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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CRT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6550 결재일자 2020.6.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139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행정1부시장 박성훈 서병철 마채숙 황보연 06/14 서정협 협 조 예산담당관 김태명 교량안전과장 하현석 도로계획과장 안대희 교통운영과장 강진동 시민소통담당관 유재명 조경과장 문길동 시설부장 전영주 토목부장 김용제 교통정보과장 이수진 교통지도과장 오종범 택시물류과장 김기봉 버스정책과장 지우선 도시철도과장 박진순 젠더자문관 김연주 자전거시설팀장 홍숭희 자전거도로사업팀장 윤장혁 자전거정책팀장 나형선 서울 CRT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 2020. 6.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목 차 Ⅰ. 추진 배경 1 ① 자전거의 중요성 증대 1 ② 선진국 자전거 일상생활화 1 ③ 기존 자전거정책 추진경과 2 Ⅱ. 서울 CRT 네트워크 추진방향 3 ① 비전 및 정책 목표 3 ② 중장기 정책지표 3 ③ 4대 추진전략 4 ④ 비전 체계도 5 ⑤ 2030 CRT 네트워크 기본 구상(안) 6 Ⅲ. N/W 전략별 세부 추진계획 8 ① (N/W 구축) 주요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 8 ② (N/W 보완) 기존 인프라 단절구간 및 시인성 등 재정비 16 ③ (N/W 확대) 대중교통 연계를 통한 자전거 이동성 강화 24 ④ (시민 N/W) 시민이 제안하고, 만들어가는 자전거도시 구축 29 Ⅳ. 추진일정 및 연차별 투자 계획 33 Ⅴ. 행정사항 35 서울 CRT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 서울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의 핵심조건인 자전거 인프라 구축을 네트워크의 구축?보완?확장?강화 전략을 통해 추진하고, 이를 통해 2020년을 자전거 혁명의 원년으로, 2030년까지 혁명 완성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1 자전거의 중요성 증대 ?? 교통측면 자동차 중심 도시교통문제의 대안 ○ 자전거 이용 시 자동차 및 대중교통 교통량 감소로 통행시간 단축, 교통 혼잡 완화, 만성적 주차난 해소에 기여 가능 ○ 대중교통과 자전거 연계성 강화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 가능 ?? 환경측면 탄소 및 미세먼지 감소 등 대기환경 개선 ○ 자전거 100KM 통행 시 Co2 17Kg 감소, 1그루 낙엽송 대체효과 ○ 미세먼지 일상화라는 환경 하에 탄소배출 감소효과로 대기환경개선에 기여 ?? 건강측면 자전거 이용자 질병예방 등 건강증진효과 ○ 자전거 이용 시 의료비용 1인 당 평균 217만 원가량 절감가능 ○ 성인병 예방, 심폐기능 향상 등 저비용 고효율 건강관리 수단 기능 2 선진국 자전거 일상생활화 ○ 해외사례 : 덴마크 코펜하겐 ‘17~’25 자전거도로 우선계획 발표 뉴욕시, 자전거 전용도로 250마일 추가(10년간 17억불 소요) ○ 주요국가 교통수단 분담률 - 네덜란드(36%), 덴마크(23%), 스웨덴(17%) 등 한국(2%)과 비교 시 안정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 이용활성화 정착(출처 : 2015, 유럽연합, OECD) 3 기존 자전거정책 추진경과 물량 중심 인프라 확대 제1차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5개년 계획 수립 (1997년) ?지하철역 중심으로 거치대 확충, 레저목적 한강지천 자전거도로 설치 및 정비 제2차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5개년 계획 수립 (2003년)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중심, 생활권 중심으로 구축 제3차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5개년 계획 수립 (08년~10년) ?간선축 차도 상 자전거도로 설치(’10.11월) ?자전거주차장·보관함(18개소 410대)신설, 여의도지역 공공자전거시스템구축 시민공감형성 인프라 재정비 지역 맞춤형,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전거도로 정책 추진(11년~13년) ?도로 관리개선, 시민불편 개선 정책발표(’11.4월), 시민토론회 개최(’12.7~10월) ?시민의견 수렴(보도높이형 전용도로) 및 도시개발·시책사업 연계 확충 자전거정책 집중 토론회 개최관련 시장 현안보고(2014년) ? 시민주도 생활권 인프라 구축?정비, 한강교량 연계구간설치 ?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마곡’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자전거친화마을 조성지원 인식 및 이용문화개선 생활교통수단으로 공공자전거 본격 도입(2015년) ? 도심지역 따릉이 개통(’15.9월), 우선도로 도입(자전거 통행인식 개선) ? 도로 전수조사 및 일제정비, 기능개선 계획 수립 공공자전거 확대, 자전거 이용활성화 중장기계획 수립(2016년) ?생활형 공공자전거 확대설치, 우선도로 확대 구축 등 종로 자전거 전용차로 개통 및 CRT 구상 발표(17년~19년) ?간선망 설치(종로 및 청계천로 일부 개통), 공공자전거 확대(4년간 회원 수 153만 명 증가) ?자전거하이웨이(CRT),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 도로공간재편사업 등 추진 자전거 이용활성화 종합계획(’16~’20), 자전거 하이웨이(CRT)구상 발표(’19) 이후 변화된 상황을 담은 종합계획 필요 Ⅱ 서울 CRT 네트워크 추진방향 1 비전 및 정책목표 ?? 정책비전 2020년 자전거 혁명의 원년 달성 ○ ‘19년 ’보고타‘에서 발표한 ’사람 중심의 자전거 혁명‘을 실현하기 위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드라마틱한 정책적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상황 ?? 정책목표 자전거를 통한 서울시내 1시간 생활권 달성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변화는 자전거 이용 관련 인프라의 구축이며, 이를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는 서울시내 자전거 1시간 생활권 달성임 ○ 1시간 생활권 달성을 위해서는 자전거 도로망 네트워크의 ① 구축, ② 보완, ③ 확대와 ④ 강화가 요구됨 - N/W 구축 : 권역별 주요 간선도로망 신설사업 발굴 및 추진 - N/W 보완 : 자전거 우선도로 등 인프라 정비 추진 - N/W 확대 : 대중교통을 통해 인프라 확보가 어려운 구간 연계 - N/W 강화 : 이용자 수요를 인프라 신설?정비에 반영하는 시민 네트워크 반영 ? 네트워크 개념을 중심으로 4대 추진전략 및 핵심 과제 선정?추진 2 중장기 정책지표 ○ 자전거 전용도로율 선진국 수준 이상인 7%까지 달성(~’30) - 주요 간선망 구축 및 정비를 통해 코펜하겐(5.7%), 암스테르담(4.7%)을 넘는 자전거 전용도로율 달성 추진(’20년 현재 1.8% → ’30년 7%) - ’20년 자전거도로(약 940km) → ’30년 1,330km(약 390km 확장) ○ 자전거 생활화의 주요지표인 교통수단 분담률 15% 달성(~ ’30) - 현재 1.4%에 불과한 자전거 수단 분담률을 핀란드 및 스웨덴 수준(15%)으로 제고하여, Door to Door의 핵심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정착 3 4대 추진전략 ?? 핵심 네트워크 구축 : 권역별 주요 간선도로망 신설사업 추진 ○ 한강 중심 동?서 인프라 축을 확장하고, 남?북을 연결하는 핵심 축을 신설하여, 향후 권역별 지선망과 촘촘하게 연결될 수 있는 네트워크 설계 광화문에서 여의도/한강으로 연계되는 남북축 핵심 자전거 간선망 구축 중요 한강교량 등을 통해 강남북을 잇는 자전거 연결성 강화 ?? 기존 네트워크 보완 : 기존 도로 및 인프라 전면 재정비 ○ 권역별 자전거지구와 기존 자전거도로 간의 단절구간을 보강하고, 기존 자전거 시설의 시인성 개선 등을 통해 안전한 자전거 주행권 확보 마곡, 위례 등 자전거특화지구 조성 및 Missing Link 연계 추진 자전거도로 픽토그램 및 주행유도 표시 등으로 자전거도로 시인성 강화 자전거대기선 및 자전거 안전시설 확충?개선으로 이용자 편의성 증대 자전거전용차로 불법주정차 ‘시민신고제’ 도입 등 실효적 수단 도입 ?? 대중교통 네트워크 확대 : 대중교통 이용한 단절구간 연계 수단 확보 ○ 자전거도로망 구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구간은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통해 자전거를 이동할 수 있도록 연계 지하철 자전거 휴대승차 평일 허용 및 편의시설 개선 시범사업 버스 후면 자전거 거치대 설치 및 접이식자전거 탑승 허용 추진 ?? 시민 네트워크 강화 : 시민수요를 네트워크 신설?정비에 직접 반영 ○ 현장에서 민간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전거 이용자(서울 자전거 메이트)의 자전거인프라 개선사항을 확인하고 반영하는 시스템 도입 자전거 인프라 관련 서울형 지도 구축 후 플랫폼 확대 서울 자전거메이트 5천명 모집 및 플랫폼 확장과 연계한 자전거메이트 확대 4 비전 체계도 비전 2020년 자전거 혁명 원년 달성 정책목표 자전거를 통한 서울시내 1시간 생활권 달성 추 진 전 략 1 권역별 주요 간선도로망 신설을 통한 핵심 네트워크 구축 2 자전거 우선도로 등 인프라 정비를 통해 기존 네트워크 보완 3 대중교통을 통해 인프라 확보가 어려운 구간 네트워크 확대 4 이용자 수요를 인프라 신설?정비에 직접 반영하는 시민 네트워크 강화 핵 심 과 제 전용도로망구축 이용시설개선 대중교통연계 거버넌스 ? 청계천로 동서축 구축 ? 성북천?정릉천 연결 ? 한강대로 남북축 구축 ? 한강교량 강남북 연계 ? 자전거지구 거점연계 ? 자전거도로 시인성 강화 ? 시민신고제 도입 ? 지하철 평일 승차 허용 ? 버스 자전거거치대 설치 ? 택시 자전거거치대 설치 ? 커뮤니티 매핑 구축 ? 자전거메이트 5천명 ? 내?외부 활동 그룹 정 책 지 표 분 야 2020년 2021년 22~25년 26~30년 ? 자전거 전용도로율(%) 1.9 2.2 4.2 7.0 ? 자전거 수단분담률(%) 2.0 3.0 7.0 15.0 ? 자전거도로망 확충(㎞) 975.7 1,007.0 1,136.5 1,330.0 5 2030 중장기 CRT 네트워크 구상(안) ?? CRT 핵심 네트워크 구축 ○ 서울을 가로지르는 동?서축인 한강자전거 도로를 중심으로 남?북을 가로지르는 노선 및 권역별?도심권별 핵심 간선노선 선정 - CRT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추진 중 ○ 간선망의 핵심인 한강과 연계한 남?북 핵심축(한강대로, 청계천로, 한강교량 등) 사업 추진(~’21) ○ 권역별 간선망 조성사업은 자전거 이용활성화 중장기 종합계획(’21~’26)에 반영하여 ’30년까지 단계적 추진(’21~) <서울시 자전거도로 간선망 구상(잠정)> ?? 자전거 도로체계 재정립 등 네트워크 정비 ○ 신규로 조성되는 간선?지선 구간은 자전거 이용자의 독립성과 안전 확보가 가능한 전용도로로 우선구축(’20~) - ’30년까지 전체 자전거 도로 중 전용도로 비율 7% 제고 추진 ○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가 어려운 일부구간은 캐노피형, 튜브형 등 다양한 입체형 전용도로 도입 추진 - 주변 환경 등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도입하되, 랜드마크로 조성하여 관광명소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진여부 결정 ○ 기존 자전거 우선차로 등은 시인성 개선 등을 통해 자전거 이용자 안전성 확보 - 고속도로 “색깔차선 유도선” 제도 및 자전거 전용 신호등, 신호체계, 횡단도, 정차선 도입과 같은 시인성 혁신방안 마련 및 적용 ?? 간선망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지선망 정비 및 대중교통 연계 ○ 각종 도로사업 추진 시 CRT 간선망 구축계획과 연계된 자전거도로 구축 계획 반영 추진 ○ 자전거 특화지구간 연계 등을 통해 간선망과 단절되는 구간이 없도록 지선망 정비 추진 ○ 지형(산지?구릉지) 등의 영향으로 간선?지선 연계가 어려운 구간은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연계 추진 - 지하철 7호선 및 녹색순환버스 등 시범사업 추진 후 단계적 확대 추진(‘20~) ? 2030년까지 서울 전역을 방사형 간선망과 순환형 지선망, 대중교통을 연계하는 자전거 네트워크 망 구축 ? 자전거 전용도로 비율 선진국 수준 이상(7%)으로 높이고, 일부구간의 경우 랜드마크화 가능한 입체형 전용도로 추진 ? 기존 우선차로 등 시인성 획기적 개선을 통한 이용자 안전 최우선 확보 Ⅲ N/W 전략별 세부 추진계획 1. 핵심 네트워크 구축(주요 자전거간선도로망 구축) 1-1 광화문~여의도 남북축 자전거길 조성(한강대로) ?? 추진방향 ○ 광화문~한강 남북축을 잇는 도심 핵심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 - 세종대로, 한강대로를 따라 광화문, 서울역, 용산을 거쳐 여의도까지 연결 ○ 도심 내 중심 녹지공간 및 시민문화 공간에 대한 접근성 확대 - 향후 용산공원 내 자전거도로 구상과 연계하고 노들섬에 대한 접근성도 개선 ?? 사업개요 ○ 한강대로 구간 : 서울역 교차로~한강대교북단(4.2㎞) - 사업기간 : `19.10. ~ `21.06. - 사업내용 : 보도높이형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 사 업 비 : 6,628백만원(’20년 3,628백만원, ’21년 3,000백만원) ※ 세종대로 공간재편 구간(광화문사거리~ 숭례문~서울역)과 연계 구축 ○ 한강자전거길 구간 : 한강대교북단~노들섬~여의도공원(4.4㎞, 기조성) ?? 추진방안 ○ 유럽형 구조의 차량·보행자 분리 및 보도높이형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 8~11개 차로를 6~10차로로 축소하여 폭 2m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 자전거전용도로와 보도사이에 기존 가로시설물을 활용하여 분리기능 확보 <현 황> <개 선> <현 황> <개 선> <현 황> <개 선> - 분리공간은 주민편의시설, 녹지, 버스정류소, 조업주차, 자전거주차시설 등 활용 < 차로축소 후 분리공간 활용 방안 > <자전거 주차시설> <보도 우회형 정류소> <조업주차 공간> ?? 향후 추진일정 ○ 기본 및 실시설계, 주민설명회, 각종 심의 :~`20.7. ○ 계약심사, 일상감사, 공사 발주 및 계약 :`20.8.~9. ○ 공사 시행 :`20.10.~`21.6. 1-2 광화문~한강 동서축 자전거길 조성(청계천로) ?? 추진방향 ○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심 내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 추진 ○ 서울시 교통 핵심인 역사도심부터 동대문?청량리 등 광역중심을 거쳐, 동북권 지천과 한강까지 이어지는 연결 축 조성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9. 10. ~ ’20. 12. ○ 사업구간 : 청계천로 광장~고산자교, 남?북측 각 5.94㎞ ○ 사 업 비 : 4,946백만원 ○ 사업내용 : 청계천로 남·북측에 보도높이형 자전거전용도로 개설 남 측 청계광장~2가 (1km) 2가~7가 (2.49km) 7가~고산자교 (2.45km) 현 황 <자전거우선도로> <자전거우선도로> <자전거전용차로> 표 준 횡단면도 (구축안) 북 측 청계광장~4가 (1.9km) 4가~5가 (0.37km) 5가~고산자교 (3.67km) 현황사진 <자전거전용차로> <자전거우선도로> <자전거전용차로> 표 준 횡단면도 (구축안) ?? 추진방안 ○ 새로운 테마의 조경 연출과 안전한 자전거 전용공간 창출 - 등 청계천 가로수의 생육불량 해소방안 마련 및 조경 재정비 추진 ※ 화분형태 식재로 인해 정상 이팝나무에 비해 절반 크기의 생장 및 가뭄 취약 <현 황> <변경 구상> ○ 관련 필요절차 준수하고, 쟁점별 민주적 의견수렴절차 통해 사업 진행 - 청계천 시민위원회, 도시공원위원회 절차 완료, 향후 경찰협의 등 추진 예정 - 향후 조경연출 방안, 보행로 확보 방안 등 사업 추진 간 쟁점사안별로 주민설명회,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서 의사결정 추진 ○ 구간별로 특색을 살려서 청계천의 상징성을 존중하고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전용도로망 구축 - 청계천의 경관 보존, 청계천 이용자의 안전성, 공사기간 중 청계천 시민이용 제한 등 청계천의 장소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축 방안 마련 - 필요시 기존 청계천 통행로를 우회경로로 유도하여 자전거와 보행자 동선을 분리하고 안내 체계를 개선하여 기존 청계천 이용 시민의 불편 최소화 ?? 향후 추진일정 ○ 기본 및 실시설계, 각종 심의 및 협의 :~`20.6. ○ 계약심사, 일상감사, 공사 발주 및 계약 :`20.6.~7. ○ 공사 시행 :`20.7.~12. 1-3 청계천~동북권 지천 자전거길 연결(성북천ㆍ정릉천) ?? 추진방향 ○ 청계천과 성북천·정릉천 자전거도로 연결을 통해 교통 취약지역인 고려대, 성신여대 등 동북권 대학권 연계 및 한강까지 연결되는 네트워크 구축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 6. ~ ’21. 6. ○ 사업구간 : 정릉천?성북천 자전거도로 ○ 사업내용 : 동북권 대학가 및 한강까지 확장되는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 ○ 사업예산 : 1,500백만 원 < 성북천 및 정릉천 일대 현황 > ? 성북천 자전거도로 : 성북구청~청계천합류부, 2.6㎞ ? 정릉천 자전거도로 : 종암사거리~청계천합류부, 3.3㎞ ? 성북천ㆍ정릉천 상류는 성신여대, 고려대, 동덕여대 등 대학 밀집지역 ?? 추진 방안 <성북천 단절구간 연결> ○ 성북천 자전거도로와 청계천 자전거전용도로 간 단절지점을 연결하는 자전거 횡단도 및 전용 신호등 설치 ○ 현장조사 및 시공사 선정 통해 ’20.8월까지 현장 조치 완료 예정 현황 개선 <정릉천 단절구간 연결> ○ 정릉천~청계천 합류지점을 연계하는 교량형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 주변 환경과 곡선형 디자인을 고려하여 도심 내 랜드마크화 추진 ○ 하천 상부를 지나는 교량 설치임을 감안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구조물 설치방안 마련 및 적용 ※ 덴마크 코펜하겐의 경우 ‘사이클스네이크’라는 교량설치로 구도심 상권이 살아나는 도시재생 효과 현황 개선 ?? 향후 추진일정 : 정릉천 교량설치 ○ 기본 및 실시설계 :~`20.12 ○ 공사 시행 :~`21. 1-4 한강교량을 통한 강ㆍ남북 자전거길 연결 ?? 추진목표 ○ 강남·북 간 연결성 강화로 자전거의 사통팔달 교통수단화 촉진 ○ 한강과 주요공원 연계로 가족친화 공간 및 관광 명소 개발 ○ 자전거도로 기 설치 교량 및 추가 검토 대상 - 기 설치(6개) : 월드컵대교(8월 예정), 마포대교, 한강대교, 잠수교, 잠실철교, 광진교 - 추가 검토(6개) : 가양대교, 양화대교, 동작대교, 성수대교, 영동대교, 올림픽대교 ?? 추진방안 ○ 제1안) 데크 설치로 교량 폭원 확장 후 자전거도로 설치 <교량확장(데크 설치)을 통한 자전거도로 설치(안)> ○ 제2안) 차로 다이어트를 통한 자전거도로 설치 - 소요 폭원 부족 시 기존 보도 활용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설치 검토 <차로 축소를 통한 자전거도로 설치(안)> ○ 검토 대상 교량 : 6개소 교량명 교량 현황(차로,m) 제한속도 (㎞/시) 접근시설 주변 여건 현황 폭 차로수 (차로별폭) 차도폭 보도폭 연장 올림픽대교 30 6 (3.1~ 4.0) 22.1 1.2 1,470 60 북단 교상계단 (승강기 필요) 남단 승강기 나들목 ㆍ북측 : 아차산 유적지, 어린이대공원 ㆍ남측 :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풍납토성 영동대교 25 6 (2.9~ 3.3) 19.6 1.5 850 (접속교 167) 60 북단 계단, (승강기 필요) 남단 경사로 ㆍ북측 : 서울숲, 뚝섬유원지 ㆍ남측 : 압구정 ㆍ자전거 보도 통행 민원 많음 성수대교 35 6~8 (3.2~ 3.5) 28.9 1.6 1,160 60 북단 승강기 (설치 예정) 남단 승강기 ㆍ북측 : 서울숲, 중랑천 ㆍ남측 : 압구정, 청담동 동작대교 28.6 6 (3.3~ 3.5) 22.5 1.9 960 60 북단 승강기 (설치 예정) 남단 승강기 ㆍ북측 : 용산 가족공원 ㆍ남단 : 현충원, 반포천, 사당 연계 양화대교 33.2 8 (3.1~ 3.4) 27.4 1.4 1,053 60 북단 계단 (승강기 필요) 남단 승강기 ㆍ북측 : 홍대입구, 합정동 ㆍ남측 : 선유도 공원, 제물포길, 서부간선자전거도로 ㆍ자전거 보도 통행 민원 많음 가양대교 26.5 6 (3.3~ 3.9) 23.1 1.8 1,700 60 북단 승강기 남단 승강기 ㆍ북측 : 난지 노을(하늘)공원 ㆍ남측 : 서울식물원, 가양동 ?? 향후 추진일정 ○ (기본구상) 교량(6개)별 자전거도로 설치 방안 검토 : ’20.5∼6월 - 자전거도로 안전시설 확충 및 개선 설계용역 과업에 포함시켜 진행 - 유관부서 워킹그룹 형성하여 교량별 현장 실사 및 세부 검토 공동추진 ? 차도폭 등 교량별 특성을 고려, 자전거도로 설치방안 마련 ○ ‘차로 다이어트’ 적용 교량에 대한 추진일정(안) - 검토 대상 : 동작대교, 올림픽대교, 성수대교(본선 구간) - 기본?실시설계 ’20.7~12월(자전거정책과), ‘21.1~6월 공사시행(관련기관 협의 추진) ※ 사업예산이 40억 이하로 추정되어 타당성조사 기간은 생략한 추진 일정임 ○ ‘데크 추가설치’ 적용 교량에 대한 추진일정(안) - 검토 대상 : 영동대교, 가양대교, 양화대교 (차로다이어트 적용 곤란 교량) -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투자심사) ‘20.7~12월(자전거정책과, 교량안전과) - 기본?실시설계 ‘21.1~‘21.6(교량안전과), ‘21.7월 공사시행(교량안전과) 추진 ⇒ 향후 ‘차로 다이어트’ 및 ‘테크 추가설치’ 교량은 용역 검토결과 변경될 수 있음 2. 기존 네트워크 보완(기존 인프라 단절구간 및 시인성 등 재정비) 2-1 자전거특화지구 조성 및 Missing Link 연계 ?? 추진방향 ○ 도시개발 사업시 자전거도로 설치계획을 반영하여 자전거의 직주접근성 개선, 면단위 자전거 네트워크 확보 등 자전거 교통중심 거점 조성 <도시개발 사업지구 연계 자전거도로 구축계획> 계 마곡지구 문정지구 고덕강일지구 위례지구 사업시기 ~‘19(준공) ~’20 ~’20 ~’21 일반도로 61.5㎞ 32.2㎞ 7.5㎞ 10.9㎞ 10.9㎞ 자전거도로 37.2㎞ 13.2㎞ 7.0㎞ 10.9㎞ 6.1㎞ 자전거도로율 60% 41% 93% 100% 56% ○ 마곡·위례·문정 등 면단위로 조성된 생활권 자전거 특화지구에 대하여 연계 도로를 설치하여 자전거간선도로망 및 대중교통으로의 접근성 확보 ① 마곡 및 상암지구 ?? 추진방향 ○ 지구내 자전거망이 잘 조성되어 있는 마곡지구에 한강 자전거도로 접근성, 한강남북 연결성을 강화하여 광역자전거이용, 상암지구간 연계성을 제고 ?? 추진방안 ① 마곡지구와 한강자전거도로의 연결성 확보를 위해 양천로47길에 자전거 전용도로 및 한강 연결로 신설(’20. 8월 준공) - 연장 0.89㎞, 폭 3.0m 자전거전용도로 신설(한강 연결로 151m 포함) ② 월드컵대교의 자전거도로 및 향후 가양대교 자전거도로 신설을 통해 마곡지구와 상암지구의 연계성 강화(’21. 7월 준공) ② 위례 및 문정지구 ?? 추진방향 ○ 지구 내 자전거망이 잘 조성된 위례지구와 문정지구의 탄천, 장지천 등 하천 자전거간선도로 연결성과 대중교통인 지하철 접근성을 강화 ?? 추진방안 ① 문정지구와 탄천을 잇는 0.12㎞의 자전거 진·출입 경사로 신설(’20. 10월 준공) ② 송파 장지동와 위례중앙로를 잇는 자전거도로 및 연결 육교 신설 - 연장 0.3㎞,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엘리베이터, 육교 및 경사로 신설(’21. 7월 준공) ③ 지하철역 장지역, 탄천 접근도로인 송파대로 6길에 자전거 도로·쉼터 신설 - 연장 1.0㎞, 데크 신설 및 자전거도로 정비(’21. 8월 준공) <문정 지구> <위례 지구> ③ 고덕?강일지구 ?? 추진방향 ○ 한강변과 인접한 고덕ㆍ강일지구에 대하여 한강 자전거도로 접근로를 신설하여 광역 자전거이용성과 도심 접근 편의성을 제고 ?? 추진방안 ① 한강 자전거도로로 진입하는 나들목과 연결되는 지구 내 접속도로 신설 - 연장 250m, 가래여울마을로 접속도로에 자전거전용도로 신설(’21. 7월 준공) ② 도로공간재편을 통한 고덕2지구와 강일 지구간 자전거 연결도로 신설 - 연장 55m, 고덕2지구와 강일지구를 연결하는 망월교에 자전거전용도로 신설(’21. 8월 준공) <고덕2지구 내 접속도로 신설> <망월교 지구간 자전거 연결도로 신설> 2-2 자전거도로 시인성 및 안정성ㆍ편의성 증대 ?? 현황 및 실태 ○ 자전거도로 유형별 특징 (2019. 12월 기준) 자전거전용도로 자전거전용차로 자전거우선도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분리형 비분리형 148.7㎞ 58.9㎞ 111㎞ 422.1㎞ 199.9㎞ - 분리대ㆍ연석 등으로 분리된 도로 - 차도 상 차선으로만 구분된 도로 - 차도와 구분 없는 차량ㆍ자전거 공유도로 - 보행자/자전거 통행로 구분도로 - 보행자/자전거 통행로 미구분 도로 ○ 자전거도로에 대한 인식 및 자전거 통행에 대한 배려 부족 ○ 서울시 자전거도로(940.6㎞) 중 자전거 주행로가 별도로 확보되지 않은 자전거우선도로 등에 대한 시인성·안전성 강화 필요 ?? 사업별 추진계획 ① 자전거도로 시인성 강화 <시행방안> ○ 시인성이 강화된 노면표시(픽토그램)로 개선하고 설치간격 축소 (기존 50m ⇒ 변경 25m) ○ 법규상 안전표지 설치 기준 개정 건의 ① 시인성이 강화된 노면표시(픽토그램) 설치 <자전거 우선도로 설치 예시> <자전거·보행자(분리형) 겸용도로 설치 예시> ② 자전거대기선 및 주행유도표시로 상호배려문화 조성 <추진일정> ○ 녹색교통지역 중 우선 시행구간 선정 및 시범시행 : ’20.5월~ 노선명 대상 구간 연장(㎞) ① 사직로 사직터널~동십자각 1.2㎞ ② 새문안로 서대문역~세종대로사거리 1.1㎞ ③ 우정국로 안국동사거리~종각역 0.6㎞ ④ 삼일대로 안국역~퇴계2가교차로 1.8㎞ 계 4.7㎞ ※ 세종대로(’20.12), 충무로, 창경궁로(’21.7)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예정으로 미포함(보행정책과) ○ 서울지방경찰청, 행정안전부 등 관계기관 협의 : ’20.5월~ ○ 우리시 방침 수립?시달하여 시 전역 연차별 확대 시행 : ’20.6월∼ - (실시설계) 자전거 안전시설 확충 및 개선 설계용역으로 시행 - (공사시행) 도로관리기관인 도로사업소와 협의 시행 ※ 연차별계획(3년)으로 시 전역의 자전거우선도로(총111㎞) 시인성 개선 추진 ②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ㆍ편의성 증대 <시행방안> ○ 자전거도로 분리시설 설치 등 기능개선 - 사고위험이 높은 곳, 무단 주·정차 다발구간에 시선유도봉 등 안전시설 확충 - 차량 무단 주행 및 주·정차가 어려운 자전거전용도로 확충?기능개선 <시선유도봉 설치> <분리시설물 설치> <보도높이형 개선> ○ 야간 시야확보를 위한 자전거 안전시설 확충 - 안전 확보를 위한 LED 태양광표지병, LED표지판, 고휘도 반사지 설치 <태양열 LED표지판> <곡선부의 고휘도 반사지> ○ 이정표 개선을 통한 자전거도로 이용자 편의성 증대 소요시간 추가 자전거도로 내 노면표시 <영국-런던 이정표> <현행 기준 표지판> <이정표> - 인근 문화·관광·레저지구, 도달 소요시간 등의 편의정보를 제공 - 우선추진 구간 : 청계천로 및 성북천·정릉천 연결 구간(~’21.6월) <추진일정> ○ 자전거도로 분리시설 설치 등 기능개선 - 여의도·연서로 등 자전거전용차로 민원 다발 구간 대상지 조사 : ’20.5~ - 예산 재배정 및 사업시행 : ’20.6~ ○ 야간 시야 확보를 위한 자전거 안전시설 확충 - 자전거 특화마을 등 자전거 안전시설 확충 사업 예산 재배정 : ’20.5~ - LED표지병 등 추가 대상지 수요 조사 및 사업시행 : ’20.5~ ③ 자전거전용차로 무단 주ㆍ정차 시민신고제 도입 ?? 현황 및 실태 ○ 자전거전용차로 상 자동차 등 무단 주ㆍ정차 및 통행이 잦아 자전거 이용자 안전저해 및 불편 야기 ?? 추진현황 ○ 자전거전용차로「시민신고제」도입을 통한 단속 강화(’20.3.12) ○ 집중단속 및 교통질서 계도요원 활용 시민신고제 활성화(’20.4.6~) - 주차질서단속원(33명), 교통질서 계도요원(240명) ○ 자전거전용차로「시민신고제」홍보 - 자전거전용차로 현수막 게시(’20.4.1) : 종로 2개소, 영등포 3개소 <자전거전용차로 집중단속> <종로3가역 현수막 게시> ○ 자전거전용차로 「시민신고제」인센티브 확대 - 감사위원회 ‘공익제보 포상금’ 활용(1인 20건 이상 신고시, 과태료 1백만원 이상) ?? 추진계획 ○ 시민신고제 리플릿 제작 등 홍보 지속추진 : ‘20. 5월~ ○ 자전거전용차로·전용도로, 우선도로 위 불법 주·정차, 통행위반 집중 단속 - 연중(봄·가을 집중단속) : 종로, 청계천로, 여의대로, 천호대로 등 3. 대중교통 네트워크 확대(대중교통 연계를 통한 자전거 이동성 강화) ?? 추진배경 ○ 시 도로상황과 경사구간을 고려할 때 全지역 자전거도로 구축은 한계가 있음 ○ 자전거도로 이용이 어려운 구간은 자전거-대중교통 연계를 통해 도로망 구축의 한계를 보완하고 자전거 이용 편의성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음 ※ 자전거 이용자(4,225명) 설문결과 지하철 평일 승차와 버스 거치대 설치 수요가 높았음 ① 지하철 자전거 평일 휴대승차 확대도입 ?? 자전거 평일 휴대승차 허용 시범사업 개요 ○ 시범사업 기간 : ‘20.9.~10.(2개월 간) ○ 시범사업 노선 : - 설문결과 및 혼잡도 고려 우선 시행 후 단계별 확대 ○ 시범허용 시간 : 10:00~16:00 - 혼잡도 높은 출퇴근 시간 제외, 향후 시민여론 수렴 후 단계적으로 허용시간 확대 ○ 요금체계 : 주말 자전거 이용과 같이 동일요금 적용하고, 차후 인상 검토 ?? 시범구간 자전거 친화시설 보강 계획 ○ 시설보강 거점역을 중심으로 역사 내 편의시설 보강(~’20.8) - 등 6개역 경사로 등 시설 우선 보강 ※ 2~3개 정거장당 1개 거점역 지정하여 이용자 불편최소화 ○ 자전거 친화시설 및 탑승환경 보강 추진 - 자전거도로 인접한 출구를 지정하고, 출구에서 연계되는 자전거 경사로 등 친화시설 설치 - 거치대 미설치 차량도 양끝 칸 탑승 허용하고 향후 신조전동차에 탑승공간 확대설치 ○ 픽토그램 등 이용, 일반이용객과 분리한 자전거 이용자 동선구축 1 3 4 2 ①지하철 출입구 ▶ ②자전거 경사로 ▶ ③동선 안내 ▶ ④승강장 ?? 향후일정 추진계획 수립 ? 지하철 경사로 등 편의시설 설치 ? 평일 휴대 승차 시범 운영 ? 확대운영 방안검토 (이용객 의견 반영) ② 버스 후면 자전거 거치대 설치 ?? 사업 개요 ○ 시범사업 기간 : ‘20.9.~11.(3개월 간) ○ 시범사업 노선 : - 시범사업 후 ’20.12월 확대검토를 통해 ‘21년부터 30개 이상 노선에 확대설치 추진 ○ 시범허용 시간 : 전시간대 허용(단, 출퇴근 시간 제외) ※ 출퇴근 시간 : 06:00~10:00(출근), 17:00~21:00(퇴근) ?? 추진계획 ○ 버스 후면 우선 설치 후 전면부 설치(전면 설치는 국토부 특례인정 필수사항) ○ 장착 대상 노선?차량 선정 기준 - 대중교통연계 수요조사 결과 반영, 남산?한강 등 주요관광지 등 경유 노선 고려 - 자전거거치대 장착 후 11m 이하 차량 ※ ’20.7월부터 차량 전장 11m 초과는 비상탈출장치 의무설치 법규 적용 ○ 대상 : ○ 자전거 거치시 운행지연 등 불편사항 최소화 - 버스에 자전거 장착이 용이한 거치대(30초 내 거치) 설치 ?? 향후일정 ○ 버스-자전거 연계 시범노선 선정 및 거치대 설치 : ’20.5~8. ○ 시범운행 실시(자전거 거치대 후면 장착) : ’20.9.~11. ○ 시범운행 효과 분석 및 확대 적용 검토 : ’20.12. ③ 택시 자전거 거치대 이용 부가서비스 도입 ?? 국내외 사례 ○ (국 내) 대전, 시범 추진한바 있음(’10년, 200대) ○ (국 외) 런던, 덴마크, 일본 등 택시 자전거 거치대 운영(2~3천원 추가) ?? 추진계획 ○ 내 용 : 별도 부가서비스로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에 적합, 사전예약제로 운영 ※ 요금관련 : 시민부담이 최소화되도록 적정 서비스요금을 부과토록 협의 ○ 규 모 : 마카롱택시 등 브랜드 택시 단계별 확대 추진(100대) ?? 향후일정 ○ 자전거 거치대 모델 선정,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자 협의 : ~’20. 7월 ○ 자전거 거치대 시범사업 실시, 수요에 따른 확대 검토 : ’20. 8월~ 붙임 1 대중교통연계 수요조사 결과 ?? 수요조사 개요 ○ 대중교통 연계수송 관련 ‘지하철’, ‘버스’에 관한 수요조사 실시 - 조사 대상 : 자출사(1,480명), 따릉이회원(2,745명) - 조사 기간 : 자출사(‘20.3.4~9.), 따릉이 앱(20.3.5~9.) - 주요 내용 : 지하철 평일 수요, 선호 호선, 버스 거치대 이용수요 등 ?? 수요조사 결과 요약 ? 지하철 평일 휴대승차 관련 ○ 지하철 평일 휴대승차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음 - ’자출사‘의 경우 총 1,478명 중 이용의사 있음이 73.1% 비중 - ’따릉이‘ 회원의 경우 987명 중 이용의사 있음이 62% 비중 ※ 따릉이 회원의 경우 자전거 보유비중이 적어, 자전거 보유자를 대상으로 함 ○ 선호노선의 경우, 현재 이용노선 및 신규노선 모두 1, 2호선 선호도가 높았으며, 신규노선의 경우 2호선 선호가 가장 높음 - (자출사) 이용노선 : 1호선(19%), 2호선(13%) 신규노선 : 1호선(15%), 2호선(19%) - (따릉이) 이용노선 : 1호선(18%), 2호선(17%) 신규노선 : 1호선(12%), 2호선(23%) ○ 불편사항 및 시설개선 관련 - 불편사항 : 일반 승객들의 탑승배려부족, 지하철 혼잡도 순 - 시설관련 : 자출사(거치공간 부족), 따릉이회원(경사로) 개선수요 높음 ? 버스 거치대 설치 관련 ○ 버스 거치대 설치 시 이용 수요 - 자출사(69.9%), 따릉이(32%) ○ 거치대 설치 버스 노선 수요 - 자출사 : 청계천 인근(25%), 잠수교(24%), 녹색순환버스(17%) 순 - 따릉이 : 따릉이 활성화 구간(30%), 한강대로 간선망(21%), 청계천 인근(18%) 순 붙임 2 지하철 시설보강 거점역(안) : 旣 설치역 / :시설보강 거점 역(안) : 旣 설치역 / :시설보강 거점 역(안) 4. 시민 네트워크 강화(시민이 만들어가는 자전거 도시 구축) 4-1 자전거 인프라 관련 지도 On-line 플랫폼 구축 ?? 추진방향 ○ 시민의 제안에 의해 인프라 정비 및 신설 계획이 설계?반영 되는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 자전거 이용자의 참여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 추진목표 ○ 자전거 인프라 관련 시민수요 반영이 가능한 지도시스템 구축 ○ 민간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 개발 및 플랫폼 확장 추진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4~(계속사업) ○ 사업예산 : 비예산 사업(민간기술 활용) ○ 사업내용 : 코펜하겐 市 자전거지도를 능가하는 서울형 지도시스템 구축 <덴마크 코펜하겐 市 사례> ?? 코펜하겐 市 공공사이트 개설 및 운영(2010.5~) ?? 인프라 관련 시민 의견?제안이 지도에 표출 ?? 전문가 합동검토를 통해 정비 계획에 반영 및 조치 ?? 코펜하겐 市 시스템 문제점(불편사항) - Web기반의 별도 홈페이지 접속 필요 <코펜하겐 市 시민제안 현황> → 시민이 공공홈페이지를 검색하여 로그인하는 불편함 - 홈페이지 내 지도표시 및 현장사진 직접 등록 등 필요 → 총 7단계의 복잡한 제안절차에 따라 제안이 어려움 ○ 서울형 시스템 구축(안) 추진방향 ① 간편하게 모바일 앱을 통해 - 별도 사이트 접속이 아닌 주행 시 실행하는 경로안내 어플 등을 통해서 쉽게 의견 제안 ? 별도 사이트 회원가입, 로그인 없이 이용하던 어플 그대로 활용 ② 문제점이 발견되는 현장에서 - 자전거 인프라 관련 신설?보수 필요한 구간 발견 시 현장에서 지도 표시하여 제안완료 ? 복잡한 절차 없이, 본인의 주행경로 표시된 지도상에 정보입력 ③ 제안 사항 모니터링은 실시간으로 - TOPIS 등과 연계하여 인프라 제안상황을 제안내용에 따라 ‘점?선?면’ 등으로 표출 ? ‘앱’과 서울시 시스템 연동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현장 분석 ○ 민간협력사항 : 전국 110만 회원 보유한 민간어플 운영사 공동개발 - 자전거 관련 국내 1위 어플인 ‘오픈라이더’를 통해 시민수요를 반영하는 플랫폼 공동구축 - ‘오픈라이더’ 운영사인 ㈜쿠핏과 업무협약 체결완료(‘20.4.10.) MOU 체결 주요내용 ? (MOU개요) - 전국 110만 회원 수 보유하여 자전거이용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모바일 앱’인 ‘오픈라이더’ 운영사 ㈜쿠핏과 업무협약 체결(‘20.4.10.) ※ ㈜쿠핏 : 자전거 앱? 장비?서비스 관련 스타트업(‘15년 설립) ※ 오픈라이더 : 전국회원 110만, 월 20만명 이상 이용하는 자전거 국내 1위 앱 ? (공통) 시민이 인프라 관련 신설? 개선 제안을 할 수 있는 IT 서비스(커뮤니티 매핑) 개발 ? (서울시)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공공 DB제공 및 서비스에 참여할 ‘서울자전거메이트’ 모집 및 운영 ? (㈜쿠핏) ‘오픈라이더’ 서비스 내에 시민참여형 커뮤니티매핑 시스템 탑재 및 서울시 시스템과 연동하여 데이터 공유 ○ 온라인 플랫폼 운영 프로세스(안) 구 분 내 용 ① 자전거 이용자 ? 자전거 주행 간 도로훼손 및 신설 필요성이 있는 구간 발견 시 ‘오픈라이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의견 제안 (적극적 제안 활동을 위한 ‘자전거메이트’ 5천명 별도 선발) ▼ ② 오픈라이더 ? 제안 내용을 전체 회원들에게 공유하고 ‘좋아요’ 기능을 통해 제안타당성 1차 검증 및 서울시로 정보 공유 ▼ ③ 교통정보과 ? 공유된 정보를 TOPIS 및 교통정책지원서비스 등에 연동하고 지도화 작업 및 시민 의견 분석 시스템 구축 ▼ ④ 자전거정책과 ? ‘자전거단체’ 및 ‘전문가자문단’과 함께 검토하여, 현장 조치 또는 인프라 계획에 반영하고 ‘오픈라이더’를 통해 시민에게 조치결과 공개 (향후 숙의예산제와 연계하여 인프라 예산반영 프로세스 체계화) ○ 거버넌스 방식의 제안검증 및 정책반영 - 시민 제안에 대하여, 자전거 안전지킴이단(자전거단체 7개 구성) 및 자전거 정책자문단과 함께 현장 조사 및 정책 우선순위 결정 ?? 향후 추진계획 ○ 오픈라이더 시스템 구축 및 시범사업 개시 : ’20.10.~ ○ 오픈플랫폼 확장을 위한 공공 DB 구축 : ~‘20.12. ○ 자전거 및 지도관련 모든 앱으로 플랫폼 확대 추진 : ’21~ - 플랫폼 확대를 위해 OPEN API 방식으로 오픈라이더 內 시스템 개발 - 인프라 공공 DB 제공과 연계하여 자전거 앱 및 지도서비스(네이버맵, 카카오맵 등)참여사 확대 추진 4-2 10만‘서울 자전거 메이트’추진 ?? 추진방향 ○ 인프라 관련 플랫폼 정책제안을 위한 서울 자전거 메이트 구성 및 운영 ○ 적극적 정책 지지기반으로 라이더 그룹 관리 및 활성화 지원 ?? 추진목표 ○ ‘20년 오픈라이더 시범사업운영을 위한 자전거메이트 5천명 모집?운영 ○ 플랫폼 확장에 따른 적극적 라이더그룹 10만명 양성 및 활동 지원 ?? 사업개요 ○ 따릉이 및 오픈라이더 회원, 동호회 등 대상 5,000명 모집(‘20.5~) - 시스템 구축 전에도 자전거 이용활성화 행사 등과 연계하여 역할 부여 ○ 오픈라이더 內 시스템 구축 시 적극적 정책제안 활동가 그룹 역할부여 및 인센티브 제공(’20.10~) ○ ’21년부터 자전거?지도 관련 참여사 확장 시 플랫폼 별 핵심 오프라인 활동가 거버넌스 관리 -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별 인센티브 제공하고, 인프라 정책제안 역할에서 정책 수립?검증 및 지지기반으로 양성화 ※ (’20)5,000명 → (‘21)20,000명 → (’22)50,000명 → (‘23)100,000명 ? 10만 라이더그룹 활성화를 통해 ‘시민에 의해’ 설계되는 자전거 도시 구현 ?? 향후 추진계획 및 예산투입 계획 ○ 서울자전거 메이트 5천명 모집 : ‘20.6~ ○ 플랫폼 구축에 따른 자전거 메이트 운영 : ’20.10~ ○ 소요예산 : 자전거메이트 모집?홍보?인센티브 관련 - ‘20년 2천만원, ’21년 1억원, ‘22년 2억원 Ⅳ 추진 일정 및 연차별 투자계획 ?? 추진일정 추진과제 2020 2021 2022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1-1 남북축 자전거길 조성 (한강대로) 기본?실시설계 계약?착공 준공 1-2 동서축 자전거길 조성 (청계천로) 기본?실시설계 계약ㆍ착공 준공 1-3 성북천?정릉천 자전거길 연결 기본?실시설계 계약ㆍ착공 준공 1-4 한강교량을 통한 강?남북 자전거길 연결 설치방안 검토 데크설치교량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차로폭 조정교량 기본?실시설계` 데크설치교량 기본?실시설계, 차로폭 조정 교량 공사시행 데크설치교량 자전거도로 공사시행 (1개소) 데크설치교량 자전거도로 공사시행 (3개소) 2-1 자전거 특화지구 단절구간 연계 - 양천로 47길 자전거전용도로 조성 계약?착공 준공 - 문정·탄천 연결로 구축 계약?착공 준공 - 장지·위례 연결로 구축 기본?실시설계 관계기관 협의 계약?착공 준공 - 송파대로6길 자전거도로 구축 관계기관 협의 기본?실시설계 계약ㆍ착공 준공 - 고덕·한강 연결로 구축 기본?실시 설계 공사시행 공사시행 준공 - 고덕·강일 연결로 구축 기본?실시설계 계약ㆍ착공, 준공 2-2 자전거전용도로 등 시인성 및 안전성개선 - 자전거도로 시인성 강화 관계기관 협의 시범 사업시행 수요조사 및 대상지 선정 사업시행 수요조사 및 대상지 선정 사업시행 - 안전성?편의성 증대 수요조사 및 대상지 선정 사업시행 수요조사 및 대상지 선정 사업시행 수요조사 및 대상지 선정 사업시행 3-1 지하철 평일 자전거 휴대승차 7호선 시범운영 경사로 등 편의시설 보강 및 확대운영 경사로 등 편의시설 보강 및 확대운영 3-2 버스 후면 자전거 거치대 설치 - 3개 노선 11대 5개 노선 42대 6개 노선 42대 5개 노선 40대 11개 노선 80대 3-3 택시 후면 자전거 거치대 설치 - 20대 20대 20대 20대 20대 4-1 자전거 인프라 지도 플랫폼 구축 오픈라이더 시스템 구축 플랫폼 참여업체 추가모집 4-2 서울 자전거메이트 운영 자전거메이트 5천명 모집 자전거 메이트 운영 자전거메이트 2만명 모집운영 자전거메이트 5만명 모집운영 ?? 연차별 재원투입(안) (단위: 백만원) 추진과제 계 2020 2021 2022 계 60,137 15,348 22,726 22,063 1-1 남북축 자전거길 조성 (한강대로) 6,628 3,628 3,000 1-2 동서축 자전거길 조성 (청계천로) 4,946 4,946 1-3 성북천?정릉천 자전거길 연결 1,500 100 1,400 1-4 한강교량을 통한 강?남북 자전거길 연결 22,080 180 8,700 13,200 2-1 자전거 특화지구 단절구간 연계 ※ 위례·문정지구 자전거길 구축예산, 그 외 사업은 SH 등 사업주체 자체 예산 투입 예정 1,600 1,600 2-2 자전거도로 시인성 및 안정성?편의성 증대 18,339 6,070 5,956 6,313 3-1 지하철 평일 자전거 휴대승차 2,294 294 1,000 1,000 3-2 버스 후면 자전거 거치대 설치 2,150 110 840 1,200 3-3 택시 자전거 거치대 이용 서비스 도입 비예산 사업 4-1 자전거 인프라 지도 플랫폼 구축 300 비예산 사업 150 150 4-2 ‘서울 자전거메이트’ 운영 300 20 80 200 ※ 연차별 투자재원은 사업진행 및 재정여건 등에 따라 추후 변동 가능 Ⅴ 행정사항 ?? 사업 추진 정기점검 ○ 평가대상 : 4개 추진전략 15개 사업 ○ 평가주기 : 월 1회(현안) 및 분기별 1회(종합) ○ 평가내용 : 세부사업별 진행상황 및 정상추진여부 등 ○ 결과조치 : 부진사업 별도 대책수립 및 시행 ?? 부서 및 팀별 세부 추진과제 부서명 추진과제 자전거정책과 자전거정책팀 : 15개 세부사업 진행 점검 총괄, 대중교통 연계사업 진행 점검 총괄, 지도 플랫폼구축 및 자전거메이트 운영 자전거도로사업팀 : 간선 자전거도로망 핵심 N/W구축 총괄 자전거시설팀 : 한강교량 자전거도로 설치 관련 총괄, 안전시설 확충 사업 예산 지원 등 도시철도과 지하철 평일 자전거 휴대승차 사업 총괄 및 지원 버스정책과 버스 전?후면 거치대 설치 및 접이식 자전거 휴대 승차 진행 총괄 택시정책과 택시 자전거 거치 관련 브랜드 택시 선정 및 지원사업 총괄 교통운영과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관련 교통운영 대책 협조 교통지도과 자전거전용차로 무단 주정차 단속 강화 및 시민신고제 활성화 홍보 교통정보과 자전거 인프라 지도 플랫폼 구축 및 정책지원시스템 운영 도기본 토목부 청계천· 한강대로· 정릉천 자전거도로 설치공사 시행 교량안전과 한강교량(6개소) 자전거도로 공사 시행 차로 다이어트 적용 교량 : 관련기관 협의 추진 데크 추가 설치 교량 : 자전거도로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도로계획과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관련 도로계획 협조 한강사업본부 한강교량 자전거도로 설치에 따른 접근시설(승강기 등) 설치 추진 협조 조경과 청계천, 한강대로 등 자전거전용도로 주변 조경 설계 협조 시민소통담당관 청계천 준공, 자전거-대중교통 연계(지하철 등), 오픈라이더 시스템 개시 등 홍보 예산담당관 향후 소요예산 협의 전 실국 (자전거도로 관련) 서울시 도로사업, 도시개발 사업 등 사업 추진시 자전거도로 사전 반영 협의 도로사업소/ 자치구 - 자전거우선도로 노면표시 시인성 강화 등 사업 추진 ※ 북부(서부)도로사업소 우정국로 등 우선도로 시인성 개선 시범사업 추진 자전거 안전시설 확충 및 안전성 개선 사업 실시 출연기관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평일 자전거 휴대승차 사업 및 자전거 친화시설 보강사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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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서울 CRT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6550 생산일자 2020-06-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성훈 (2133-2752) 관리번호 D000004016139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