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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741 결재일자 2021. 3.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하미정 이은주 주원석 03/11 박찬호 협 조 행정팀장 고기수 담당자 이종민 2021년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서초소방서 [재난관리과] 2021년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병원 전 단계의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구급대원 전문성 및 중증응급환자 생존률 향상 제고 하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제26조 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소방청 119구급과-1275(2021.2.17.)호『’21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 市.재난대응과-4528(2021.3.2.)호『’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Ⅱ 구급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 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 단계 ? 119신고·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 구급출동 지령 - 다중출동체계 운영 (일반·특별·펌뷸런스) ? ? 구급현장 출동 - 구급대원 3인 탑승 ? ‘20. 12.기준 100% ? 현장응급처치 - 중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 특별구급대 확대처치 시범사업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 스마트의료지도 시범사업 ? 협력병원 의사 직접의료지도 ? 병원 선정·이송 - 심정지환자 ? 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권역외상센터 - 심·뇌혈관질환자 ? 전문치료병원 ? 이송병원 선정 지침에 따라 이송 ※ 구급지도의사 및 상황요원에 병원정보 등 확인 ? 구급대원 개인 평가·환류(월2회) ? 구급지도의사 간접의료지도 ? 소방서별 평가(매월) ? 품질관리자문단 ? 시·도별 평가 ??? 소방청(연중) 중앙품질관리 지원단(연1회) ?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구급분야 특진 정량평가에 반영 ?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 119구급대원현장 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Ⅲ 세 부 계 획 ? 구급대원 개인 평가 · 관리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정보를 입력, 귀소 후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보완 조치 및 완결성 검토하여 품질담당 협조 전자결재 - (품질담당) 매일 구급활동일지를 검토하여 보완점 피드백 및 교육 실시 구급활동일지 세부상황표 A 센터 ⇒ 품질담당 (협조) ⇒ 센터장 (결재) B 센터 C 센터 ○ 구급활동시스템에서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평가(월2회) 결과를 개인별 확인 및 환류, 지도의사 의견에 대한 구급대원 답글 게재 ○ 구급품질관리 자문단에 의한 평가[본부] - 운영시기: 매월 1회 (필요시 수시 운영) - 자 문 단: 구급품질관리 자문단 8명 (’20. 12. 28. 구성) - 내 용: 각 소방서별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등 (세부기준 기 시달) - 평가방법: 구급활동정보시스템 활용 평가 - 평가결과: 문서로 알림, 소방서 성과지표에 반영 ○ 구급품질관리 회의 개최[본부] - 운영시기: 반기별 1회 (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특수구조단, 방재센터 품질담당 및 각 소방서 구급팀장 (품질담당) - 지 표: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13개 (방재센터 지표 제외) - 내 용: 매월 품질관리지표 결과 분석 및 강구방안 마련 - 발 표: 각 지표별 평균이하 또는 목표 미달성 구급품질담당 ? 서초소방서 자체 품질관리 자문단 구성 운영 - 운영시기: 매월중 수시 - 자 문 단: 센터별 품질관리 자문단 1명 선정 구분 소 속 계 급 성 명 비 고 1 2 3 4 5 6 - 내 용: 각 센터별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작성 적절성 평가등 ? 시·도별 구급서비스 품질 평가(소방청)※ 붙임 1 참고 ? 심정지환자 소생률 향상 - 심정지환자의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 현장도착 2분 이내 AED활용 심전도 분석 확인률 - 제세동 가능 리듬 환자 현장도착 4분 이내 제세동 시행률 ※ 심정지환자 세부상황표 발생장소가 구급차 안 또는 구급대 심폐소생술 유보 사유가 명백한 사망, 중증외상환자 세부상황표 구급처치 전·후 구조작업이 시행됨에 체크된 경우 제외 ? 중증외상환자의 예방 가능한 사망률 감소 - 이송병원 적정 선정률(지역응급의료센터 이상) - 권역외상센터 이송병원 선정률 - 중증응급환자 이송병원 사전 연락률 - 중증외상환자 최종 판정률(중증도 평가 기준별 최종 중증외상 판정 비율) - 현장처치시간 준수율(현장도착 후 10분 미만 이송, 구조작업 시행됨 체크 제외) ※ 중증외상환자 세부상황표 구급처치 시작시간 ~ 구급활동일지 현장출발 - 중증외상환자 정맥로 확보 후 수액 공급률(응급구조사 1급, 간호사) ○ 구급활동일지 등 기록 완결성 및 의료지도 준수 -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기록 완성도 - 심정지환자 심전도 기록 적절성 - 전문응급처치 시행 시 직접의료지도 준수율 - 간접의료지도 평가에 대한 구급대원 확인율 ? 중앙품질관리지원단 품질관리 지표(190항목)※ 붙임 2 참고 ○ (구급서비스 총괄 평가) 인구 100,000명당 구급차 및 구급대원 수, 중증응급환자 수 분포율 등 34개 항목 ○ (심정지환자 평가) 심정지환자 분포율, 전문응급처치 시행률 및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51개 항목 ○ (상황실 평가) 심정지환자의 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 전문자격 상담요원 비율 및 소생술 안내 시행률 등 18개 항목 ○ (중증외상환자 평가) 중증외상환자 분포, 전문응급처치 시행률 및 적정병원 이송 등 39개 항목 ○ (심혈관질환자 평가) 심혈관계 추정진단 환자 분포, 약물투여 비율 및 의심환자의 이송병원 선정 등 24개 항목 ○ (뇌혈관질환자 평가) 표준뇌졸중척도 검사 및 환자평가 비율, 뇌혈관 의심환자 이송병원 선정 비율 등 17개 항목 ○ (호흡감염환자 평가) 호흡기 감염 의심환자 분포, 응급처치 및 이송병원 수준 분포 등 7개 항목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 반영 ○ 구급대원 개인별 평가(구급지도에 의한 평가) 우수자 - 평가점수가 우수한 구급대원 근무성적 및 성과급 반영 ○ 하트 · 브레인 · 트라우마 세이버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구급대원 대상 특진상의 정량평가 요소에 반영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 · 도 표창장(장관 · 청장) 수여 - 품질관리 항목 별 우수 시·도에 표창 수여인원 배정 → 품질관리에 기여한 구급대원 선발 및 추천 ※ 표창계획 별도 통보 ○ 2020년도 119구급서비스에 대한 품질현황 보고서 발표 및 워크숍(중앙품질관리지원단, 2021. 8월 예정)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대외활동 강화 ○ 운영시기: 2021.3월~12월(월1회이상 현지 방문) ○ 운영대상: 구급팀장 ○ 운영방법: 관련기관과의 간담회 및 업무협의 시행 ○ 관련기관: 관내 응급의료기관, 보건소, 경찰서, 요양기관 등 ○ 추진일정 추진대상 중점사항 추진일정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보건소 관내 의료자원정보 확보 유기적인 응급의료소 운영 요양기관 단순 병원 진료자제 요청 경찰서 현장활동 시 원활한 업무 처리 의료기관 환자의 신속한 인계 (환자 인계절차 간소화) Ⅳ 행 정 사 항 ○ 【소방행정과】우수한 구급대원 근무성적 및 성과급 반영 ○ 【각119안전센터】구급활동정보를 완결성 있게 작성(허위작성 금지),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개인별 평가결과를 확인 붙임 1.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 1부. 2.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보고서(PDF)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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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초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741 생산일자 2021-03-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하미정 (02-532-1149) 관리번호 D00000421047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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