자 중심” 종합적 지원 (서울시) 서울형 멘토링 총괄 관리(방향제시, 표준매뉴얼 제작, 콘텐츠 발굴 등) ※ 청소년 방과후활동 전담요원(슈퍼바이저) 채용 예정(’21.11월) (자치구) 지역별 학습지원 프로그램 발굴, 멘토-멘티 연계(방과후활동 이음단 방과후활동 자원 발굴?연계 전담요원, ’20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1년 25개 모든 자치구에 설치(구당 1명) 활용) (타기관) 멘토 지원, 네트워크 참여, 교육플랫폼 콘텐츠 활용, 공간제공 등 ?? 연차별 계획 구 분 2021년 (도입) 2022년 (심화) 2023년 이후 (확산) 플랫폼 연계 신규 (온 라 인) ‘서울형 교육플랫폼’ 멘토단 구성?운영 멘토 500명 (멘티 2,000~5,000명) 멘토 1,000명 (멘티 4,000~10,000명) 멘토 1,500명 (멘티 6,000~15,000명) 연계 (오프라인) 타 기관 멘토링 프로그램 연계 지원 ?오프라인 멘토링 신청학생은 모두 학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관 연계 ?서울동행, 서울시립대, 자치구, 교육청 등에서 운영 중인 멘토단과 연계하여 ‘교육플랫폼’ 홍보, 가입, 수업자료 활용 지원 특화과정 기초심화 - (오프라인) 기초학력 향상 집중 멘토링 교육청 협력 멘토 300명 (멘티 900명) 멘토 300명 (멘티 900명) ※ 교육청과 협의하여 적정인원 조정 예정 예체능 - (오프라인) 예체능 분야 특화 멘토링 교육청 협력 멘토 200명 (멘티 600명) 멘토 200명 (멘티 600명) ※ 교육청과 협의하여 적정인원 조정 예정 전용 페이지 - 멘토링 전용페이지 개설?운영 ?교육플랫폼 내 AI,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서울멘토링(가칭)’ 운영 ?데이터 축적?분석을 통한 AI튜터 서비스 제공 ?다양한 민간 멘토단(ICT, 에듀테크 기업 등) 연계?활용 성 장 프 로 그 램 - 멘토-멘티 친화?성장 프로그램 ?[멘토-멘티]친화프로그램(문화체험, 대학탐방 등) 운영 ?[멘토]우수 멘토에 사회인 멘토링 등 기회 제공 ?[멘티]목표달성 멘티(개근, 완강)에 무료교재 신청권 등 지급 Ⅲ 세부 추진계획 1 학습 동기부여, 자기주도 학습능력 함양 ◈ 교육플랫폼과 연계하여 양질의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생선호에 따른 맞춤형 멘토링을 지원하여 학습동기 고취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 함양 ①-① 서울형 교육플랫폼 연계 멘토링 지원 ?? (온라인) ‘서울형 교육플랫폼’ 멘토단 구성?운영 ○ 사업대상 - 멘 티 : ‘서울형 교육플랫폼’ 수강생 중 멘토링 신청자 - 멘 토 : 서울소재 대학(원)생 ※ 휴학생 포함, 사범대, 교육전문대학원 재학생 및 교원자격증 소지자 우대 < 연차별 확대계획(안) > ’21년 ? ’22년 ? ’23년 멘토 500명 (멘티 2,000~5,000명) 멘토 1,000명 (멘티 4,000~10,000명) 멘토 1,500명 (멘티 6,000~15,000명) ※ 멘토 1인당 기본 4명의 멘티 관리(멘토링 수요가 많을 경우 최대 10명 관리) ○ 운영방법 : 비대면 ? 서울형 교육플랫폼 ‘서울런(Seoul Learn)’ 구축?운영(안) - 주요내용 : AI, 빅데이터 기반 교육플랫폼 구축 및 교육서비스 제공 ? 저소득층 학생 등을 대상으로 강의제공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육 콘텐츠 지원 확대 연도 ’21년 ? ’22년 ? ’23년~ 대상 저소득층, 다문화, 학교밖 청소년 (+) 일반 청소년 ? 청년 (+) 시민 전체 제공 강좌 초·중·고 교과 강의 (유명 교사?강사 강의 등) 전문자격, 석학강의, 창의?융합 등 우수 콘텐츠 인생 다모작, 생애전환 대비 등 평생교육 ○ 멘토링 내용 : 커리큘럼 추천, 1:1 학습관리?상담 커리큘럼 추천 ??교육플랫폼 콘텐츠를 활용한 8주간 학습 커리큘럼 구성?추천 1 : 1 멘토링 ??온라인으로 멘티와 소통, 진도관리 및 피드백(주 2회, 회당 약 30분) 학습관리 및 상담 ??진단평가 및 주간(월간) 학습리포트 작성?제공 ??자기주도 학습 지원, 진로?고민상담 진행 ○ 운영체계 절차 주요내용 주체 멘토 모집?선발 ○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을 통해 능력과 인성을 갖춘 멘토 선발 대학(생) ⇒ 시, 협력기업 온라인 멘토링 신청 ○ 교육플랫폼을 통해 멘토링 신청(과목, 목표, 시간 등 기재) 멘티 ⇒ 시(플랫폼) 멘토-멘티 매칭 ○ 멘티 신청에 따라 최적의 멘토(전공, 연령 고려) 매칭 ??멘토 1인당 기본 4명의 멘티 관리(최대 10명까지 관리) ??멘티가 멘토변경을 원할 경우 사유를 평가하여 2회에 한해 멘토 변경 가능 시, 협력기업 멘토링 진행 ○ 약속된 일정에 온라인을 통해 1:1 멘토링 진행(8주) ??커리큘럼 추천, 진도관리, 질의응답, 상담 등(주 2회, 1회당 약 30분) ??멘토-멘티가 협의없이 2회 이상 무단결석 시 멘토링 중단, 8주간 재신청 제한 멘토 ⇔ 멘티 평가?환류 ○ 멘토링 종료후 만족도 평가 및 멘토 임금 지급 시, 협력기업 ○ 소요예산 : 14,309백만원 <단위 : 백만원> 합 계 ’21년 ’22년 ’23년 14,309 - (협력사업으로 진행) 5,399 8,910 ○ 추진일정 - ’21년 멘토링 홍보 및 멘토 모집?선발 : ’21.08.16.~26. - 멘토 역량교육 등 오리엔테이션 실시 : ’21.08.27.~31. - ’21년 멘티 신청 및 멘토-멘티 매칭 : ’21.08월말~ - ’21년 멘토링 운영 및 모니터링 : ’21.09~12월 - ’22년 멘토링 추진계획 수립 및 운영 : ’22.01월~ 《 ’21년 세부추진 방안 》 ① 멘토모집 및 선발 ◈ 선발기간 : (1차) 8.16(월)~26(목) ※ 8월말 플랫폼 오픈, 9월부터 멘토링을 시작하기 위해 1차 모집을 진행하고, 모집인원 미달시(500명) 9.1(수)~17(금) 2차 모집 실시 ※ 멘토 활동기간 : ’21.9~12월 ◈ 지원자격 : 서울소재 대학(원)생 ※ 휴학생 포함, 사범대, 교육전문대학원 재학생 및 교원자격증 소지자 우대 ◈ 선발인원 : 500명 ※ 중도포기자 등을 고려, 인원의 120% 선발 ◈ 선발방법 : 대학별 선정위원회에서 선발기준에 따라 선정 후 공문 제출 ○ 모집인원 미달시 대학생이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온라인페이지 개설 < 선정기준(안) >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 제출서류 ○ (지원 시) 신청서 및 자기소개서, 재학?성적증명서 ○ (합격 후) 신분증 및 통장사본 ◈ 멘토교육 실시 ○ 아동학대, 성희롱 예방교육, 아동청소년 심리상담 교육 이수(평생교육포털 등) ○ 멘토링 시스템 사용 및 멘토링 운영방법 교육 실시(8.27~8.30) ○ 타 프로그램 우수멘토 특강(경험, 주의사항 등) 실시(8.27~8.30) ② 멘티 모집 ◈ 신청방법 : 교육플랫폼에서 온라인 신청 ◈ 신청기간 : 8월말~ ○ 멘토인원(500명) 및 멘티 신청현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멘토링 신청은 필수정보(과목, 학습수준, 목표)만 기재, 개인정보 수집 최소화 ③ 멘토-멘티 매칭 ◈ 매칭절차 : 멘토-멘티 사전 신청 데이터 기반 최적의 그룹 매칭 ※ 오프라인 멘토링 신청시 자치구별 방과후활동 이음단 전화 상담후 매칭 ◈ 매칭방법 ○ (중?고등) 학생 수준 및 선호에 따라 최적의 멘토(전공, 연령 고려) 매칭 - 멘토 1인당 기본 4명의 멘티관리(멘토링 수요가 많을 경우 최대 10명 관리) - 멘티가 멘토변경을 원할 경우 사유를 평가하여 2회에 한해 멘토 변경 가능 ④ 멘토링 진행 ◈ 추진방법 : 약속된 일정에 온라인을 통해 1:1 멘토링 진행(주 2회, 회당 약 30분) ◈ 진행과정 : 커리큘럼에 따라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멘토링 제공 ? ? ? 8주간 커리큘럼 작성 (멘토) ‘서울런’에서 온라인 강의 수강 (멘티) 주 2회 온라인 멘토링 진행 (멘토-멘티) 개인별 주간 학습리포트 제공 (멘토) ◈ 주요내용 : 커리큘럼 추천, 학습관리 및 상담 ○ 멘토-멘티가 사전협의 없이 2회 이상 무단결석 시 멘토링 중단, 8주간 재신청 제한 ○ 플랫폼 내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출결 및 학사 관리 가능 - 불성실 멘티(강의 미수강, 숙제 미제출 등) 데이터 관리 및 재신청시 제한 ◈ 커리큘럼 추천 : 멘토-멘티가 1:1 상담을 통해 학습목표 설정, 학생의 수준과 선호에 따라 학습사이트 선정, 커리큘럼 구성 < 커리큘럼 예시> ◆ 학습목표 : 영어 구문독해 실력 향상 ◆ 학생진단 : 문법개념에 대한 이해는 있으나 독해 적용에 어려움이 있음. 문장 구조분석 학습 필요 ◆ 커리큘럼 : (1~3주차) 기본 문법개념 이해 (4~6주차) 독해 적용 (7~8주차) 실전 문제풀이 ◈ 멘토링 진행 : 1:1 종합적 멘토링(학습+역량+진로+고민) ○ 학습관리 : 진도 및 이해도 체크, 학생 수준에 따라 진도 및 강의 수준 조정, 학습법 전수를 통한 실질적 학습능력 향상 ○ 역량강화 : 학생 개인의 역량을 확인하여 장점 극대화 및 부족한 역량 보완 ○ 진로?고민 : 진로, 미래설계 및 어려움을 상담하는 시간을 마련, 정서심리 지원 ○ 진학설계 : 멘토의 전공 및 학습경험 소개, 멘티의 관심학과 및 진학설계의 시간 마련 ◈ 학습관리 : 주간 학습리포트를 제공하여 체계적인 관리 < 주간리포트 예시> ◆ 주간 학습내용 : 중학교 1학년 수학도형의 이해(공간에서 직선과 평면 위치 관계) ◆ 진도(성실성) 및 학습 이해도 평가 - 5단계 평가(매우 잘함/잘함/보통/노력필요/매우 노력필요) + 개선방향 ◆ 기타 잘한 점, 부족한 점, 발전방안 등 제공 ⑤ 평가?환류 ◈ 강의평가 : 멘토링 종료후 멘토-멘티 강의 및 만족도 평가(온라인, 정성평가) ○ 멘토링 만족도, 학습능력 향상여부, 멘토링 재참여 의사 등 ※ 출결 등 정량적 정보는 시스템상 통계관리 가능 ◈ 멘토임금 지급 : 8주 종료 후 일괄 지급 ◈ 평가결과 데이터 축적을 통해 멘토-멘티 매칭에 활용, 프로그램 개선 ○ 우수평가 멘토의 경우 ’22년 멘토 모집시 우대 ?? (오프라인) 타기관 멘토링 프로그램 연계 지원 ○ 추진방법 - 서울동행, 서울시립대, 자치구, 교육청 등에서 운영 중인 멘토단을 통해 ‘서울형 교육플랫폼’ 홍보, 가입, 수업자료 활용 등 연계 지원 - 오프라인 멘토링 신청자의 경우 방과후활동 이음단(25명, 구별1명) 상담 후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 추천 및 연계 - 멘토링 표준매뉴얼 제작?활용으로 학습효과 증대 및 수준 높은 멘토링 제공 ○ 운영체계 - (유형 1) 타기관 멘토 추천 가입 및 활용 플랫폼활용 안내 및 참여주체 모집 (市 ⇒ 멘토링 운영 기관) ? 플랫폼 홍보 및 가입안내 (멘토링 운영 기관 ⇒ 멘토) ? 플랫폼 가입 및 수업자료로 활용 (각 기관 멘토 ⇔ 멘티) - (유형 2) 교육플랫폼에서 오프라인 멘토링 신청 플랫폼 가입 및 오프라인 멘토링 신청 (멘티 ⇒ 교육플랫폼) ? 방과후활동 이음단 상담 및 타기관 멘토링 추천?연계 (멘티 ⇔ 이음단 ⇒ 멘토링 운영 기관) ? 멘토링 진행시 수업자료로 활용 (각 기관 멘토 ⇔ 멘티) ○ 소요예산 : 비예산 ○ 추진일정 - 교육청, 자원봉사센터 등 관련기관과 운영모델 구상?협의 : ’21.07~(계속) - 방과후활동 이음단 및 관련기관 담당자 교육 실시 : ’21.07~08월 - ’21년 사업 운영 및 모니터링 : ’21.09~12월 - 멘토링 전담요원 채용 및 표준매뉴얼 제작 : ’21.11월~ < 서울소재 청소년 대상 멘토링 유사 프로그램 현황 > 구 분 서울시 교육청 교육부 운영주체 자원봉사센터 서울시립대 25개 자치구 교육청(자치구) 한국장학재단 사업명 서울동행 대학생청소년교육지원 등 4개 사업 혁신교육지구 교육격차 해소사업 교육후견인제 대학생 지식 멘토링 활동장소 초?중?고등학교(방과후 학교), 지역아동센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등 사업대상 멘토 전국 대학(원)생 (약 3천명) 시립대학생 (약 4백명) 마을강사, 대학생 등 (약 3천명) 퇴임교원, 학부모 등 30개 기관 선정?운영 (청소년문화의 집 등) 전국 대학생 (서울 : 26개 대학, 1천명 참여) 멘티 전국 초?중?고 학생 (서울소재) 초?중?고 학생 서울소재 초?중?고 학생 도움이 필요한 서울소재 초?중?고 학생 전국 초?중?고 학생 ※ 대안교육기관의 “학교 밖 청소년 멘토 그룹” 연계 추진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학습형?취업형?무업형)에 따라 다양한 전문가(교사?전문직업인?종교인 등) 및 자원봉사자(학습도움)를 멘토 그룹으로 구성(전문가 67명, 일반 135명, ’21.8월) < 서울시교육청 학습지원 프로그램 현황 > 구 분 학습서포터즈 초?중등 두리샘 초?중등 협력강사 운영기간 ’20.10~12월 ’21.5~12월 ’21.3~12월 추진방법 10개 사범대학생과 중학생 매칭 (대학생 1명당 중학생 1~2명) ※ 대학생 460여명 활동 기간제 근로자를 고용하여 초?중?고 학생지도 ※ 두리샘 800여명 활동 사범대 등 교원양성기관과 협력하여 수업보조 (초 1~2학년, 중 1~3학년 대상) ※ 협력강사 1,700여명 활동 사업내용 학습 및 심리지원 원격/대면 기초학력 보충지도, 과제관리 등 정규교과 수업에 협력강사가 수업 보조 등 ①-② 진단평가, 모니터링을 통한 사전?사후관리 ?? 추진방향 ○ 사전 진단평가, 온라인 상담 등을 통한 학습자 맞춤형 멘토링 진행 ○ 수시 모니터링 및 멘토링 종료 후 상호평가를 통한 프로그램 개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습관리 ○ 정량적, 정성적 평가지표 개발로 학습방향 제시 및 자기개발 모델 실현 ?? 주요내용 모니터링 ? 학생의 학습목표, 환경(시간?장소), 습관 등을 사전에 진단?분석하여 멘티에게 필요한 최적의 학습방법 추천 - 학생의 기초학력 진단을 위해 멘토-멘티 사전면담 실시 - 게임형 학력진단 프로그램 발굴?연계 ? 수시 모니터링, 멘토링 종료 후 상호평가 실시 - 시스템을 통한 출결관리, 멘토-멘티 불만?건의 사항 접수?처리 + 데이터 축적 ? 멘토링 학습기록, 태도, 만족도 평가 등 활동이력을 축적하여 빅데이터화 - 학습관련 정보 표준화 및 축적, 데이터 관리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맞춤형 학습관리 ? 개인별 수요를 파악하여 멘토링 교육효과 및 만족도 향상,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 ? 학습이력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기술을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관리 ※ 市에서 운영 중인 멘토링 프로그램에도 활용토록 지원(데이터 수집?분석 등) ※ AI튜터 사례(영국) : 학교 수업 시 ‘AI 교사’가 학생의 학습 진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학생이 일정시간 답변을 하지 않거나 ‘중요 포인트’를 놓친 경우 정보 수집 및 정규교사에 전달 ?? 소요예산 : 비예산 ※ 교육플랫폼 개발비에 포함 ?? 추진일정 ○ ’21년 멘토링시 진단평가, 상담, 사후평가 등 : ’21.09~12월 ○ 평가지표 개발 및 검토 : ’21.11~12월 ○ 데이터 관리 및 AI기반 ‘서울런’ 고도화 : ’22.01~10월 2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심층지원 ◈ 기초과목 학습결손 및 예체능 분야 잠재력을 가진 취약계층 학생을 집중지원하여 교육복지 실현 및 우수인재로 성장토록 지원 ②-① 기초학력 향상 집중 멘토링 ?? 추진방법 ○ 필 요 성 : 코로나19 장기화로 저소득층 학생 기초학력 저하, 학습결손 발생 - 초?중등 단계 : 학습중간층 축소 및 기초학력 미달학생 증가 - 특성화고 등 : 교과학습 능력 부족 심각(문해력 등 기초학력 향상 필요) ○ 사업대상 - 멘 티 : 기초 교과목 학습이 필요한 취약계층 학생 - 멘 토 : 서울소재 사범대 및 교육전문대학원생 등 ※ 휴학생 포함, 교원자격증 소지자 우대 < 연차별 확대계획(안) > ’22년 ? ’23년 ? ’24년 이후~ 멘토 300명 (멘티 600~900명) 멘토 300명 (멘티 600~900명) 멘토 500명 (멘티 1,000~1,500명) ※ 교육청과 협의하여 적정인원 조정 예정 ○ 운영방법 : 대면 ※ 학습능률 확대를 위해 대면을 기본으로 하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멘토링 내용 : 멘토 1인당 2~3명 멘티 배정, 멘토링 진행 학습 커리큘럼 제공 ??국?영?수 등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커리큘럼 제공 ??서울형 교육플랫폼 강좌 활용 등 학생 맞춤형 계획 제공 1 : 3 멘토링 ??대면수업 진행으로 보다 체계적인 학습관리 및 피드백 지원 ??주 2~3회, 1회당 1시간 이상(1년 2회 모집, 4개월씩 운영) 학습관리 및 상담 ??진단평가 및 월간 학습리포트 작성?제공 ??자기주도 학습 지원, 진로?고민상담 등(특성화고 취업역량 제고) ※ 교육청과 협의하여 운영매뉴얼 제작 예정 ○ 사업추진 체계(안) 서울시 사업총괄, 멘토 선발 교육플랫폼 지원 + 교육청?학교 멘티 선발?관리, 멘토링 운영?관리 + 자치구(대학) 멘토 추천 및 선발 지원 ○ 운영체계 절차 주요내용 주체 참여학교 공모 ○ 기초학력 향상 집중 멘토링 참여 학교 공모, 사업비 교부 ??공모대상 : 서울소재 초?중?고(특성화고 포함) 30개교 시, 교육청 ⇒ 학교 멘티 선정 ○ 각급 학교에서 기초과목 향상이 필요한 취약계층 학생 추천?선정 ??멘토링 과목, 시간, 장소 등 확정 필요 학교 멘토 선발 및 매칭 ○ 자치구(관할 대학) 추천으로 멘토 선발 및 멘토-멘티 매칭 ??멘토 1인당 멘티 2~3명 매칭(멘티학생 수준고려, 탄력적 매칭) 자치구(대학) ⇒ 시 (교육청, 학교) 멘토링 진행 ○ 약속된 일정에 대면 멘토링 진행 ??커리큘럼 추천, 진도관리, 질의응답, 상담 등(주 2~3회, 회당 1시간 이상) ??멘토-멘티가 협의없이 2회 이상 무단결석 시 멘토링 중단, 후 순위자 매칭 멘토 ↔ 멘티 (학교) 평가?환류 ○ 멘토링 종료후 만족도 평가 및 환류 ??멘토 임금은 매달 지급 시, 교육청, 학교 ○ 추진방법 : 교육청 협력사업으로 추진 ?? 추진일정 ○ 교육청, 대학 등 관련기관 협의 : ’21.07~(계속) ○ ’22년 기초학력 향상 집중 멘토링 운영 : ’22.01~12월 - 사업계획 수립 및 보조금 지급 : ’22.01~02월 - 참여 초?중?고등학교 공모 및 선정 : ’22.02월 - 멘토?멘티 선발 및 매칭 : ’22.03월 - 멘토링 운영 및 평가 : ’22.04~12월 ②-② 예체능 분야 특화 멘토링 ?? 추진방법 ○ 필 요 성 : 예체능 분야 성장잠재력을 가진 취약계층 학생을 선발하여 예술교육 실시 및 우수인재로 성장토록 지원 ○ 사업대상 - 멘 티 : 예체능 분야 학습 및 진로를 희망하는 취약계층 학생 - 멘 토 : 서울소재 예체능 분야 전공 대학(원)생 등 ※ 휴학생 포함, 교원자격증 소지자 우대 < 연차별 확대계획(안) > ’22년 ? ’23년 ? ’24년 이후~ 멘토 200명 (멘티 400~600명)) 멘토 200명 (멘티 400~600명) 멘토 300명 (멘티 600~900명) ※ 교육청과 협의하여 적정인원 조정 예정 ○ 운영방법 : 대면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멘토링 내용 : 예술적 역량뿐 아니라 지속적인 상담제공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 지원 1 : 3 멘토링 ??예체능 분야별(성악, 순수미술, 웹툰 등) 전공 대학생 멘토가 멘티의 수준 및 진로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실기수업 진행 ??주 2~3회, 1회당 1시간 이상(1년 2회 모집, 4개월씩 운영) 창작 및 감상활동 ??분야별 특성에 따라 멘토-멘티 공동창작, 발표?전시 기회 제공 ??연주회, 미술관 등 감상?체험활동 지원(1~2회) 정서 ? 심리지원 ??멘토-멘티의 정서적 교감 및 다채로운 예술활동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 지원 ※ 교육청과 협의하여 운영매뉴얼 제작 예정 ○ 사업추진 체계(안) 서울시 사업총괄, 멘토 선발 교육플랫폼 지원 + 교육청?학교 멘티 선발?관리, 멘토링 운영?관리 + 자치구(대학) 멘토 추천 및 선발 지원 ○ 운영체계 절차 주요내용 주체 참여학교 공모 ○ 예체능 특화 멘토링 참여 학교 공모, 사업비 교부 ??공모대상 : 서울소재 초?중?고등학교 20개교 시, 교육청 ⇒ 학교 멘티 선정 ○ 각급 학교에서 예체능 분야별(성악, 순수미술, 웹툰 등) 잠재력을 가진 취약계층 학생 추천(분야, 시간, 장소 등 확정) 학교 멘토 선발 및 매칭 ○ 자치구(관할 대학) 추천으로 멘토 선발 및 멘토-멘티 매칭 ??멘토 1인당 멘티 2~3명 매칭(수준 및 분야별 특성고려, 탄력적 매칭) 자치구(대학) ⇒ 시 (교육청, 학교) 멘토링 진행 ○ 약속된 일정에 대면 멘토링 진행 ??학생 수준?진로 고려 실기 수업, 상담, 체험활동 등(주 2~3회, 회당 1시간 이상) ??멘티의 상상력 자극, 정서적 지원을 위한 감상?체험활동(연주회 등) ??멘토-멘티가 협의없이 2회 이상 무단결석 시 멘토링 중단, 후 순위자 매칭 멘토 ↔ 멘티 (학교) 평가?환류 ○ 멘토링 종료후 만족도 평가 및 환류 ??멘토 임금은 매달 지급 ??우수 멘토-멘티 작품 발표 및 전시 시, 교육청, 학교 ○ 추진방법 : 교육청 협력사업으로 추진 ?? 추진일정 ○ 교육청, 대학 등 관련기관 협의 : ’21.07~(계속) ○ ’22년 예체능 특화 멘토링 운영 : ’22.01~12월 - 사업계획 수립 및 보조금 지급 : ’22.01~02월 - 참여 초?중?고등학교 공모 및 선정 : ’22.02월 - 멘토?멘티 선발 및 매칭 : ’22.03월 - 멘토링 운영 및 평가 : ’22.04~12월 ②-③ AI, 메타버스 등 활용, 멘토링 전용페이지 개설 ?? 추진방향 ○ 시?공간의 제약조건을 해소하여 누구나 양질의 멘토링을 지원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 ○ 분야별 지식?기술 보유자가 프로슈머로서 활동할 수 있는 오픈 플레이스 및 선순환 체계 구축 ?? 추진방법 ○ 교육플랫폼 내 AI,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서울멘토링(가칭)’ 페이지 개설 - 분야별 최적화된 멘토Pool 확보, 멘토링 진행 위한 기능(판서, 채팅 등) 제공 - 데이터 축적 및 분석으로 다양한 AI 지능형 서비스 제공 ○ 다양한 민간 지식공유 플랫폼(ICT, 에듀테크 기업 등)과 연계?활용 ○ 운영체계 절차 주요내용 주체 멘토 등록 ??분야별 멘토 등록(자기소개, 주요 이력?경력, 자격 등) ※ 민간 지식공유 플랫폼 전문가 연계(예: 네이버 지식인 등) 멘토 멘토링 신청 ??멘토 검색 및 선택, 멘토링 일정 및 내용 등 신청정보 입력 ⇒ 멘토 신청시 신청내역이 멘토에게 문자 및 이메일 발송 멘티 승인/반려 ??신청 건 확인 및 멘토링 승인/반려(반려사유는 상세하게 입력) 멘토 멘토링 ??약속된 일정에 멘토링 페이지에 접속하여 멘토링 진행 멘토-멘티 멘토링 종료 ??멘토링 종료후 만족도 평가 등 ⇒ 플랫폼 내 사용가능한 포인트 지급, 멘토 랭킹 부여 등 멘토-멘티 ?? 소요예산 : 비예산 ※ 교육플랫폼 개발비에 포함 ?? 추진일정 ○ 멘토링 전용 페이지 및 보안시스템 구축?운영 : ’22년 하반기(예정) 3 사회성 및 친화력 강화 ◈ 진로?고민 상담 및 다양한 친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멘토의 지혜와 경험을 전달하고 청소년의 사회성 강화 및 행복한 성장지원 ③-① 진로?고민상담, 정서심리 지원 ?? 필요성 ○ 코로나19 장기화로 청소년의 우울과 불안 증세 심각 - 청소년의 14.2% 우울 위험군에 해당 ※ 코로나19 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조사(’21.6월,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 추진방법 ○ 1단계(’21~’22년) - 능력과 인성을 갖춘 우수 멘토를 통해 멘토링시 고민?진학 상담 등을 지원하여 학생의 정서?심리 지원 ⇒ 전문상담이 필요한 학생은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등에 연계 <메타버스 상담실> ○ 2단계(’22년 이후) - 메타버스 활용 및 민간 지식플랫폼 전문가와 연계하여 고민상담을 원하는 청소년이 부담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 ?? 소요예산 : 비예산 ※ 교육플랫폼 개발비에 포함 ?? 추진일정 ○ 멘토에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 기초교육 실시 : ’21.08월 ○ 민간 지식공유플랫폼 연계지원 협의 : ’21.08월~(계속) ○ 메타버스 등 학습자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 : ’22년 하반기(예정) ③-② 멘토-멘티 친화?성장 프로그램 운영 ?? 추진방향 ○ 멘토-멘티 친화프로그램 운영으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학습효과 증대 및 멘티의 사회성 강화 ○ 멘토-멘티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 지원 프로그램 발굴 ?? 추진방법 ○ 멘토-멘티 친화프로그램 운영(연 4회) - 우수 멘토-멘티(적극참여자, 우수평가자 등) 대상 대학탐방 프로그램 운영 - 영화?연극 관람 등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전인적 성장 지원 ○ 우수 멘토를 위한 성장프로그램 발굴?지원 - 서울장학재단 성장지원사업과 연계하여 대학생 멘토들의 진로개발 및 미래 직무설계를 위한 사회인 멘토링 지원(방학기간 활용, 연 2회) - 멘토에 사회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인턴십 활용 및 민간의 사회공헌 사업 발굴?연계 ○ 우수 참여 멘티 학습의지 및 성취도 고취 - 목표 달성(8주간 개근, 완강)한 멘티에 무료교재 신청권 등 지급 ○ 소요예산 : 400백만원 <단위 : 백만원> 합 계 ’21년 ’22년 ’23년 400 - 200 200 ?? 추진일정 ○ 서울장학재단, 사회공헌사업 기업 등 기관 협의 : ’21.07~(계속) ○ ’22년 친화?성장 프로그램 운영 등 : ’22.01~12월 Ⅳ 행 정 사 항 ?? 연차별 추진계획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21년 ’22년 ’23년 비고 합계 14,709 - 5,599 9,110 1 학습 동기부여, 자기주도 학습 능력 함양 14,309 5,399 8,910 ① 서울형 교육플랫폼 연계 멘토링 지원 14,309 5,399 8,910 ② 모니터링을 통한 사전?사후관리 - - - - 플랫폼 개발에 포함 2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심층지원 - - - - ① 기초학력 향상 집중 멘토링 - - - - 교육청 협력사업 ② 예체능 분야 특화 멘토링 - - - - 교육청 협력사업 ③ 멘토링 전용페이지 개설 - - - - 플랫폼 개발에 포함 3 사회성 및 친화력 강화 400 - 200 200 ① 진로?고민상담, 정서심리 지원 - - - - 플랫폼 개발에 포함 ② 멘토-멘티 친화?성장 프로그램 400 - 200 200 ?? 협조사항 ○ 교육플랫폼 및 멘토링 매체 홍보 실시(시민소통기획관 협조) - 홍보내용 : 교육플랫폼(Seoul Learn) 및 멘토링 사업내용, 이용방법 등 - 홍보방법 : 온라인(내손안의 서울, 서울시 SNS), 오프라인(리플릿, 포스터 등) ○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교육플랫폼 및 멘토링 홍보, 대상자 가입 유도 - 교육청, 서울동행, 서울시립대, 지역아동센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등 ○ 자치구 혁신교육지구 및 방과후활동 센터(이음단) 담당자 협의 - 교육플랫폼 및 멘토링 가입 대상자 파악 및 가입 독려 ○ 대안교육기관의 학교 밖 청소년 멘토 그룹 연계 지원(청소년정책과 협조) ○ 교육플랫폼 내 멘토링 전용페이지 개설 및 데이터 관리(교육플랫폼추진반 협조) ○ 서울형 멘토링 운영 전담요원(시간선택제임기제) 채용(재무과, 인사과, 조직과 협조) - 민?관 멘토링 프로그램 발굴?연계 및 방과후활동 이음단 관리 총괄(’21.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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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서울형 멘토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10106 생산일자 2021-08-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서용 (2133-3930) 관리번호 D0000043233882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교육활성화지원 > 방과후학교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