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비대면교육)2021년「자치법규입안실무」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210 결재일자 2021. 7. 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조현우 노명옥 07/26 김순희 협조 2021년 비대면 「자치법규입안실무」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1. 7.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2021년「자치법규입안실무」과정 운영 결과보고 지방자치 관계법령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자치법규 입안, 운용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2021년「자치법규입안실무」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교육개요 ?? 운영개요 ○ 교육기간: ‘21. 7. 13.(화), 1일(7h) ○ 교육장소: (강사)인재개발원 배움관 303호 (교육생)자택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이하 28명(계획인원 30명 대비 93%) (단위: 명) 구 분 총원 소 속 성 별 직 급 시 사업소 자치구 남 여 6급 7급 8급 9급 수료인원 28 - - 28 4 24 4 20 3 1 ○ 교 과 목: 3개 과목(강의 4h, 참여 2h, 기타 1h) ○ 교육방법: 비대면 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 강사구성: 4명(내부강사 1명, 외부강사 2명, 보조강사 1명)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수료기준: 실시간 원격교육 80% 이상 출석 - 출석관리: ‘구루미 biz’ 누적접속시간 로그인 기록 확인 ○ 집행예산: 1,260천원(강사료 1,260천원) ○ 교과목 구성내용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3과목 계 7 4 2 1 직무 전문 3과목 소 계 6 4 2 1) 자치법규 입안 이해 ??지방자치법 해설 ??자치법규 입안 기본이론 및 원칙 - 자치법규 제·개정시 이해해야 할 헌법·행정법상 주요 기본원리 ??자치법규 입안 프로세스 소개 - 의원발의 조례안 관련 절차 소개 및 사례 2 1 1 2) 자치법규 입안 사례연구 ??자치법규 입안과 규제개혁 ??규제심사 원리 및 관련 사례 ??우리 시 규제심사 업무 프로세스 소개 2 2 3) 자치법규 입안 실습 ??실사례를 통한 조례안 작성 및 검토 연습 ??작성 조례안 발표 및 토론 등 2 1 1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1 1 ○ 교육시간표 시간 일자 09:00 ~ 09:30 09:30 ~ 10:15 10:30 ~ 11:15 11:30 ~ 12:30 12:30 ~ 13:15 13:30 ~ 14:15 14:30 ~ 15:15 15:30 ~ 16:15 7.13 (화) 행정시간 자치법규 입안 이해 중식 자치법규 입안 사례연구 자치법규 입안 실습 2 교육운영 결과 및 개선사항 ?? 총평 ※2020년 코로나19 확산에 의해 과정 미운영 ○ 교육운영만족도(4.60)는 ‘19년(4.63)에 비해 0.03 하락 - 교육운영에 관한 특별한 불만은 없었으나, 집합교육으로 진행된 ‘19년(4.63)에 비해 만족도 소폭(0.03) 하락 ○ 교육설계만족도(4.43)는 ‘19년(4.57)에 비해 0.14 하락 -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했을 때 대부분 비대면교육이 교육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응답했으나, 대면교육이 더 적합했을 것이라는 의견 또한 1명 있음 - 대부분 교육기간(1일)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나, 강의내용이 많아 학습기간을 2일로 연장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소수 의견 있음(2명) ○ 강사만족도(4.58)는 ‘19년(4.73)에 비해 0.15 하락 - 강사님들이 사례중심으로 설명해줘서 이해하기 쉽고 재밌었다는 의견이 있음 - 강사의 강의가 채팅창을 통해 활발히 소통하며 실습을 하여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고, 가장 유익했다는 의견 다수 - 강사는 강의종료 시간을 지켜달라는 의견이 있었음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7.13) - 응답인원: 28명(응답률 100%) ○ 과정만족도: 평균 4.49점(0.12↓) - 과정만족도(4.49)는 ‘19년(4.61) 대비 0.12점 하락 -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는 만족도(4.64) 설문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남 - 학습자 문항 만족도(각 4.29) 설문응답이 가장 낮게 나타남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4.43)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36 ②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43 ③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39 ④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54 교육운영 지원만족도 (4.60) ①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57 ②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64 학습자 (4.29) ① 나는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29 ②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29 ※ 만족도(평균) 산출 제외항목: 학습자 ○ 강사만족도: 평균 4.58점(0.15↓) - 강사만족도(4.58)는 집합으로 운영했던 ‘19년(4.73) 대비 0.15점 하락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태도 4.58 4.57 4.57 4.59 자치법규입안 이해 4.55 4.54 4.54 4.57 자치법규입안 사례연구 4.41 4.39 4.39 4.44 자치법규입안 실습 4.78 4.79 4.79 4.75 ?? 주관식 설문결과(교육생 의견)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소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3 향후 조치계획 ?? 강의 시간표 준수 ○ 강의 시작전 강사대상 시간표 준수 재차 강조하여 강의시간(45분) 및 쉬는시간(15분) 준수 ?? 원활한 비대면교육 진행을 위해 교육생 대상 사전안내 철저 ○ 교육생 대상 사전테스트 및 원격교육플랫폼 매뉴얼 등 사전안내를 통해 비대면교육 거부감 최소화 노력 붙임 교육생 전자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비대면교육)2021년「자치법규입안실무」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210 생산일자 2021-07-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현우 (02-3488-2142) 관리번호 D00000430935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