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여성가족정책실 생활치료센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여성정책담당관-19627 결재일자 2020. 12.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여성정책기획팀장 여성정책담당관 여성가족정책실장 손동기 김경원 김기현 12/30 송다영 협 조 외국인다문화담당관 代변경화 온마을돌봄추진반장 김현미 아이돌봄담당관 강지현 가족담당관 代이광재 보육담당관 김수덕 여성권익담당관 代최영무 코로나 19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한 여성가족정책실 생활치료센터 운영계획(안) 2020. 12. 여성가족정책실 여성가족정책실 생활치료센터 운영계획(안)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여성가족정책실 배정 생활치료센터 운영 및 인력배치계획 수립 등 감염병 확산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운영개요 ?? 추진근거 ○ 서울시 생활치료센터 운영 실국 지정 협조요청(시민소통담당관-21525, ’20.12.23.) ?? 운영개요 ○ 시 설 명 : 서울시립대학교 기숙사(동대문구 시립대로 163) ○ 입소대상 : 코로나19 경증 및 무증상 확진 서울시민 ○ 운영기간 : ’20.12.30.(수) ~ ’21.2.19. [7주 예정] ※ 운영시작일은 보건의료정책과의 의료진 투입시기 결정에 따라 최종 확정 < 생활치료센터 운영현황 > 연 번 시 설 명 소재지 병상 수 비 고(운영실국) 3,040 1 남산 유스호스텔 서울 중구 118 지역발전, 민주주의 → (비상기획관,시립대, 청년청) 2 태릉 선수촌 서울 노원 310 상수도 → 도기본 3 삼성연수원 경기 용인 212 감사위, 국제협력관 4 서울소방학교 서울 은평 171 물순환안전국 5 SK아카데미 경기 용인 204 시민소통, 대변인 6 국립국제교육원 경기 성남 217 도시교통실 7 코이카연수원 경기 성남 247 기술심사, 인재개발원 8 한전 인재개발원 서울 노원 124 한강사업본부, 공공개발기획단 9 새마을중앙연수원 경기 성남 334 서울대공원 10 소망교회 수양관 경기 광주 280 안전총괄실 11 고려대 기숙사 서울 성북구 303 평생교육국, 역사박물관 11 서울시립대 생활관 서울 동대문구 520 여성가족정책실 Ⅱ 세부운영계획(안) ?? 합동지원단 구성?운영 ○ (구 성) 운영총괄반/시설관리반/질서유지반/의료지원반/구조구급반 등 5개 반 - 서울시 직원(소방재난본부 포함),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아산병원 의료진 등 ○ (운영총괄반) 1조당 4명, 3개조 운영 (4명 × 3개조 = 12명) - (조구성) ┏ 조장 : 여성가족정책실 5급 이상 1명 ┗ 조원 : 여성가족정책실 6급 이하 3명 (※ 필요시 5급 가능) - (운 영) 3조 2교대 근무(12시간 근무 후 교대), 주·야간근무, 숙식 ○ (조직도) 합동지원단 (여성정책과장) 운영총괄반 (12명) (여성정책실) 시설관리반 (2명) (서울시립대) 질서유지반 (서울지방경찰청) 의료지원반 (시민건강국) 구조?구급반 (소방재난본부) ? 행정총괄 ? 물품?식사지원 ? 경증 확진자 외부출입 통제 (모니터링) ? 상황실 설치 ? 객실 시설물 설치 ? CCTV 설치 ? 시설관리 ? 내부질서유지 ? 외부보안 ? 의료진 ? 의료물품지원 ? 심리지원 ? 방역?소독관리 ? 폐기물처리, 관리 ? 행정지원 ? 환자이송 ?? 각 반별 구성 및 주요업무 ① 운영총괄반 : 여성가족정책실 직원 12명(조장 3, 조원 9명) ○ 근무형태 : 3조 2교대 근무(주간·야간·비번), 숙식 / 1주 근무 원칙 - 근무시간 : 주간 08시~21시, 야간 20시~익일 09시(주간-야간-비번 순환근무) - 근무인원 : 총 12명 = 4명(5급 1명, 6급 이하 3명) × 3개조 ?? 1차(7주간) 근무조 편성 : 총 84명 편성 ※ (직급별) 5급- 21명, 6급 이하-63명, (기간별) 1주 근무 ○ 근무 장소 : 서울시립대 기숙사(국제학사) ○ 주요 임무 - (조 장) 입소·퇴소 현황 관리, 상황관리 및 보고(일일상황 보고서 등) - (조원1) 입소자 인원 및 환자관리, 방 배정, 소독 및 방역관리 ※소독?방역 전문 업체 - (조원2) 입소자 지급 구호물품 및 생활용품 배부, 입소자 모니터링(민원, 택배) - (조원3) 도시락(간식 포함) 배부 및 생활폐기물 처리 ※ 외부도시락 업체 / 전문의료폐기물업체 - (기 타) 현수막, X배너, 각종 안내문 게시 및 전달사항 방송안내 【운영총괄반 역할구분】 ※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가능 ? 여성가족정책실 : 운영총괄 입소자 인원 및 환자수 관리, 방 배정, 물품 관리·배정, 객실 등 생활치료센터 모니터링, 일일상황보고(18시), 생활안내방송, 민원처리 ? 간호조무사 등 : 도시락 꾸러미 만들기 및 배부, 물품, 택배, 투약 배부 ? 전문 의료폐기물업체 : 착용한 방호복, 객실에서 배출된 생활폐기물 처리 ② 시설관리반 : 서울시립대 직원 2명 ○ 근무형태 : 비상주(비상연락체계 유지) ○ 주요임무 - 합동지원단 운영총괄반 종합상황실 및 근무자 휴게실 등 설치 - 의료지원반 상황실 설치 및 의료지원시설(검체채취실, X-ray실 등) 설치 - 객실 내 의료전용 통신선, TV, 인터넷, 전화기 설치 및 객실 필요물품 비치 - 입소자들의 외부 출입을 막기 위한 CCTV 설치 및 시설관리?유지보수 등 ③ 질서유지반 : 서울지방경찰청 2명 ○ 근무형태 : 24시간 상주 교대근무 ○ 주요임무 - 생활치료센터 내?외부 질서유지 및 보호 - 시설 외곽 경비 및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대응 ④ 의료지원반 : 시민건강국 및 서울아산병원 의료진 ○ 근무형태 : 3교대 24시간 근무(아산병원), 주·야간 근무 ○ 주요임무 - 1일 2회(오전, 오후) 체온 측정 및 호흡기 이상 유무 등 관찰 - 경증환자 심리상태 진료?상담?치료, 검체채취 및 X-ray 촬영 - 각종 의료물품 지원 및 의료폐기물 처리 등 폐기물 처리 ① 의료폐기물 전용봉투에 담아 1차 밀봉 ② 종량제 봉투에 담아 2차 밀봉 ③ 전용용기에 담아 밀봉 후 보관 ④ 의료폐기물 전문업체에서 당일 수거 ⑤ 구급?구조반 :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2명 ○ 근무형태 : 비상주(비상연락체계 유지) ○ 주요임무 - 중증환자 발생 시 의료지원반과 협의하여 해당 병원으로 긴급호송 - 의료지원 요청 시 응급인력 및 차량지원 ?? 입소자 관리 ○ 환자관리 : 일 2회 이상 환자 건강상태 및 임상증상 확인 ※ 화상진료 원칙이나, 환자상태 악화 시 레벨 D 개인보호구 착용 후 대면 진료 실시 - 검체채취 및 X-ray 촬영 / - 환자 증상 발현 및 악화 시 해당병원으로 이송 ○ 생활관리 - 치료기간 중 숙소 밖으로 나오는 행위 금지(복도로 나오는 행위도 금지) - 보호자 등의 방문?면회 금지 / - 타 입소자와 대화 등 자제 ○ 입소절차 중증도 분류 ? 명단 접수 (무증상, 경증) ? 환자 이송 ? 환자 안내문 배부 및 감염 예방 교육 ? 입실 및 환자관리 시민건강국 (응급의료관리팀) 시민건강국 (시립병원팀) 관할 보건소 음압구급차량 생활치료센터 생활치료센터 Ⅲ 행정사항 ○ 근무수당 : 소속부서에서 지급 - 운영총괄반 근무자 전원에게 지급, 현업근무자의 수당 지급방법 적용 - 여비 : 1일 20,000원 ※ 1만원 추가 지급 검토(부서별 포상금 활용) - 초과수당 : 5시간(8시간 초과부분, 현업기준) - 야간근무수당 : 야간근무 시(22~06시), 초과수당과 병급 - 비상근무수당 : 1일 8,000원, 월 최대 65,000원 (※ 병급 지급 가능) ○ 직원 숙소(예정) : 호텔 더디자이너스(동대문구 왕산로 226) - 1인 1실 원칙(1일 50,000원) ※ 희망자 출·퇴근 가능 ※ 근무자 전원(반장 포함) 근무 종료시 3일간 자가 격리(공가) 조치하되, 분리 실시 불가 - 21시 근무 종료 : 다음날부터 3일 공가 / 09시 근무 종료 : 당일부터 3일 공가 - 3일 공가 첫 날 코로나 검사 받고, 음성 판정을 받은 후 출근 ○ 합동지원단 상황실 및 의료지원 시설물 설치 등 : 총무과 ○ 선별진료소 운영에 따른 사전교육 실시 : 인력개발과 ○ 의료인력(의사 및 간호사) 지원 및 의료물품 확보?비치 : 보건의료정책과 ○ 중증환자 발생 시 인근 종합병원 긴급 호송 등 : 소방재난본부 ○ 병물아리수 지원 : 상수도사업본부 붙임1 근무인원 산출 ?? 1주당 소요인원 : 12명(A, B, C 3개조 편성) ?? 1차 근무조 편성 : 1조당 1주일씩 근무, 8주간의 근무조 편성 - 1조 : 12.30~1.6 / 2조 : 1.6~13 / 3조 : 1.14~21 / 4조 : 1.21~28 / 5조 : 1.29~2.5 / 6조 : 2.5~12 / 7조 : 2.13~19 ?? 부서별 차출인원(안) ? 직원 현황 등을 고려하여 차출인원 산정 ? 7주간 차출인원 : 1조당 12명, 총 84명 - 차출인원 : 84명 × 부서별 현원 비율 부 서 직원현황 차출인원 현원 비율 여성정책담당관 31 17.8% 15 여성권익담당관 14 8.0% 6 보육담당관 28 16.1% 14 가족담당관 22 12.6% 11 아이돌봄담당관 19 10.9% 9 온마을돌봄추진반 15 8.6% 7 외국인다문화담당관 19 10.9% 9 아동복지센터 26 14.9% 13 합 계 174 100% 84명 붙임2 근무자 명단 <1조 ?12.30. ~ 1.6.> 구 분 소 속 직급 성 명 연 락 처 숙박여부 운영 총괄 A조 B조 C조 <2조 ? 1.6. ~ 1.13.> 구 분 소 속 직급 성 명 연 락 처 숙박여부 운영 총괄 A조 B조 C조 <3조 ? 1.14.~1.21.> 구 분 소 속 직급 성 명 연 락 처 숙박여부 운영 총괄 A조 B조 C조 <4조 ? 1.21.~1.28.> 구 분 소 속 직급 성 명 연 락 처 숙박여부 운영 총괄 A조 B조 C조 <5조 ? 1.29.~2.5.> 구 분 소 속 직급 성 명 연 락 처 숙박여부 운영 총괄 A조 B조 C조 <6조 ? 2.5.~2.12.> 구 분 소 속 직급 성 명 연 락 처 숙박여부 운영 총괄 A조 B조 C조 <7조 ? 2.13.~2.19.> 구 분 소 속 직급 성 명 연 락 처 숙박여부 운영 총괄 A조 B조 C조 근무조별 근무표 □ 1주차 (12.30~1.6) ※ 12.30.(수) 14:00까지 A, B, C조 전원 교육 참석(필수) 요 일 인 원 수(12.30) 목(12.31) 금(1.1) 토(1.2) 일(1.3) 월(1.4) 화(1.5) 수 (1.6) 근무조   A B C A B C A B C A B C A B C 근무시간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시간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A조 4 1주차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B조 4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C조 4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 2주차 (1.6~1.13) 요 일 인 원 수(1.6) 목(1.7) 금(1.8) 토(1.9) 일(1.10) 월(1.11) 화(1.12) 수(1.13) 근무조   A B C A B C A B C A B C A B C 근무시간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시간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A조 4 2주차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B조 4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C조 4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 3주차 (1.14~1.21) 요 일 인 원 목(1.14) 금(1.15) 토(1.16) 일(1.17) 월(1.18) 화(1.19) 수(1.20) 목 (1.21) 근무조   A B C A B C A B C A B C A B C 근무시간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시간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A조 4 3주차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B조 4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C조 4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 4주차 (1.21~1.28) 요 일 인 원 목(1.21) 금(1.22) 토(1.23) 일(1.24) 월(1.25) 화(1.26) 수(1.27) 목(1.28) 근무조   A B C A B C A B C A B C A B C 근무시간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시간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A조 4 4주차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B조 4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C조 4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 5주차 (1.29~2.5) 요 일 인 원 금(1.29) 토(1.30) 일(1.31) 월(2.1) 화(2.2) 수(2.3) 목(2.4) 금 (2.5) 근무조   A B C A B C A B C A B C A B C 근무시간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시간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A조 4 5주차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B조 4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C조 4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 6주차 (2.5~2.12) 요 일 인 원 금(2.5) 토(2.6) 일(2.7) 월(2.8) 화(2.9) 수(2.10) 목(2.11) 금(2.12) 근무조   A B C A B C A B C A B C A B C 근무시간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시간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A조 4 6주차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B조 4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C조 4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 7주차 (2.13~2.19) 요 일 인 원 토(2.13) 일(2.14) 월(2.15) 화(2.16) 수(2.17) 목(2.18) 금(2.19) 근무조   A B C A B C A B C A B C A B 근무시간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08:00~ 21:00 20:00~ 09:00 시간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13 A조 4 7주차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B조 4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C조 4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근무 휴 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여성가족정책실 생활치료센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여성정책담당관-19627 생산일자 2020-12-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손동기 (02-2133-5008) 관리번호 D000004161306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