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 제11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관리협치과-848 결재일자 2021. 8.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지원팀장 갈등관리협치과장 도효지 안효무 08/18 이동식 협조 ’21년 제11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 8. 시민협력국 (갈등관리협치과) 2021년 제11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사례중심 이해교육 - 주 제 : 공공갈등관리와 주민수용성 확보 방안 ? 기 관 : 물순환안전국 ? 일 시 : 8. 4. 10시~12시(2시간) ? 방 법 : 온-나라화상회의시스템 활용한 비대면 교육 ? 참 석 : 101명 ? 내 용 : 공공갈등의 이해와 갈등해결을 위해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공론화 등 다양한 주민수용성을 확보방안 □ 교육결과(총평) ? 공공갈등긔 기본 개념과 서울시 갈등해결 우수사례들을 중심으로 갈등을 관리하는 방안에 대해 강의함. ? 장황한 개념에 대한 설명보다는 다양한 갈등예방?해결 사례)을 중심으로 갈등해결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교육참여자들의 이해도를 높임. ? 설문조사 결과 교육에 대해 ‘만족’(평점4.0~4.1)한 것으로 나타남 □ 교육사진 □ 행정사항 ? 참여자 교육 시간 인정 (2시간) ?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 360천원, 원고료 72천원) ?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부분 확대적용, 미흡사항 개선조치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1부. 2. 참석자 명단 1부.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물순환안전국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공공갈등관리와 주민수용성 확보 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평점 4.0~4.1으로 ‘만족’으로 나타남. 사례중심으로 강의강의도 괜찮은 것 같다 등의 의견이 있었음.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0 37 20 68 4.1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0 36 21 68 4.1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0 38 19 68 4.1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0 34 23 68 4.1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5 33 19 68 4.0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0 38 19 68 4.1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1 10 36 20 68 4.1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1 11 34 21 68 4.1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0 38 19 68 4.1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4 36 17 68 4.0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5 35 17 68 4.0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0 37 20 68 4.1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4 36 17 68 4.0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14 36 17 68 4.0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1 14 33 19 68 4.0 8. 개선 및 건의사항 - 사례 중심 강의도 괜찮은 것 같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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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협력국 갈등관리협치과
문서번호 갈등관리협치과-848 생산일자 2021-08-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효지 관리번호 D0000043285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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