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재난관리과-1215 결재일자 2021. 3.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김현정 황명수 代황호준 03/05 최성희 협 조 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2021. 3. 중 랑 소 방 서 (재난관리과) 부분공개 (제5호) 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병원 전 단계의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구급 대원 전문성 및 중증응급환자 생존률 향상 제고 Ⅰ 관 련 근 거 ○ 「119구조 · 구급에 관한 법률 (제26조 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재난관리과-704(2021.2.4.)호「2021년 구급 교육훈련 운영 계획」 ○ 재난대응과-4528(2021.3.3.)호「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Ⅱ 구급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 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 단계 ? 119신고·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 구급출동 지령 - 다중출동체계 운영 (일반·특별·펌뷸런스) ? ? 구급현장 출동 - 구급대원 3인 탑승 ? ‘20. 12.기준 100% ? 현장응급처치 - 중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 특별구급대 확대처치 시범사업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 스마트의료지도 시범사업 ? 협력병원 의사 직접의료지도 ? 병원 선정·이송 - 심정지환자 ? 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권역외상센터 - 심·뇌혈관질환자 ? 전문치료병원 ? 이송병원 선정 지침에 따라 이송 ※ 구급지도의사 및 상황요원에 병원정보 등 확인 ? 구급대원 개인 평가·환류(월2회) ? 구급지도의사 간접의료지도 ? 소방서별 평가(매월) ? 품질관리자문단 ? 시·도별 평가 ??? 소방청(연중) 중앙품질관리 지원단(연1회) ?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구급분야 특진 정량평가에 반영 ?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 119구급대원현장 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Ⅲ 세 부 계 획 □ 구급대원 개인 평가 ? 관리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 정보를 입력, 귀소 후 구급활동 정보시스템에서 보완 조치 및 완결성 검토하여 품질관리 협조 전자 결재 - 선임 구급대원은 구급활동정보시스템 입력사항(일지 및 세부상황표 등) 최종 검토 - 품질담당이 검토한 구급활동일지 보완점을 월 2회 피드백 교육 구급활동일지 세부상황표 현장대응단 ⇒ 구급팀 품질관리 (협조) ⇒ 현장대응단장센터장 (결재) 면목센터 망우센터 중화센터 ○ 구급대원은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기록지 평가(월 2회)가 완료된 이후 지도의사 의견에 대한 답글 게재 ○ 소방서 자체 품질관리단에 의한 점검 및 평가 - 운영시기: 매월 1회 (필요시 수시 점검) ※ 비대면 서면 점검 및 평가 - 자체 품질관리단: 6명 (구급차량 소대별 1명씩 지정 ? 운영) 부서 차량 품질관리 담당자 현장대응단 중랑 6-1호 소방교 김영진 면목119안전센터 중랑 6-2호 소방교 이예성 망우119안전센터 중랑 6-3호 소방사 김무상 중랑 6-6호 소방사 이가인 중화119안전센터 중랑 6-4호 소방교 조광철 중랑 6-5호 소방사 최아람 - 내 용: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및 로우데이터 누락건 점검 등 - 방 법: 자체 품질관리단이 구급활동정보시스템 활용하여 1차 평가 → 품질관리 담당이 2차 평가 → 자체 품질관리단에게 피드백 □ 시 ? 도별 구급서비스 품질 평가 (주요내용) ○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 - 현장도착 2분 이내 AED활용 심전도 분석 확인률(추가) - 제세동 가능 리듬 환자 현장도착 4분 이내 제세동 시행률(추가) - 심정지 환자에 대한 전문기도유지술 시행률(삭제) ○ 중증외상환자 환자 소생률 향상 - 중증외상 환자 이송병원 사전 연락률 -> 중증응급환자 이송병원 사전연락률(확대) - 이송병원 적정선정률 / 권역외상센터 이송병원 선정률 - (중증외상환자) 최종판정률 / 현장처치시간 준수율 / 응급처치 실시율 ○ 구급활동일지 등 기록 완결성 및 의료지도 준수 -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기록 완성도 / 심전도 기록 지 적절성 - 전문응급처치 직접의료지도 준수율 - 간접의료지도 평가에 대한 구급대원 확인율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대외활동 강화 ○ 운영시기: 매월 1회 이상 실시 (필요시 수시 운영) ○ 운영대상: 구급팀장 ○ 운영방법: 관련기관과의 간담회 및 업무협의(분기별 계획 수립) ※ 방역수칙 준수 철저, 비대면 영상회의 등 추진 가능 - 관련기관: 관내 응급의료기관, 보건소, 경찰서, 요양기관 등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 반영 ○ 하트 · 브레인 · 트라우마 세이버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119구급대원 대상 특진상의 정량평가 요소에 반영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 · 도 표창장(장관 · 청장) 수여 - 품질관리 항목 별 우수 시·도에 표창 수여 인원 배정 Ⅲ 행 정 사 항 □ (구급대원) 구급활동 정보시스템에서 구급활동 정보를 완결성 있게 작성, 구급급지도 의사에 의한 개인별 평가 결과를 확인 및 답글 게재 □ (구급품질) 구급활동 정보시스템상 추출되는 자체 품질 현황 및 중앙 품질관리 지원단 분석 품질 현황 보고서 참고하여 매월 1회 자체 품질관리단 피드백 실시 붙임 1. 2021년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 1부. 2. 2019년 중앙품질관리지원단 품질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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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210405
본청
재난관리과-1215
D000004206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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