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우리동네 보육반장 운영 추진 계획

문서번호 아이돌봄담당관-3978 결재일자 2021. 3.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돌봄공동체팀장 아이돌봄담당관 여성가족정책실장 신채연 김광숙 代강옥심 03/16 송다영 2021년 우리동네 보육반장 운영 추진 계획 2021. 3.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2021년 우리동네 보육반장 운영 추진 계획 지역사회 내 수요자 중심의 육아정보 제공, 다양한 육아자원 등 돌봄서비스의 연계 지원으로 마을이 함께 키우는 공동육아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사업근거 ○ 영유아보육법 제7조제2항(보육상담 제공 등) ○ 보육코디네이터사업 추진계획(시장방침 제72호, ‘13.3.25.) ?? 사업내용 ○ 지원대상 : 영유아자녀를 둔 부모 및 양육자, 출산·전입·다문화 가정 등 ○ 수행기관 : 서울시·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 사업규모 : 우리동네 보육반장 140명(자치구별 4~7명) - 근무조건 : 주5일 2~3시간(주 14시간, 월 60시간 미만) ○ 자치구별 보육반장 현황 (단위 : 명) 종로 중구 용 산 성 동 광진 동대문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관악 서초 강남 송파 강동 4 4 4 5 6 5 6 6 4 5 7 6 4 7 7 7 6 4 6 6 6 6 7 6 6 ?? 추진 경과 ○ ’13년 우리동네 보육반장 시범 실시 ○ ’14년 서울시보육포털 내 보육반장 웹페이지 개설 보육반상회 시범 계획 ○ ’17년 보육반장 성과분석 연구용역 실시 ○ ’18년 보육반장 소모임연구 활성화 장려 등 Ⅱ 2020년 주요성과와 평가 ?? 추진실적 ○ 육아 관련 맞춤형 정보 제공 및 보육반상회 개최 등으로 보육반장 기반 구축 (단위 : 건, %) 구분 합계 자원관리 상담 및 정보제공 커뮤니티활동 소계 물적 자원 기타 자원 소계 전화상담 현장상담 온라인 상담 소계 보육 반상회 부모자조모임 2020 671,244 11,499 4,443 7,056 656,585 7,194 3,629 645,762 3,160 42 3,118 2019 508,451 11,827 3,154 8,673 459,165 7,859 3,655 447,651 6,556 105 6,451 증감률 (%) 40.6 △2.8 40.9 △18.6 43.0 △8.5 △0.7 44.3 △51.8 △60.0 △51.7 물적자원 : 도서관, 공원, 놀이터 등 이용정보 기타자원 : 부모교육, 행사 등 이용정보 ○ 육아정보 책자(‘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발행 및 배포(5만부) - 출산가정 출생축하용품 발송 시 동봉, 열린 육아방 등 배포 ○ 사업 만족도 조사를 통한 이용자 요구사항 파악 - 이용자 1,331명 대상 실시, 만족한다는 응답 1,189명(89.3%) ※ 만족이유는 ‘다양한 육아 정보 제공’(68.5%), ‘부모 자조모임 참여’(14%) ○ 출산·전입가정 신규 발굴(25,970건) - 동 주민센터 출산·전입신고시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한 신청자 ?? 주요성과 ○ 포스트코로나 시대 상황 변화에 따라 온라인 서비스 분야 급속히 발달 - 대면 커뮤니티활동 및 전화상담, 현장상담 서비스 등은 전년 대비 22.6% 감소 - 자원관리와 온라인 서비스(이메일·모바일 등) 등은 전년 대비 43% 증가 ○ 공동육아 문화의 지역 확산을 위한 온라인 홍보 지원체계 초석 마련 기여 - 뉴미디어 매체(유튜브·블로그·카페·카카오채널 등) 운영 및 url 배포 등 - 시·구·센터 홈페이지 활용 및 맘카페 등 지역사회 협업 홍보 추진 ?? 개선 필요사항 ○ 육아고민을 공감하면서 부모의 역량과 효능감을 체감할 수 있는 지원 필요 - SNS 활용에 능숙하고, 코로나 지속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젊은 부모층의 성향을 반영하여 ‘SNS 랜선공동체’ 체제 마련 필요 - 서울시 양육가정 방문사업 등과 연계하여 현장에서 출산가정의 니즈를 파악하여 영·유아 맞춤형 서비스 제공 ○ 포스트코로나 시대 트렌드에 맞는 차별화된 대면/비대면 홍보·교육 방식 전환 - 동 주민센터 출산·전입업무 담당직원 대상 ‘찾아가는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 설명회’ 추진하여 사업의 필요성과 취지 등 안내 필요 - 하반기,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성과공유회를 개최하여 자치구별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향후협력, 네트워킹 방안 논의 등 - 서울시 뉴미디어 보유매체를 활용한 효율적인 홍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련부서 지속 협의 필요 - 전문성 및 공공서비스 인식 강화를 위한 보육반장 전문교육 의무과정 온라인 개설 Ⅲ 2021 추진계획 ?? 운영방향 ○ 코로나 사태 이후 새로운 트렌드로 대두되는 온택트(ontact)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목된 맞춤형 온라인 특성화사업 추진 - 자치구별 특성에 맞게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상에서 생생하게 육아현장을 체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뉴미디어의 감성, 공감 등을 반영하여 전략적으로 대처하되, 보육반장 사업 핵심 지원내용이 표출 될 수 있도록 설계 - 온라인 매체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뉴미디어를 통해 공동의 기억과 의미를 만드는 ‘생산자’로서의 역할 확장 ⇒ 그간 여러 주체와 소통 및 온라인을 통해 축척된 결과물들이 휘발되지 않고 보육반장 운영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 구축 ○ 뉴노멀 시대 보편화된 새로운 사회·문화적 현상이나 상황에 맞게 다양한 매체의 장점을 적극 활용, 효율적이고 원활한 사업 홍보 추진 - 자발적 연쇄반응 및 상호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 - 가시적 효과가 높은 인쇄매체, 홍보물 적극 활용한 오프라인 홍보 추진 ⇒ 단순히 알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최적의 매체 선택 및 홍보 리소스 발굴 ’21년 중점 추진사항 ○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온라인(ebook) 전환 제공 ○ 자치구별 맞춤형 온라인 특성화 사업 추진 - 2021년 자치구별 온라인 특성화 사업 계획서 제출 ○ 보육반장 업무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시간 확대 운영 - 신규(총18시간) : 양성교육 16시간(강의형교육 12, 체험형교육 4), 성인지교육 2시간 - 기존(총11시간) : 전문교육 9시간(강의형교육 5, 체험형교육 4), 성인지교육 2시간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보육반장 홍보 강화 - 자체 제작 콘텐츠(사진, 영상 등) 및 아카이빙 제작·배포 - 지역내 주요 커뮤니티사이트에 홍보배너 메인 노출을 통한 홍보 추진 - 우리동네 보육반장 공통 이미지 및 캘리그라피 활용 - 찾아가는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 설명회 추진 -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성과공유회 개최 1 우리동네 보육반장 주요 사업 추진 ?? 자치구별 온라인 특성화 사업 추진 ○ 추진목적 : 자치구별 특성에 맞게 자체적으로 온라인 사업을 발굴·추진함으로써 서비스 강화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 ○ 운영방법 : 자치구별 특성에 맞는 온 오프라인 운영 ○ 운 영 자 :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운영내용 - 자료조사 및 제작협의 등 사전준비 과정 - 특성화 사업에 필요한 보육반장 현장조사 및 자료수집 등 - 다양한 매체를 통한 사업 홍보 추진 및 양육자 대상 서비스 제공 ?? 보육반상회 운영 ○ 추진목적 : 지역사회 내 육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 정보 교류, 현안사항 논의 등 소통 강화로 주민참여 실현 ○ 운영기준 : 자치구별 연 3회 이상, 분기별 3회 미만으로 개최 ○ 운영대상 : 육아관련 기관, 영유아부모, 관계 공무원, 보육반장 등 ○ 운영내용 - 참석대상, 운영방식 등 자치구 실정에 맞춰 연간계획 수립 - 보육반상회 참여자 구성·모집 및 전반적인 운영 관리 ?? 부모자조모임 운영 ○ 추진목적 : 부모자조모임에 대한 결성방법 및 활동방안에 대한 지원체계 마련으로 부모의 역량과 양육 효능감을 길러낼 수 있도록 지원 ○ 운영방법 : 자조모임 또는 돌봄공동체 형성 ○ 주요역할 : 부모자조모임 결성 및 안정화를 지원하는 촉진자 ○ 운영내용 - 자조모임 참여를 희망하는 양육자가 모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계 - 모임 활성화를 위한 활동(공간마련, 정보안내 등) 지원 및 현황관리 ?? 육아자원 수집 및 관리 ○ 운영방법 : 보육반장이 해당 지역 특성에 맞는 물적·유휴공간정보·기타자원을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조사방법과 내용을 기획하며 기준에 맞춰 자원정보시스템 등록 및 지속 업데이트 ○ 운영기준 : 1인당 월 최소 2건 이상, 우리동네 키움포털에 등록 ○ 주요역할 - 지역내 육아와 관련된 다양한 육아자원 발굴 및 자료구축 ※ 육아자원 정보 우리동네 키움포털 등록 및 변경, 삭제 - 지역내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한 곳 공간 발굴 및 연계 -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PDF 제작 참여 ?? 찾동 양육가정 방문 연계사업 ○ 추진목적 : 양육가정에 전문적인 육아상담이 필요한 경우, 보육반장 연계하여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운영방법 : 복지플래너를 통해 양육가정 상담 및 자원연계 지원 ○ 운영내용 : 서울시 양육가정 방문사업 등과 연계하여 현장에서 출산가정의 니즈를 파악하여 영·유아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육아 상담 및 정보제공 ○ 운영방법 : 전화상담, 대면상담, 온라인상담을 통한 정보제공 ○ 운영내용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양육자에게 육아상담 및 정보제공 - 부모의 개별적인 욕구와 상황을 확인하여 적합한 어린이집 정보제공 - 찾동 양육가정방문사업과 연계된 인적자원(복지플래너 등) 안내 등 2 보육반장 역량강화 및 전문성 강화 교육 실시 ?? 기본역량 강화교육(신규) : 총18시간 구분 세분류 교육시간 교육내용 비고 양성교육 강의형 12 보육반장 직무교육 등 자체 워크숍 4 현장 체험활동 특화교육 성인지교육 강의형 2 아동관련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 등 ?? 전문성 강화교육(기존) : 총11시간 구분 세분류 교육시간 교육내용 비고 전문교육 강의형 3 (필수형) 영육아 인지·정서·사회성발달교육 등 2 (선택형) 상담기법, 정보통신교육 등 자체 워크숍 4 현장 체험활동 특화교육 성인지교육 강의형 2 아동관련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 등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보육반장 홍보추진 ??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홍보 ○ 자치구별 ebook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온라인 서비스 제공 - 양육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정보제공 및 url 전송 등 ○ 자체 제작 콘텐츠(사진, 영상 등) 및 아카이빙 제작·배포 - 뉴미디어 매체(유튜브·블로그·카페·카카오채널 등)를 통해 업로드 및 url 전송 - 시·구·센터 홈페이지 활용 및 맘카페 등 지역사회 협업 홍보 추진 ○ 지역내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사이트를 통한 홍보 - 홍보배너 메인 노출을 활용한 홍보 추진 ○ 우리동네 보육반장 공통 이미지 및 캘리그라피 활용 - 가독성과 주목성이 뛰어나 사업의 함축적 의미가 잘 표현됨 ?? 기관연계 및 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홍보 ○ 가시적 효과가 높은 인쇄매체 활용 - 지역 순환 마을버스 광고. 아파트나 돌봄시설 주변 플래카드 설치 등 - 자치구 간행물 활용, 가치와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기념품 제작·배포 등 ○ 지역 커뮤니티활동 등 현장활동 추진시 홍보 - 찾동 양육가정 방문, 부모자조모임, 보육반상회, 행사 등 홍보 추진 ○ 자치구별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기관연계 홍보 활성화 추진 - 정보 취약계층인 다문화가족의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홍보 강화 ※ 다국어 통번역(센터 통번역사, 다국어 홈페이지 활용 등) ?? 찾아가는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 설명회 ○ 운영방법 : 보육반장이 상·하반기 1회 이상 동주민센터 방문하여 사업설명 ○ 대 상 : 동주민센터 출산·전입업무 담당직원 등 ○ 필 요 성 : 동주민센터 출산·전입업무 담당 직원의 잦은 교체에 따라 주기적으로 보육반장 사업 안내 필요 ○ 제공내용 - 우리동네 보육반장의 주된 역할과 전반적인 사업 설명 - 찾동 복지플래너 양육가정 방문사업과 연계하여 양육가정에 공공서비스 안내 외에 보육반장을 통해 전문적인 육아상담을 제공하고 있음을 안내 - 동주민센터 출산·전입 담당직원의 협조사항 안내 ??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성과공유회 개최 ○ 운영방법 - 그간 여러 주체와 소통 및 축척되어 온 결과물 제작·발표 - 자치구별 맞춤형 온라인 특성화 사업 추진현황 등 사례발표 - 자체 제작 콘텐츠(사진, 영상 등) 자료 등 제작·발표 ○ 추진시기 : 연1회, 10~11월 ○ 추진장소 : 코로나 지속시 온라인 비대면 ○ 개최주체 :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 추진내용 - 다양한 성공·실패 사례 공감 및 노하우 전수 등 - 사례를 통해 문제해결 의식 강화 및 긍정적인 방향 모색 등 인식전환 - 사례 공유를 통한 향후 협력 및 네트워킹 방안 논의 등 ○ 준비사항 - 발표자료(분량 : 10~15분 사이) 4 보육반장 평가 및 점검, 만족도 조사 추진 ?? 보육반장 전화상담 모니터링 ○ 추진목적 : 보육반장 기본 업무인 전화상담을 양육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보육반장 개인 및 사업추진 개선·발전 ○ 추진시기 : 연1회, 9월~10일 ○ 추진기관 :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 추진방법 : 미스터리쇼퍼 방식(점검 인력풀 구성, 사전교육) ○ 점검내용 : 수신, 첫인사, 상담태도, 상담내용, 종결태도 등 평가 ?? 보육반장 근무평가 ○ 평가목적 : 적극적 업무수행 장려 및 보육반장의 역할·업무수행 기준 제시 ○ 추진시기 : 연1회, 11월 ○ 추진방법 : ○ 평가주체 : 보육반장이 소속된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 평가대상 : 개별 보육반장의 업무수행 태도 및 능력 등 ○ 평가지표 : ?? 우수 보육반장 인센티브 부여 ○ 자치구별 근무평가 결과 반영, 우수 보육반장에게 상품권(5만원 상당) 지급 ※ 예산의 범위내에서 자치구별 보육반장 수 고려하여 우수 보육반장 선발 ○ 시장·구청장 표창시 우선 추천 등 ??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 만족도 조사 ○ 조사목적 : 사업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별 만족도를 파악하여 서비스의 질 개선 및 향상을 위한 방안 강구 ○ 추진시기 : 연1회, 12월중 ○ 조사방법 :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기타 양육자 포함) 대상으로 인터넷 및 문자(url 연결) 설문조사 ○ 조사내용 : 5 ‘21년 보육반장 채용 및 배치 ?? 채용개요 ○ 신청자격 : 서울시민(해당 자치구 거주자)으로 아래 사항 우대 - 보육교사3급이상, 유치원정교사, 사회복지사2급 이상 자격증 소지자중 관련 경력자 - 공동육아, 온라인 육아카페 운영자 등 육아활동 경력자 ○ 선발주체 :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선발절차 : 신청접수 ⇒ 서류심사 ⇒ 심사위원회 구성(3인 이상, 외부 전문가 등) ⇒ 심층면접 ⇒ 개별통보 및 임명보고 ?? 근무조건 및 보수 ○ 근무조건 : 주5일근무 원칙, 주14시간(월 60시간 미만) - 실근무시간은 상담실적 및 현장활동 보고서를 증빙자료로 산정 ○ 보수체계 : 시급 8,720원, 출장비·교통비 및 간식비·통신비 별도 지급 Ⅳ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 행정사항 ○ 우리동네 보육반장 홍보비 추가 교부 : 3월 ○ 예산과목 : 행복한 아동을 위한 안정적인 돌봄환경 조성, 아이돌봄서비스 증진, 우리동네 보육반장 운영지원 ○ ’21년 예산액 : 1,211백만원 (단위:천원) 예산과목 및 내역 지원 상세내용 예산액 자치단체경상보조 1,210,837 보육반장(140명) 인건비 및 사업비 1,210.837 ○ ’21년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 이용자 대상 만족도 평가시 성별영향평가분석을 위한 성인지 개념 문항 도입(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 향후일정 ○ e-book ‘꼼꼼육아정보’ 업데이트 및 온라인 서비스 제공 : 5월 ○ 자치구별 온라인 특성화 사업 서비스 발굴·제공 : 3~12월 ○ 우리동네 보육반장 모바일 뉴스레터 제작·배포 : 5~12월 ○ 보육반장 대상 전화상담 모니터링 실시 : 9~10월 ○ 다양한 사례 공유를 위한 성과공유회 개최 추진 : 10~11월 ○ 우리동네 보육반장 근무평가 및 인센티브 지급 : 11월 ○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12월 ○ 우리동네 보육반장 선발기준 등 채용 계획 수립 :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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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우리동네 보육반장 운영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문서번호 아이돌봄담당관-3978 생산일자 2021-03-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채연 (02-2133-9510) 관리번호 D0000042129798
분류정보 여성가족 > 가족기능강화 > 가족관련정책및사업 > 가족관련정책및사업지원 > 양육친화적환경조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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